출애굽기 25장 10절 22절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짓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너는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편에 두 고리요 저편에 두 고리며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고 그 채를 궤 양편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채를 궤의 고리에 꿴대로 두고 빼어내지 말지며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한 그룹은 이 끝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하게 할지며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언약궤는 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궤 밑 부분을 언약궤라 말하고 그 윗 뚜껑을 시은좌라고 말합니다.
궤는 길이 2.5규빗, 넓이 1.5 규빗, 높이 1.5 규빗으로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고 금으로 궤를 싼 궤입니다.
성경에는 세 가지의 궤가 있습니다.
노아의 방주(Ark) - 창세기 6장 13절 14절
모세의 궤 - 출애굽기 2장 1절 -11절
언약궤 - 법궤라고도 말하고, 증거궤라고도 말합니다.
이 궤는, Ark는 모두 구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언약궤라고 말하는 뜻은 인간이 심판을 받게 되었는데, 피를 뿌리면 용서하여 주마 한 언약을 주셨기 때문에 언약궤라고도 말을 합니다.
법궤라고 말할 때에는 하나님의 율법의 비가 들어 있기 때문에 법궤라고 말합니다.
증거궤라고 말할 때에는 하나님께서 1년 동안 지은 모든 죄를 사하여 주었다는 증거가 된다고 하여 증거궤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
하나님은 예수로 말미암아 구원을 하시고 그 예표로 언약을 주시었습니다. 법궤 안에는 십계명의 돌 비가 들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양심을 궤 안에다가 두고, 이것을 보지 않고, 뚜껑을 덮어서, 그 위에 있는 피를 보고,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겠다는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눈을 감아서, 우리의 죄를 보시지 않고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기를 원하는 심정이 들어 있는 것이고, 이것이 가장 큰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시은좌라는 말은 은혜를 베푸는 곳이란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하나님께 대한 오해를 하고 있는 중에 가장 큰 오해는, 하나님은 법대로 하시고 계심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니 마음대로 모든 일을 처리하는 듯 오해하고 있으나, 실은 하나님은 하나님이 정하신 법대로 모든 일을 실행하고 계십니다.
왜 하나님은 마귀를 직접 지옥에 안 보내고, 예수를 십자가에 죽게 하시고, 예수로 마귀를 이기게 하시는 이런 복잡한 일을 하였을까?
역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법대로 하시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죄를 용서하여 주고 싶어도, 피가 없이는 용서를 할 수 없는 것이 하나님의 법임으로,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는 양의 피로, 예수님이 오신 후에는 예수의 피로 인하여 그 피를 믿는 사람만이 죄 용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벳세메스 사람 50.070인이 죽은 것은 피 없이 보여지는 법궤임으로, 죄인이니 하나님의 법과 성품 때문에 그들이 죽은 것입니다.
웃사가 아무리 선한 마음으로 법궤를 붙들었어도, 하나님의 법에 위반되는 일, 피 없이 법궤를 가까이 하였으니 죽게 된 것입니다.
제사장이 피를 시은소에 뿌리고, 피를 시은좌에 부을 때에, 인간의 죄가 도말 되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눈에 가리워져, 죄 대신 피를 보고, 허물을 용서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예수의 피로 인하여서 그 피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죄를 가리우는 것이 아니고, 지워 버리고, 잊어버리고, 기억도 안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궤 안에는 증거판과 만나를 담은 항아리와 아론의 싹이 난 지팡이가 들어 있습니다.
율법은
1. 죄를 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내가 죄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는 일을 합니다.
로마서 3장 20절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 율법은 인간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일을 합니다.
인간은 자기 스스로 아무리 선한 행실을 하여도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갈라디아서 2장 21절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3. 율법은 영원한 것입니다.
누가복음 16장 17절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4. 율법은 그리스도 예수로 말미암아 완성되었습니다.
마태복음 5장 17절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율법을 완성함은 용서라는 율법을 하나 더 첨가함으로 율법이 완성이 된 것입니다.
주님이 대신 죽으심으로, 용서하여 버리니 율법이 완성된 것입니다.
