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단조(機械鍛造) |
형단조(型鍛造. die stamping)이라고도 하는데, 소재를 절단하여 요철(凹凸)이 있는 위아래의 형(型, die)들 사이에 소재를 끼우고, 충격으로 압력을 가해 소재의 평면에 요철을 만드는 가공법이다. 제작하고자 하는 것을 조각한 형을 단조형(鍛造型)이라고 하는데, 이 속에 소재를 넣고 가압해서 복잡한 모양의 제품을 성형한다. 암형(female die)는 요(凹); 숫형(male die)는 양각(cameo, 철(凸))로 디자인(design)한다. 숫형을 소재의 위에 놓고 암형은 소재의 아래에 둔다. | |||||||||||||||||||||||||
매클 |
불란서어로 macle로, 쌍정(twin crystal) 전반을 가리키지만, 보석학에서는 공정석(chiastolite) 혹은 다이어먼드(diamond)의 첨정석(spinel) 쌍정(雙晶)을 가리킨다. | |||||||||||||||||||||||||
매그마, 암장(岩漿) |
지하에서 고온으로 인하여 용융상태에 있는 암석물질의 총칭으로 화산이 분출하기 전, 지표면 아래에 있는 용융된 암석들과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기체들을 포함하는 것이다. | |||||||||||||||||||||||||
주대칭(主對稱) |
보석의 연마가공(cut)을 평가하는 한 항목이다. 상하(上下), 좌우(左右)등의 대칭관계에 있어야 할 각 부분의 대칭성 등, 주로 대칭성의 문제점을 가리킨다. 사소한 문제는 부대칭(minor symmetry)로 간주하고 현저한 문제만을 주대칭으로서 고려한다. | |||||||||||||||||||||||||
만듦새, 메이크 |
비율(比率, proportion)과 마무리(finish)에 관한 것. "만듦새가 좋다", "만듦새가 나쁘다"등으로 다이어먼드의 연마가공(cut)의 좋고나쁨을 통상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잘 만들어진 보석 (well-made), 두꺼운 돌(lumpy stone), 얇은 돌(swindled stone) 등에도 사용된다. | |||||||||||||||||||||||||
전성(展性) |
압축력에 대하여 물체가 파절없이 영구변형이 일어나는 성질. 전성이 있는 금속들은 망치나 압연기(roller)로 쉽게 작업할 수 있는데, 금(gold)와 순은(sterling silver)들은 전성이 아주 좋은 금속들이다. | |||||||||||||||||||||||||
몰타의 십자가 |
중심에서 먼 곳보다 더 넓은 같은 크기의 4 개의 가로대가 있는 십자가이다. 우측의 몰타의 십자가는 Weiss의 작품이다; 이것은 적색의 납유리(paste)와 흑색마무리(japanned finish)로 되어있다. | |||||||||||||||||||||||||
유두형(乳頭形) |
매끄럽고 둥근 형상. | |||||||||||||||||||||||||
굴대(맨드럴) |
구슬을 만들기 위하여 녹은 유리를 감는 데에 사용하는 금속봉이다. | |||||||||||||||||||||||||
마북스 |
모조보석류 회사인 Marcel Boucher의 상표이다. Boucher의 다른 상표로는 "Marcel Boucher"와 "Boucher"가 있다. | |||||||||||||||||||||||||
뾰족한 장원형(마퀴즈) 연마가공 |
뾰족한 장원형 연마가공(cut) 돌들은 양 끝이 뾰족한 타원형같은 형상을 지녔다. | |||||||||||||||||||||||||
마벨라 |
1906년 New York, New York에서 사업을 시작한 Sol E. Weinreich가 설립한 모조보석류의 상표이다. 1982년 Trifari가 인수했다. 이 회사는 현재 Monet Group, Inc.가 소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Weirich Brothers Company, Marvella, Inc. 그리고 Marvella Pearls, Inc.라고 하였었다. Marvella는 유사(simulate) 진주들과 패시트(facet)된 구슬들로 많은 특색을 이루는 모조보석류를 만들었다. | |||||||||||||||||||||||||
괴상(塊狀) |
일정한 형태가 없거나 또는 다량의 작은 결정(結晶)들로 이루어진 광물(mineral)들을 기술할 때에 사용한다. | |||||||||||||||||||||||||
표준석(標準石) |
