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바늘이 없는 낚시질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물고기가 맨 먼저 접근하는 바늘은 조과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때문에 그 날의 상황에, 혹은 상대하는 대상 어에 따라 선택하여야 되는 낚시바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자.
1)품의 넓이
품(허리와 턱의 폭)이 크면 챔질이 그만큼 정확하게 되어 홀치기나 대형 어를 노릴 때 많이 사용되며, 반면 품이 좁은 바늘일수록 기술적인 챔질이 요구된다.
2)허리의 길이
낚시바늘 허리의 길이는 대상어종의 취이습성에 따라 달라진다. 먹이를 자근자근 씹어서 삼키는 어종이나 챔질의 정확도가 중요시되지 않는 던질 낚시 대상어에는 긴 허리의 낚시바늘이 필요하겠지만, 챔질의 민감성을 살려야 하는 찌낚시의 경우에는 짧은 허리의 낚시바늘이 유리하다.
3)바늘의 굵기
바늘이 가늘어 물고기 눈에 잘 띄지 않을수록 물고기의 취이활동에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 특히, 감성돔 낚시의 경우에는 낚시바늘의 굵기가 조과를 좌우할 수 있다. 상대가 중형급 이하이거나 먹새가 까다로울 때에는 낚시바늘 자체가 다소 가벼운 개량된 감성돔용 낚시바늘이나 망상어용 낚시바늘도 많이 사용된다.
4)바늘 끝의 옆 틀림
바늘 끝이 옆으로 비틀어져 있으면 챔질에 의한 걸림 확률이 그만큼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비틀린 각도만큼 물고기에게 거부감을 주게 되고 장애물에 걸릴확률도 그만큼 높아지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바늘 끝이 비틀어진 바늘은 예민한 입질에 조금이라도 미끼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곧 바로 뱉어 버리는 먹이 습성을 가진 어종에 적합하다.
5) 낚시바늘의 종류
1) 감성돔낚시 바늘 1호~5호까지(준비) <2호~3호정도의 크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치누, 개량치누<일>)
2) 벵에돔낚시 바늘 5호~10호까지(준비)< 6호~8호정도의 크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메지나, 이두메지나<일>)
3) 망상어낚시 바늘 6호~10호까지(준비)<7호~8호정도의 크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우미다나고<일>)
4) 뽈락낚시 바늘 7호~10호까지(준비) <8호~9호정도의 크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메바루, 마스<일>)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기타 어종낚시에 사용되는 낚시바늘은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구입하는 것이 좋다.
6) 바늘묶는법(그림)
A : 낚시바늘과 낚시줄을 교차되게한다. B : 바깥으로 돌려 원을만든다. C : 바깥으로 4~5회 감는다. D : 감겨진 낚시줄의 끝을 만들어진 원 속으로 넣고 양쪽으로 지그시 당긴다. E : 남은 짜투리는 약2mm정도 남기고 자른다.
낚싯줄은 그림처럼 바늘의 품안으로 위치 해 두는 것이 원칙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