5. 예수는 율법의 마침입니다.
로마서 10장 4절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6. 율법의 정신도 역시 사랑입니다.
마태복음 22장 36절 - 40절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하나님은 율법으로 우리를 판단하시지 않고, 시은좌에 고여 있는 피를 보시고, 우리의 죄를 보시지 않고, 용서하여 주시는 사랑의 법을 만드시고, 그 아들 독생자 예수를 십자가에 죽이심으로, 사랑의 완성으로, 누구든지 예수 십자가를 믿으면 구원을 얻게 하는 사랑을 베푸셨습니다.
대제사장이 1년에 한 차례씩 양의 피를 들고 들어가서 피를 뿌리고, 시은좌에 붓고 한 후에 하나님께서 이를 보시고, 내 백성의 죄를 용서하노라는 말씀을 들려주어, 백성들이 1년 동안 지은 모든 죄가 용서받는 날이 대 속죄절입니다.
우리는 지금 예수의 피로 인하여 죄 용서를 받고 구원에 참례하고 하나님의 자녀까지 되었습니다.
언약궤 안에는 만나가 들어 있습니다.
출애굽기 16장 4절 -36절 “4절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만나는 생명의 떡인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을 의미합니다.
1. 만나는 충분히 내리었습니다. -
얻지 못한 자가 없이 거두러 나간 사람은 충분하게 거두었습니다.
세상의 떡은 충분치 못하여 기근이 있을지라도, 생명의 떡은 모자람이 없이 구하는 자에게 주십니다.
2.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어른이나 어린아이나 모두 골고루 먹을 수 있는 양식입니다.
3. 만나는 건강식입니다.
만나를 40년간을 먹어도 몸이 허약하여지지 않고, 질리지도 않는 하나님이 내리시는 최고의 영양식입니다.
4. 만나는 확실하게 매일 내리고, 안식일에는 내리지 않는 확실한 생명의 양식입니다.
내일 일을 염려 할 필요 없이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순종하면 확실하게 하나님이 주시는 약속의 양식입니다.
만나는 광야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주신 양식입니다.
오늘날도 우리가 예수만 바라보고 살아갈 때에 이 생명의 양식이 쏟아져 내려옵니다.
세상의 양식을 의지할 때에는 만나가 그친 것을 알고,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살아갈 때에 오늘날도 영의 양식인 만나가 나에게 공급됩니다.
법궤 안에는 아론의 싹이 난 지팡이가 들어 있습니다.
민수기 17장 1절 -11절 “10절 -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패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
지팡이는 이미 말라 죽은지 오래 된 나무이지만, 다시 싹이 나고 열매를 맺은 것은 하나님의 능력은 죽은 자를 능히 살리시어 열매를 맺게 하시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시어 생명의 열매를 맺으시는 것을 예표 하신 것입니다.
에스겔서 37장 1절- 10절 “5절 -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하나님께서 생기를 들여보내면 모든 만물이 죽었다가도 다시 살아나는 역사가 나타납니다.
생기가 없을 때에는 죽는 것입니다. 생기가 빠질 때에도 죽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생기에게 명령하여 다시 들어가라고 말하면, 죽은 나무도 열매를 맺고, 죽은 뼈도 다시 살이 오르고 힘이 생기고 살아납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 같이 우리도 장차 부활의 생기를 받아 다시 살아 날 것을 이 아론의 싹이 난 지팡이를 법궤 안에 보관하여 둠으로 언약을 확실하게 하여 주셨습니다.
언약궤 위에는 시은좌로 덮었습니다.
언약궤의 뚜껑입니다. 은혜를 베푸는 곳이요, 속죄소이고, 피를 붓는 곳입니다.
주님이 대신 죽으시고 우리를 살리시는 곳이 이 시은좌의 의미입니다.
법궤는 우리에게 함부로 가까이 할 수 없는 엄위가 있고, 또 그 속에는 하나님의 깊은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기도와 성결함을 입은 생활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 갈 수 있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우리들은 이제 담대히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면서 살아가는 은혜를 받은 것을 다시 생각하고 감격하는 우리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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