Key stone 또는 key diamond라고도 한다. 보석용 다이어먼드(diamond)의 가치를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four 4(4C)중의 하나인 색 등급(color grade)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준석이다. | |||||||||||||||||||||||||
매트니 길이 |
매트니 길이의 목걸이(matinee-length necklace)는 한 가닥으로 된 길이가 55.9 에서 58.4 cm (22-23")의 목걸이다. 매트니 길이는 일반적으로 앞이 깊게 파인 드레스(dress)의 젖가슴사이의 위 부분에 닿는 길이를 지닌 한 가닥으로 된 진주 목걸이(necklace)를 가리킨다. | |||||||||||||||||||||||||
마티스 |
Renoir of California 보석회사에서 만든 법랑의 구리(copper) 보석류계통에 사용된 상표이다. 우측의 법랑의 구리로 된 나뭇잎 핀(pin)은 Matisse 상표를 사용했다. | |||||||||||||||||||||||||
맥석(脈石) |
보석이 들어가 있는 암석(rock). 모암(母岩, host 또는 parent rock)이라고도 한다. | |||||||||||||||||||||||||
전로피(轉爐攘) 마무리 |
전로피 마무리된 금속의 표면은 금속의 반사력(reflectivity)을 감소시켜서 부드러운 광택을 지니게 된다. | |||||||||||||||||||||||||
메이저 |
Mazer (또는 Jomaz)는 1927년 NY, NY에서 설립된 Joseph J. Mazer 사에서 사용한 모조보석류 상표이다. 초기의 작품들은 Mazer Bros라는 상표를 사용했다; 후에 JOMAZ 또는 MAZER라는 상표를 사용했다. 1970년대에 사업을 중지했다. Mazer는 우측의 진주와 납유리로 특색을 준 금도금 귀고리와 같이 고급 보석류를 만들었다. | |||||||||||||||||||||||||
맥클랜드 바클리 |
McClelland Barclay는 종종 화려한 라인스톤(rhinestone)과 기하학적인 디자인(design)의 금도금으로 된 최고급 작품을 만드는 모조보석류 회사이었다. 또한 순은(sterling silver)로 된 보석류 작품들과 양극산화된(anodized) 얼루머넘(aluminum)과 청동(靑銅, bronze)으로 된 쟁반들도 만들었다. McClelland Barclay (1891-1943)는 삽화가(illustrator), 조각가(sculptor), 화가(painter)이자 보석류 디자이너(designer)인 예술가이었다. McClelland Barclay와 Barclay는 같지 않다. | |||||||||||||||||||||||||
형상기억 철사(形狀記憶 鐵絲) |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가는 강하고 굳은 철사이다. 목걸이와 팔찌에 종종 사용된다. | |||||||||||||||||||||||||
비결정질(非結晶質)화 물질 |
방사성 원소의 존재로 인해서 결정체(crystalline)에서 비결정질(amorphous) 상태로 분해된 물질. 방사성 원소의 방사로 인한 원자의 재배열에 의해서 비결정질 혹은 거의 비결정질에 가깝게 변화된 물질. | |||||||||||||||||||||||||
변성암(變成岩) |
변성작용(metamorphism)을 받은 암석으로, 화성암(火成岩, igneous rock) 및 퇴적암(堆積岩, sedimentary rock)과 더불어 암석의 3대 분류의 하나이다. 변성암은 화성암이나 퇴적암이 지구 내에서 열과 압력을 받아 새로운 광물들을 지닌 새로운 암석들로 변한 것이다. | |||||||||||||||||||||||||
변성작용(變成作用) |
기존 암석이 최초로 생겼을 때와는 다른 온도, 압력, 화학적 조건하에서 재결정(再結晶)작용을 일으켜 새로운 조건에 따른 다른 광물조성의 암석조직을 가지는 암석으로 변화하는 작용. 풍화작용과 응고는 포함되지 않는다. | |||||||||||||||||||||||||
메털린 아이어다이드 |
보석 감별로 이용하는 무거운 액체의 하나이다. 남옥(aquarmarine)과 청색 황옥(blue topaz), 붕규산석회(danburite)와 황옥(topaz)을 구별하는 데에 귀중한 보물. Methylene iodide 안에 보석들을 담그면, 전자는 뜨고, 황옥(topaz)는 가라앉는다. 또 산란(散亂)(또는 확산) 처리석, 삼중 붙임돌(triplet)(단백석(opal) 이외)의 검출에도 도움이 된다 (immersion testing(담금(또는 침지(浸漬))검사). | |||||||||||||||||||||||||
엠에프에이 |
