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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블루오션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5. 22:44
인터넷 쇼핑몰은 ‘블루오션’ |
2006.04.16 05:25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가 유통 및 포털 대기업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등 유통 및 인터넷 대기업들이 잇따라 사업 진출을 선포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13일 서울 강서점을 포함, 인터넷 배달서비스 점포를 10개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식품몰로 운영되는 현 인터넷쇼핑몰을 종합쇼핑몰로 강화하고 서비스 지역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덧붙여 사실상 종합쇼핑몰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홈플러스측은 “인터넷을 통해 다른 물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가까운 홈플러스 매장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에 비해 빠르게 배달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라며 성공을 자신했다.

앞서 지난 5일에는 CJ홈쇼핑의 오픈마켓 ‘엠플 온라인’이 서비스를 개시했다. 엠플 온라인은 인터넷쇼핑몰 ‘CJ몰’을 운영하고 있는 CJ홈쇼핑이 자본금 200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엠플 온라인은 “‘검색서비스’와 ‘미니엠플’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올해 안에 1500억원의 거래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비쳤다.

포털 대기업들의 인터넷 쇼핑몰 사업 진출도 러시를 이룰 전망이다.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회원수 1700만명의 ‘싸이월드’는 상반기쯤 오픈마켓 사업에 뛰어든다.

지난해 8월부터 시범적으로 법인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상거래가 가능한 ‘타운’ 서비스와 연계해 전문화된 쇼핑몰을 개통할 계획이다.

SK커뮤니케이션측은 “미니홈피로 맺은 ‘일촌’ 관계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쇼핑 공간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기대만큼 ‘돈이 되느냐.’에 관한 의견은 분분하다. 옥션 관계자는 “대기업이 뛰어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성이 입증됐다는 증거”라면서 “지난해에도 꾸준히 매출이 성장한 만큼 앞으로도 파이가 커질 것” 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오픈마켓에 진출했다 1년 만에 접은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특별한 차별성 없이 진출하면 대기업이라도 별 수가 없다.”면서 “오히려 ‘레드오션’이 될 수도 있어 일단 사업을 접고 시장성을 재검토하고 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아직까지는 긍정적인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국 온리인쇼핑협회 홍경모 팀장은 “엄청난 규모의 회원망을 갖춘 SK커뮤니케이션즈나 NHN이 본격 진출할 경우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모른다.”면서 “거래액이 미미했던 G마켓이 단숨에 1조원을 돌파한 것을 보면 앞으로 시장이 얼마나 커질지 감을 못잡을 정도”라고 말했다.

서재희기자 s123@seoul.co.kr

출처 : 항상 따듯함을 줄수있는 사람이..
글쓴이 : barama61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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