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창업시장 전망 - 대기업 프랜차이즈 진출 늘어
최근 주식시장의 급등과 펀드 열풍으로 창업시장이 예전과 같이 않다. 이에 업계전문가들을 통해 2007년 시장을 되짚어 보고 2008년을 전망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 가족공동창업 등 다양한형태 창업늘어날듯
올해도 여전히 경기 침체에 따라 실직자들이 늘어나면서 소자본으로 자기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거 뛰어들었고, 특히 가족공동창업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소자본 창업은 1인 창업이 가능해 종업원 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고 고정비용 지출도 적을 뿐 아니라 설령 실패하더라도 타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올해 들어 소자본 창업자는 대거 늘어났지만 경기불황으로 인해 수익성은 그리 높지 않았던 게 현실이다.
하지만 웰빙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어 앞으로 경기가 좋아지면 실내클리닝, 실내환경정화 관련 소자본 창업 아이템의 전망은 밝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올해 프랜차이즈 가맹본사들이 활기차게 추진한 공동창업의 경우 대형화, 전문화 추세가 내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 생산지와 제휴 통한 직거래 활발
웰빙의 영향으로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안정적인 재료 공급 등의 이유로 제휴를 통한 생산자와 직거래 하는 업체가 증가했다.
이런 직거래는 FTA 이후 농어민 소득증대와 고객에게 안심 먹거리 제공,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 확보라는 1석 3조의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떡피에 싸먹는 삼겹살로 유명한 ‘떡쌈시대’는 올해 4월 돼지고기 육가공업체와 공동으로 마늘을 먹여 면역력을 높인 돼지고기를 개발해 월 40t의 고기를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강원 영월 현지에서 생산한 검은콩으로 만든 각종 장과 한우를 선보이는 ‘다하누’, 등 주로 외식업 분야에서 각종 농수축산물을 직거래를 통해 공급받고 있다.
◇ 가맹사업법 개정안에 따른 시장 선진화와 대기업 진출
안정적인 본사선택을 위한 정보공개서 의무화, 상대적 약자인 창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가맹금 예치제 등을 골자로 한 가맹사업법 개정안이 2008년 2월4일부터 시행될 예정으로 창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창업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각 프랜차이즈본사들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각종 제도개선, 사업설명회 다각화, 교육 강화 등 선진화된 각종 제도와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활성화된 예비창업자 체험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바비큐치킨 전문점 ‘불장군’, 한신전문 프랜차이즈업체인 ‘(주)맛있는 상상’, 커피전문점 ‘턱스에스프레소’, 계단청소 전문대행 ‘푸르른계단’ 등 업종에 구분 없이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의 적성과 창업에 대한 열정을 심사하고 본사의 아이템과 운영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이와 함께 영업력과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들의 프랜차이즈 사업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농협의 치킨 프랜차이즈, 수협의 해산물전문 프랜차이즈 등과 유기농전문점 ‘힐그린’ 사업을 진행하는 (주)조흥과 주류업계에서는 진로의 구이전문점 ‘참이슬본가’, 배상면주가의 ‘백세주 마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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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외식전문 대기업군인 CJ푸드빌, 아모제, 썬앤푸드 등도 기존 직영점 체계에서 가맹사업으로 진출이 늘어날것으로 예상된다.
CJ푸드빌의 경우, Fresh bakery전문점'뚜레쥬르(Tous Les Jours)', 정통 유럽풍 케익&카페 '투썸플레이스(A Twosome Place)', 아시안누들전문점 '시젠(Czen)', 비벼먹는 아이스크림전문점 '콜드스톤크리머리(Cold Stone Creamery)', 도넛&커피 카페 '도노스튜디오(Donostudio)'가 가맹사업을 펼쳐 전국에 800여개 직/가맹점이 있다,
카페로 진출하는 대기업도 늘고 있다. 한화의 ‘빈스앤베리즈’를 비롯 코오롱, 롯데, 대상 등 대기업들도 기존의 직영점 운영에서 벗어나 가맹사업으로의 진출도 유력시 된다.
이경희 소장은 “대기업들의 프랜차이즈 사업진출은 중소브랜드들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나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수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고 말한다.
출처:이데일리 강동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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