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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개발타당성분석 용역제안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3. 23. 21:01

 

  개발타당성분석 용역제안서

       (작성법 예시)

 

 

 

 


To

1단계-사업타당성 검토  개발계획 수립

 

 

 

 

 

 

2000.  .  .

 

오피스뱅크

 

 

Project (예시)

 

1. 사업 대상지 개요(예시)

 

          :

 

개발 대상 면적 :

 

 

 

2. 과업 목적(예시)

 

연구는 (  ) 소유하고 있는 (  )평의 현부지에 대해 최적의 개발계획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자금조달방안의 제시 임대 Agency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


 

3. 과업수행 단계 내용(예시)

 

 

과업수행 단계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있음

 

< 1단계: 사업타당성 검토 개발계획 수립 >

 

*           개발여건 분석

*           시장조사 설문조사

*           시설별 개발 타당성 분석 개발사례 분석

*           개발전략의 수립

*           개발규모의 설정

*           건축기본구상

*           재무 타당성 분석

*           마케팅 환경의 검토

 

 

< 2단계: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Marketing 추진 >

 

*           프로젝트 자금조달 방안의 제시 투자자 유치활동

*           계획 설계안 검토 Marketing 대안 반영

*           최종 설계안에 대한 재무분석

*           시설별 국내 임대 분양사업의 현황 추이 조사

*           시설별 운영사 잠재 입주사 조사 홍보

*           시설별 운영 관리방안 계획의 수립

*           개발계획의 Marketing 임대 업무 수행

 

 


4. 과업추진 방법(예시)

 

프로젝트 목표 설정

개발 여건 분석 

관련법제/ 세제검토

입지/교통환경분석

도입시설별 개발타당성 분석

개발전략 개발안 도출

건축기본구상

사업성 검토(재무분석)

최적 개발계획안 도출

시장조사/설문조사

시설별 시장조사

수요자 설문조사

 

개발사례 분석  

도입가능 시설별

개발사례 분석

운영관리계획수립

운영관리조직 구성

단체 교육

마케팅         

잠재고객조사

국내외 홍보

Design Review   

기본/실시설계 검토

Budgeting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전략 구상

광고홍보전략 구상

 

사업추진전략설정

자금조달방안 제시

투자자 유치 활동

1단계

2단계

분양/임대 Agency

입주사 선정

임대/분양계약 체결

 

 

 

 

 

 

 

 

 

 

 

 

 

 

 

 

 

 

 

 

 

 

 

 

 

 

 

 

 

 

 

 

 

 

 


과업 세부 내용(예시)

 

1단계 : 사업타당성 검토 개발계획 수립(예시)

 

 

I.                    개발환경 분석

 

1.     관련법제 세제 검토

 

¨     국토이용관리법, 도시계획법, 건축법 건축조례, 주택건설촉진법,  소매업 진흥법 모든 관련 법규와 부동산 관련 세금의 검토를 통해 사업지 개발에 관한 규제사항을 검토한다.

 

§            관련법제 검토 : 국토이용관리법, 도시계획법, 건축법 건축조례,

                  주택건설촉진법,  소매업 진흥법

§            관련세제 검토 : 개발부담금, 토지초과이득세, 취득세, 등록세, 특별

                  부가세

 

2.     입지 환경 분석

 

¨     사업지의 국토 도시 공간구조상의 입지와 사업지 주변의 주거단지, 주요 시설 미시적 토지이용현황 계획을 검토하여 사업지의 지역적 위상과 잠재력을 분석한다.

 

§            도시 공간구조상의 입지 분석

§            사업지 주변의 토지이용 현황 개발계획분석:

 주거시설, 공공시설, 주요 상업시설, 공원, 재개발 계획 택지개발

 계획 검토

 

3. 교통환경 분석

 

¨         (  ) 전역 뿐만 아니라 서울 주요 광역시와의 연계성을 검토하기 위해 고속도로, 간선도로, 철도, 지하철 현황 계획을 분석한다. 또한 사업지를 접하고 있는 접근도로와 계획도로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각종 상업개발지로서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           (  ) 교통체계의 특성 : 교통망 형태, 교통량, 교통정체, 대중교통

                           체계, 수송분담율

§            도로교통현황 계획 : 도시고속도로, 간선도로

§            철도 현황 계획 : 철도, 고속철도, 지하철, 경전철

§            주요 교통시설 현황 계획 : , 공항, 항만, 터미날

§            사업지 접근도로 진입 분석

 

4. 인문적/상업적 환경 분석

 

¨         Target Market 정확한 설정과 구매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00시의 구별 인구 가구, 경제적 수준, 상권현황 인문적/상업적 환경을 분석한다.