MFA는 미국, Massachusetts, Boston에 있는 Museum of Fine Arts를 말하다. 이들은 이들의 박물관 작품들(과 보석류 작품들)을 재현하여 만들고 있다. | |||||||||||||||||||||||||
미정질(薇晶質) |
결정들이 너무 작아서 현미경(顯微鏡, microscope)으로만 볼 수 있는 광물구조의 한 형태이다. 예, 연옥(nephrite). | |||||||||||||||||||||||||
마이크로미터 |
미세한 길이를 측정하기 위한 기구로 보통 0.01mm까지 측정할 수 있다. | |||||||||||||||||||||||||
마이크로모우제이크 |
돌, 유리나 그 밖의 재료들의 아주 작은 조각들(tiles)로 만든 그림이나 장식. 이태리산의 마이크로모우제이크는 대중적인 기념품이었다. 옛날 것들은 훨씬 더 화려하고, 더 작은 타일들로 만들어졌으며, 일반적으로 기량이 훨씬 더 좋았다. | |||||||||||||||||||||||||
마이크론 |
0.001 mm와 같은 길이의 단위이다. | |||||||||||||||||||||||||
밀랜 망사(網紗) |
밀랜 제작품(work) 또는 고리줄(chain)이라고도 하는데, 철사를 함께 꼬아서 만든 복잡한 망사이다. Milanese mesh는 목걸이와 팔찌를 만드는 데에 사용한다. | |||||||||||||||||||||||||
유봉(乳蜂)효과 |
빛의 각도가 변하면, (우유빛에서 벌꿀빛으로) 색이 뚜렷하게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돌에 빛을 비치면, 돌의 한 쪽에는 우유빛 그리고 다른 쪽에는 벌꿀빛을 띤다. 빛의 방향이 바뀌면, 색 효과(color effect)도 역시 이동한다. 묘안 금록석(cat's eye chrysoberyl)은 이러한 유봉 현상(現象, phenomenon)을 나타낼 수 있다. | |||||||||||||||||||||||||
밀레피오리 |
이태리어로 "수많은 꽃들(thousand flowers)"라는 뜻으로 다수의 유색 유리들을 함께 녹인 뒤에 가로로 절단하여 만든 유리이다. Millefiori 유리로 구슬도 만들 수 있다. | |||||||||||||||||||||||||
밀레그레인 |
Millegrain 부착(setting)이라고도 하는데, 작은 금속 구슬들 또는 작은 금속 구슬들로 장식된 금속 띠로 돌을 부착하는 것이다. | |||||||||||||||||||||||||
밀링 |
재료나 도구가 회전하면서 나무나 금속이 절삭(切削)되는 공정이다. 대칭적인 형상(shape)과 형태(pattern)로 절삭된다. | |||||||||||||||||||||||||
마인 연마가공 |
쿠션 연마가공(cushion cut) 형상의 환상부(girdle)을 지녔다. 이 형태의 연마가공은 1800년대에 유행했었다. | |||||||||||||||||||||||||
광물(鑛物) |
다이어먼드, 홍옥(ruby), 취옥(emerald)등등, 대부분의 보석은 광물이다. 광물의 정의는 연구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인 광물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정의 :
*1) 인조 결정(人造 結晶)은 광물이 아니다. 인조 결정에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결정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것과 레이저 소자(素子)로서 개발, 이용되고 있는 야그(YAG, 합성 이트리엄 얼루머넘 석류석, synthetic yttrium aluminum garnet)과 같이,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인조 결정이 있다. | |||||||||||||||||||||||||
선광(選鑛) |
광석이나 그 밖의 공업원료 광물을 다른 목적광물 또는 무가치한 성분에서 물리적, 기계적 방법 등으로 분리하는 조작. | |||||||||||||||||||||||||
광물학(鑛物學) |
광물의 형태, 성질, 산출상태, 성인(成因), 변화, 상호관계 및 이용에 관하여 조사, 연구하는 학문. | |||||||||||||||||||||||||
밍스 |
