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블로그이야기

[스크랩] 쇼핑몰 홍보방법의 종류 | 인터넷 마케팅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5. 22:39
쇼핑몰 홍보방법의 종류 | 인터넷 마케팅
2007.04

비들기
 

쇼핑몰 홍보방법의 종류


아래에 기록한 것 이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있으나 인터넷 초보 판매자가 이용하기 적당한 것들로 선택하였으며, 마케팅의 종류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했습니다.


☞ 유료 마케팅 방식

유료마케팅은 고객유치 활용을 위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포탈에 비용을 투자하고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유료광고는 크게 오버추어광고와 같이 클릭 했을 경우 비용이 빠져나가는 CPC방식과 월비용을 내면 클릭과 관계없이 무조건 광고가 나가는 CPM방식(정액제방식)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창업 초기에는 유료마케팅을 하기 전에 친구나 이웃 또는 무료 마케팅을 통해서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봐야합니다. 상품은 경쟁력이 있는지? 쇼핑몰의 완성도와 상품사진의 퀄리티는 어떤지?, 고객의 성향을 어떠한지? - 이런 분석이 없이 유료광고를 하여 방문대비 구매전환율이 떨어질 경우 광고비용의 확보와 운영자금의 문제로 해서 쇼핑몰 운영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오버추어 마케팅(CPC)


오버추어( http://www.overture.co.kr/ )광고는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CPC방식)입니다.  검색 후 보여지는 것과 관계없이 클릭했을 경우에만 비용이 빠져나갑니다. 클릭당 단가는 최소 90원에서 꽃배달과 같은 유명 키워드는 몇 천원하기도 합니다. 오버추어광고는 검색시 최상단에 보여지기 때문에 클릭율이 높으며 오버추어사와 계약하면 유명포탈 사이트에 모두 광고를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최소 20만원으로 시작하는 광고비용은 키워드의 조회수와 클릭단가에 따라 하루만에 소진 될 수도 있고 한달 이상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버추어 초보자라면 초기에는 저렴하고 적절한 조회수의 키워드를 구매하여 비용부담을 줄이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에 따라 구매전환율이 다르기 때문에 광고집행과 함께 철저한 오버추어 마케팅 분석이 필요합니다. 구매전환율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키워드에 많이 투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 오버추어는 한 계정( ID)로 여러 개의 키워드를 동시에 광고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


A. 오버추어 키워드 조회수 알아보기

http://inventory.overture.com/d/searchinventory/suggestion/?mkt=kr

조회수 된 숫자에서 키워드와 위치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5% 정도가 클릭을 통해서 방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키워드에 따라서 크게 다릅니다. )

B. 오버추어 키워드 클릭단가 조회

http://uv.bidtool.overture.com/d/search/tools/bidtool/?mkt=kr&lang=ko_KR


※ 오버추어의 예상 광고 비용은?

월 예상 광고비 = A × 0.5 × B





2. CPM 키워드 마케팅


CPM은 Cost Per Millenium의 약어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되었을 경우의 광고비용을 뜻합니다.

네이버와 같은 유명 검색포탈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월 정액제 방식의 광고입니다. 월광고 단가는 전월에 조회수가 광고책정의 기준이 됩니다. 전월에 조회수가 높으면 광고비가 올라가고 낮으면 내려가고 하기 때문에 키워드마다 월광고비의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버추어와 같은 CPC방식은 자신의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광고에 클릭한 고객)에 대해서만 지불하는데 비해 CPM방식은 방문과 상관없이 노출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불합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버추어에 광고 경쟁자가 몰릴 경우 CPM방식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각 검색포탈 사이트에는 월 조회수와 광고종류, 월광고비가 조회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대 검색포탈 광고비 알아보기

네이버 : http://keywordshop.naver.com/

다음 : http://bizshop.daum.net/

네이트 : http://keywordshop.nate.com/

야후

출처 : 항상 따듯함을 줄수있는 사람이..
글쓴이 : barama6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