 

§            인구 가구현황 예측 : 총인구, 성별, 연령별 인구, 주간인구, 인구

                          이동

§            주거현황 : 거주형태 주택보급율

§            소득 구매력 분석과 예측

§            주요산업 도소매업 현황

§            취업현황, 자동차 보유율, GDP 증가율 경제적 특성 분석

§            대상지 주변 주요 상권 현황

 

5.       사업지 종합분석 개발가능 시설 도출

 

¨     개발환경분석 결과를 요약하여 사업지의 개발에 관한 기회요인과 제한요인을 도출한 사업지의 개발잠재력을 평가한다. 또한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1차적으로 개발가능 시설을 도출한다.

 

§            사업지 분석 개발잠재력 평가

§            개발가능 시설 도출

 

II.                  시장조사 설문조사

 

1.     개발가능 시설별 시장분석

 

¨     개발여건 분석을 통해 도출된 개발가능 시설별로 공급현황 계획, 임대가 분양가, 공실률, 매출액 시장현황을 조사한다. 개발가능 시설은 다음과 같이 가정할 있다.

 

§            업무시설 : 오피스, 오피스텔

§            주거시설 : 주상복합건물, 아파트

§             소매시설 : 백화점, 할인점, 쇼핑센터, 시장, 양판점

§            숙박 회의시설 : 호텔, 컨벤션 센터

§            위락시설 스포츠시설 : 테마파크, 극장, 게임장, 스포츠 센터

 

2.     사업지 인근 상권분석

 

¨     사업지 주변의 00상권에 대해 주요 업종분포, 임대가 매매가, 공실률등을 조사 분석하고 00전철 역사인 00역을 중심으로 개발계획을 조사하여 향후 상권의 발전방향을 예측한다.

 

§            00 상권 조사 : 주요 업종, 시설별 임대가 매매가, 공실률,

                   소매시설 매출액

§            00역세권 주변 개발시설 조사 : 주요 개발 업종, 시설별 공급계획

 

3.     시설별 잠재 소비자 임차인 설문조사

 

¨         개발 가능시설에 대해 잠재 수요자(소비자 혹은 임차인)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요자의 선호도 행태를 분석한다. 설문조사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수행할 있는데 개발 가능시설별로 달라질 있다.

 

§            소비자 조사(Consumer survey)

§            임차인 혹은 관리인 조사(Tenant or manager survey)

§            가구조사(Household survey)

 

III.               시설별 개발타당성 검토 개발사례 분석

 

1.     시설별 개발타당성 검토

 

¨     도입시설별로 수요 공급분석, 개발여건분석, 시장분석, 설문분석 등을 통해 개발타당성을 검토하여 도입 가능시설을 최종적으로 선정한다.

 

§            개발여건에 의한 도입 타당성

§            시장분석에 의한 도입 타당성

§            설문분석에 의한 도입타당성

§            수요 공급분석에 의한 도입 타당성

§            도입 가능시설의 결정

 

2.     개발사례 분석

 

¨     사업지와 유사한 개발규모 개발용도를 가진 국내 해외의 개발사례를 분석하여 개발의 시사점 전략을 도출한다.

 

§            국내 개발사례 분석

§            해외 개발사례 분석

§            유사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IV.                개발안 도출

 

1.     개발 Concept 전략의 설정

 

¨     개발여건 분석, 시장분석, 시설별 도입타당성 분석 개발사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발의 Concept 전략을 도출한다.

 

§            계획의 지표설정 시설의 개발방향

§            도입시설 Mix Program 전략

§            Target Market 선정 전략

§            개발 규모 산정 전략

 

2.     개발대안의 설정 건축기본구상

 

¨         개발 Concept 전략을 바탕으로 도입시설을 Mix하여 개발대안을 설정하고 설정된 개발 대안별로 개발규모를 산정하고 시설배치계획을 수립한다.

 

§            개발대안의 설정

§            대안별 전체 개발규모의 산정

§            시설별 규모 산정 배분

§            대안별 시설배치계획 Space program 작성

 

V.                  사업성 검토

 

1.     현금흐름 분석

¨         건축비, 토지비, 부대비용, 제세공과금 등의 각종 지출항목과 임대가, 분양가, 관리비 등의 수입항목을 설정하여 공사기간과 완공후 20년간의 Cash Flow 분석한다.

 

§            현금흐름분석(Cash flow analysis)

§            순현가분석(Net Present Value)

§            내부수익률 분석(Internal Rate of Return)

 

2.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         프로젝트의 경제적 타당성이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칠 있는 제반 변수들의 변동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를 분석하여 프로젝트의 채산성을 검증한다.