Honolulu의 Ming's는 종종 진주(pearl), 옥(jade), 산호(coral)과 (종종 염색된) 상아(ivory)를 사용한 고급 보석류(금과 은 모두)를 판매하던 고급 보석류회사이었다. Ming's는 또한 banana 잎들과 같은 이국적인 나뭇잎들, (hibiscus, anthurium, pikake, bird of paradise와 orchids와 같은) 꽃과 그 밖의 자연물을 묘사한 손 조각(hand-carved)의 모형(figural)들도 생산했다. 일부의 오래된, 상표가 붙지 않았던 Ming's의 작품들은 특유의 나뭇잎 형상의 고리(clasp)를 지니고 있다. 예술가 Wook Moon은 1940년에 Ming's를 시작했으며 곧 Hawaii 제도(諸島)를 지나 San Francisco, New York City, Miami, Houston, Ft. Lauderdale와 Atlanta까지 확장되었다. Honolulu에 있는 Ming's 마지막 상점들은 1999년 10월에 문을 닫았다. | |||||||||||||||||||||||||
부대칭(附對稱) |
보석의 연마가공(cut)을 평가하는 한 항목이다. 상하(上下), 좌우(左右)등의 대칭관계에 있어야 할 각 부분의 대칭성 등, 주로 대칭성의 문제점을 가리킨다. 특별히 눈에 띄는 문제점의 일부는 주대칭(major symmetry)로 간주한다. 예를 들면, 원형 연마가공(round cut)의 경우에 비뚤어진 윤곽선(輪廓t線, outline)이나, 중심이 어긋난 테이블(table) 혹은 비뚤어진 환상부(girdle), 투명도(clarity) 등급(grade)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과잉 패시트(extra facet)등이 있다. 마무리(finish)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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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클 |
Miracle은 고대 Celtic 디자인(design)과 마노(agate)와 같은 돌들을 이용하여 Celtic 또는 Scottish 보석류를 만든다. 우측의 Miracle 핀(pin)은 마노(agate)로 만들었다. | |||||||||||||||||||||||||
혼합 연마가공(混合) (믹스트) |
환상부(girdle)의 위와 아래의 패시트(facet)들의 형상(形狀, shape)이 다르게 연마가공하는 것이다. 표준(standard) mixed cut는 위에는 다각원형 연마가공(brilliant cut)으로 아래는 계단형 연마가공(step cut)으로 하는 것이다. 색과 광휘도(brilliance)를 향상시키기 위해 유색보석에 자주 사용된다. | |||||||||||||||||||||||||
모곡 |
최상의 색을 지닌 홍옥(ruby)의 산출지로서 알려진 미앤마(Myanmar)의 지명. 홍옥의 색인(色因)은 불순물로서 함유된 크로우미엄(chromium, Cr) 때문인데, Mogok산 홍옥은 크롬(Cr)의 함유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외부 흠(외부결함, blemish)인 색을 가하는 철(Fe)이 적다. 채굴은 1597년 이래, 전쟁중이던 1942년 5월부터 1945년의 3월을 제외하곤 계속 행해지고 있다. Mogok은 또한 양질의 감람석(peridot), 적색 첨정석(red spinel)의 산지로도 유명하다. Mogok산 홍옥의 정규 유통경로는 매년 구(舊) Rangoon에서 열리는 경매장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밀수에 의해서 Bangkok을 거쳐 국제시장에 판매되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Mogok산 홍옥(ruby)의 감별 특징
단지, 어떤 특징도 Mogok산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 |||||||||||||||||||||||||
모스경도(硬度) |
물질의 단단한 정도(경도, hardness) 즉, 긁힘에 얼마나 견디는가의 정도이다. Mohs 경도는 1 에서 10 까지로, 어떤 물질보다 단단한 물질은 그 어떤 물질을 긁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이어먼드(경도=10)는 석류석(garnet)(경도=6.5-7.5)을 긁을 수 있지만, 그 반대는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다이어먼드는 석류석보다 단단하다. 이 경도는 Austria의 광물학자 Friedrich Mohs(1773-1839)가 고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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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아니, 이라디 |