 

§            현금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 도출

§            도출된 변수들의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분석

§            민감도 분석에 의한 프로젝트의 채산성 검토

 

VI.                사업지 마케팅 환경과 결론

 

1.      사업지 마케팅 환경과 전망

 

¨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기에 앞서 부동산 경기에 대한 전망 외국인투자동향 개방계획 등을 검토하고 대략적인 마케팅 스케쥴을 작성한다.

 

§            부동산 경기 동향 전망

§            외국인 투자동향 개방계획

§            마케팅 스케쥴 작성

 

2.     결론

 

¨         재무타당성 검토와 마케팅 환경의 검토를 통해 사업계획안의 상업적 성공 가능성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2단계-사업추진전략의 설정제안서 양식

 

 

 

 

 

 

2000.  .  .

 

오피스뱅크

 

 

 

 

 

 

 

 

Project (예시)

 

1. 사업 대상지 개요(예시)

 

          :

 

개발 대상 면적 :

 

 

 

2. 과업 목적(예시)

 

연구는 (  ) 소유하고 있는 (  )평의 현부지에 대해 최적의 개발계획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자금조달방안의 제시 임대 Agency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


 

3. 과업수행 단계 내용(예시)

 

 

과업수행 단계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있음

 

< 1단계: 사업타당성 검토 개발계획 수립 >

 

*           개발여건 분석

*           시장조사 설문조사

*           시설별 개발 타당성 분석 개발사례 분석

*           개발전략의 수립

*           개발규모의 설정

*           건축기본구상

*           재무 타당성 분석

*           마케팅 환경의 검토

 

< 2단계: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Marketing 추진 >

 

*           프로젝트 자금조달 방안의 제시 투자자 유치활동

*           계획 설계안 검토 Marketing 대안 반영

*           최종 설계안에 대한 재무분석

*           시설별 국내 임대 분양사업의 현황 추이 조사

*           시설별 운영사 잠재 입주사 조사 홍보

*           시설별 운영 관리방안 계획의 수립

*           개발계획의 Marketing 임대 업무 수행

 


4. 과업추진 방법(예시)

 

프로젝트 목표 설정

개발 여건 분석 

관련법제/ 세제검토

입지/교통환경분석

도입시설별 개발타당성 분석

개발전략 개발안 도출

건축기본구상

사업성 검토(재무분석)

최적 개발계획안 도출

시장조사/설문조사

시설별 시장조사

수요자 설문조사

 

개발사례 분석  

도입가능 시설별

개발사례 분석

운영관리계획수립

운영관리조직 구성

단체 교육

마케팅         

잠재고객조사

국내외 홍보

Design Review   

기본/실시설계 검토

Budgeting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전략 구상

광고홍보전략 구상

 

사업추진전략설정

자금조달방안 제시

투자자 유치 활동

1단계

2단계

분양/임대 Agency

입주사 선정

임대/분양계약 체결

 

 

 

 

 

 

 

 

 

 

 

 

 

 

 

 

 

 

 

 

 

 

 

 

 

 

 

 

 

 

 

 

 

 

 


2단계: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Marketing 추진(예시)

 

I.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1.     재원조달 방법의 설정

 

¨     프로젝트의 재원조달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을 확인하고, 지분투자, 외부차입, 직접금융 각종 재원조달방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프로젝트의 시공 운영에는 각종 위험(Risk) 발생할 있으므로 이러한 위험의 실체와 크기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확인

§  재원조달방법의 검토 : 지분투자, 외부차입, 직접금융, 구상무역,

                        BOT 기법

§  프로젝트 위험분석 : 위험의 실체 크기, 파급효과 분석

 

2.     재무분석 검증 소요자금규모 산출

 

¨     1단계의 사업 타당성 검토의 각종 지표 현금흐름분석을 검증하여 예상 소요자금을 산출한다. 또한 자기자본의 투자규모 차입금 규모, 차입기간, 조건 등을 설정하여 투자비 상환계획을 세운다.

 

§  타당성 조사연구의 Assumption 검증 : 경제지표 변화 검증,

                                     Cash Inflow, Outflow 재검토

§  재무분석 확정 : 검증된 지표를 통한 현금흐름분석과 민감도 분석

§  예상소요자금 산출

§  자기자본 투자규모 차입금 규모산출

§  투자비 상환계획의 설정

 

3.     투자자 유치 활동

 

¨     투자자 유치활동 선정에 앞서 국내외 금융시장의 여건  외자 조달비율 등의 투자여건을 검토하고 00회사를 통해 잠재 투자자를 선정한다. 해외투자자(Potential investor) 대상으로 하는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직접적인 활동을 실시한다.

 

§  국내외 금융시장 여건의 검토 :  외자 조달비율, 외국인 투자

                                   개방 스케쥴

§  투자자 유치활동의 실시 :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설명회

                           홍보활동 )

 

II.                  마케팅 전략의 수립

 

1.     종합적 마케팅 전략의 구상

 

¨     1단계의 사업타당성 검토 개발계획 수립 보고서에서 진행된 내용과 변화된 개발환경, 프로젝트 특수여건 등을 세밀히 분석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  1단계 보고서 검토 이후 진행된 개발여건 분석

§  프로젝트 특수여건 Requirements분석

§  종합적 마케팅 전략의 수립

 

2.     임대 분양 광고/홍보전략 구상

 

¨     임대 분양 광고/홍보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전략을 구상한 마케팅 홍보작업을 실시한다.

 

III.               개발시설별 임대 분양사업 조사 분석

 

1.     000 임대사업의 현황 조사 예측

 

¨     000시의 지역별 개발시설별 임대 분양가 임대조건 등을 조사하여 향후 추이를 예측한다.

 

§  지역별 개발시설별 임대 분양가 임대조건 조사

§  임대 분양시점의 임대 분양가 예측

§  개발완료 시점의 임대 분양시장 예측

 

2. 개발시설별 Tenants, Investor, Operator 조사 List 작성

 

¨     개발시설별로 국내외 주요 운영사 현황 잠재 진출 운영, 투자 가능사의 목록을 작성한다. 이를 위해 000 뿐만 아니라 서울 주요 광역시의 시설별 입주사를 조사하고 해외 주요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현황을 파악한다.

 

§  개발시설별 운영사 조사 : 해외 주요 운영사 현황 파악, 개발시설별

                          잠재진출 운영 투자가능사 목록 작성

§  개발시설별 잠재 임차인 투자자 조사 :

        000 서울 주요 광역시의 입주사 조사, 해외 주요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현황 파악, 국내외 잠재 입주 가능사의 목록 작성

 

IV.                설계안의 검토 Marketing 대안 반영

 

1.     설계안의 시설별 계획 검토

 

¨     시설별 운영사의 요구사항과 개발계획내용이 기본설계안, 실시설계안, 설계변경안 단계별 설계안에 반영될 있도록 검토한다.

 

§  설계안의 개발계획 내용 적용여부 검토

§   시설별 운영사의 투자 운영 요구 사항 분석

§  분석된 시설별 요구 사항의 설계안 반영

 

2. Marketing 대안 반영

 

¨     시설별 운영사의 사양을 반영한 Marketing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설계안에 반영한다. 또한 확정된 설계안에 대해 재무분석을 실시한다.

 

§  시설별 운영사의 사양을 반영한 Marketing 방향 설정

§  설계안에 Marketing 방향 반영

§  확정 설계안에 대한 재무분석 실시


V.                  시설 운영관리 방안 계획의 수립

 

1.     시설별 운영사의 참여 방안 연구 조정

 

¨     시설별 운영 관리 방안을 설정하고 참여 운영사를 선정한다.

 

§  시설별 직영 임대, 공동 운영 비교 검토

§  시설별 참여 운영사 접촉 선정

§  시설별 운영 관리 방안의 설정

 

2. 운영관리계획의 수립

 

¨     직영시설에 대한 관리 조직을 구성하고, 관리용역사에 대한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한다.

 

§  운영 관리 조직 구성안의 검토

§  운영 관리 조직 인원규모 투입일정검토

§  관리용역사 운영방안 설정

§  운영 관리조직원 교육 실시

 

VI.                분양 임대 Agency 수행

 

1.     개발계획에 대한 Marketing 세부 전략 수립

 

¨     개발계획에 대한 Marketing 세부전략 일정을 수립하고 Target Market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한다.

 

§  Marketing 임대 일정 수립

§  Target market 대한 조사 분석

 

2.     개발계획의 홍보전략 수립

 

¨     개발계획에 대해 홍보전략을 수립한 국내외 홍보를 실시한다.

 

§  홍보 방안 대상별 전략 수립

§  홍보 자료 작성

§  홍보 대상 선정 홍보 활동

§  시설별 입주 업종 업태 선정

§  업종별 적정 규모 산출

 

3.     임대 분양 Agency 수행

 

¨     초기 입주사를 선정한 임대 사무실을 설치하여 시설별 분양 임대 계약을 수행한다.

 

§  임대차 계약서 확정

§  초기 입주사 선정

§  시설별 임대 분양 계약 수행

 

출처 : 내부동산
글쓴이 : 소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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