Iradj Moini는 정교하고 창의적인 수제(hand-made)의 작품들을 만드는 현대적인 보석류 디자이너(designer)이다. Moini의 보석류는 소장가치가 높으며 일반적으로 밝은 색의 돌들이 산재되어 있는 모형(figural)으로 되어있다. Moini는 Oscar de la Renta에서 디자인했지만, Bill Blass, Scaas와 Herrera를 위한 작품들도 만들었다. | |||||||||||||||||||||||||
모꾸메가네(もくめがね) |
나무같은 마무리(wood-like finish)를 내는 일본의 금속 세공기법이다. 여러 겹의 유색 금속 박판들을 겹쳐서 만든다. 박판에 천공을 내거나 망치질하여 형태(pattern)를 만든다. 이 기법으로 유일하고 섬세한 형태들이 만들어진다. | |||||||||||||||||||||||||
주형양각(鑄型陽刻) |
전통적인 양각(cameo)들과 같이 재료를 조각하여 만든 것이 아니라, 주형공정으로 만든 양각이다. | |||||||||||||||||||||||||
모마 |
미국 New York, New York시(市)에 있는 Museum of Modern Art (현대 예술관)을 의미한다. 그들은 예술관 작품들(과 그 밖의 보석류 작품들)을 재현하고 있다. | |||||||||||||||||||||||||
몸메(もんめ) |
일본에서 옛날부터 사용하는 중량 단위로, 양식 진주의 국제적 거래 단위이기도 하다. 3.75 그램(gram)과 동일하다. | |||||||||||||||||||||||||
모네이 |
Menet는 주요 고급보석류 제조업체이다. 1927년 Jay와 Michael Chernow에 의해서 결합문자(monogram) 제조업체인 Monocraft Products Co.로 설립되었다가, 1929년 Monet라는 이름으로 보석류를 만들기 시작했다. 상표 Monet는 1937년 9월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Monet는 1980년대에 Yves Saint Laurent용 보석류를 생산했다. Monet는 뚫지 않은 귀에 거는 귀고리에 사용하는 아주 편안한 "마찰식 귀 집게(friction ear clip)"을 개발했다. 이 회사를 여러 차례 팔렸으며 (소유주로 General Mills와 Crystal Brands Jewelry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는 Monet Group Inc.라고 불린다; 회사는 아직도 Rhode Island, East Providence에 위치하고 있다. Monet Group은 이제 Monet, Trifari, Ciani와 Marvella라는 이름으로 보석류를 공급하고 있다. | |||||||||||||||||||||||||
단색광(單色光) |
시각적으로 일정한 단일 색감(色感)을 일으키는 빛. 엄밀하게는 파장(波長)이 일정한 빛을 가리키나, 실제로 그러한 빛은 존재하지 않으며, 관측할 수 있는 빛은 반드시 다소의 파장 폭을 가지고 있다. 원자 또는 분자가 발생하는 선(線)스펙트럼은 거의 순수한 단색광이라고 할 수 있다. | |||||||||||||||||||||||||
단사정계(單斜晶系) |
서로 다른 길이의 3 개의 결정학적 축들, 서로 직각을 이루는 2 개와 다른 각의 3번째. | |||||||||||||||||||||||||
모우제이크 |
돌, 유리나 그 밖의 재료들의 작은 조각들(tiles)로 만든 그림이나 장식이다. 이태리산의 Mosaic은 일상적인 토산품이 되었다. 오랜 된 것들이 훨씬 더 복잡하고, 더 작은 타일(tile)들을 지녔으며, 일반적으로 더 좋은 기량을 나타내고 있다. | |||||||||||||||||||||||||
난집 |
보석을 부착(setting)하기 위한 밑받침. | |||||||||||||||||||||||||
추도(追悼) 보석류 |
죽은 사랑했던 사람을 추도하며 착용하는 보석류의 하나이다. 검정색의 차분한 보석류(종종 흑옥(jet) 또는 검정색 유리와 흑색 마무리(Japanned finish)된 금속으로 만든) 또는 (머리보석류(hair jewelry)나 양각(cameo)와 같은) 죽은 사람을 기념할 만한 보석류가 종종 사용된다. 영국여왕 Victoria의 사랑하는 남편(과 사촌) Albert가 죽은 후에(1861년), 그녀는 오랫동안 그를 추도했었다. 그 수년간, 그녀는 검정색 옷과 추도 보석류를 착용했었다. 이로 인해서 영국의 패션(fashion)계는 커다란 영향을 받아, 추도 보석류 특히, 흑옥이 크게 유행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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