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다법과 차 우려내기 (밑에 사진 참고)
행다법(行茶法)이란?
"차(茶)를 마실때
행하는 차(茶) 다루는 법과 관계되는 재반 다사법(多事法)"및 이에 수반되는 예의범절과 그 분위기까지를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行茶의 특성은 차(茶)의 품성에 맞춰 차(茶) 고유의 맛을 내는데 정성을 들이며,
나와 남을 구별하지 않고
분수에 맞는 넉넉함이 있으며,
물과 불, 차(茶)와 다구, 손님과 주인이 어우러져 動線이 간결하고, 가장됨이 없는 것,
바로 그것이
行茶禮, 즉 茶의 예절법인 것이다.
차를 마시는 형식에 따라 크게 2 가지로 나눌수 있다.
그 2 가지는 의식과 관련된
行茶法과 일상생활과 직결된 생활 행다 형식이다.
우리는 전자를 흔히 儀式茶禮라 말하고, 후자를 生活茶禮라 표현 하는데,
한국
茶 文化協會에서 실시하고 있는 閨房茶禮, 生活 茶 예절, 선비 차 예절, 가루 차 예절등은 모두 生活 行茶 형식으로 보면
된다.
의식 다례를 또 2 가지로 나누어 보면,
기본의식다례와 具象儀式茶禮 로 나눌수 있으며, 여기에는
추모 헌다례.
접빈 다례, 경축 다례등이 포함 된다고 보면 된다.
基本 儀式茶禮는 모든 儀式茶禮의 기본이 되는 茶禮法이다.
규방다례는
조선조 선비 다례와 비교해 볼수 있는데 전통의 茶文化 정신에
예술성과 전통성, 그리고 현대적 茶음용의 편리성 등을 茶禮法으로 오늘날
茶協會에서 사범자격 심의때 실시하고 있는 규방 다례를 말한다.
行茶法은 다시 종교적 관점에 따라
佛敎式 行茶法과 유교식
行茶法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그 밖에 천주교와 기독교, 도교 등에서도 나름대로의 행다법을 펼치고 있다.
떄에 따라서는 제례에서
이루어지는 다례를 분리시켜 특별히 祭禮茶禮라 불리기도 하는데,
포괄적 의미에서는 제례도 의식의 한 형태로 의식 다례의 일종으로
볼수있다.
의식 다례는 격식이나 절차가 중요하지만 생활 다례는 형식이 대폭 생략되어
절차를 간소화하여 현대인들의 茶文化
생활에 편리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일각에서는 行茶法 즉, 차 생활에 일정한 형식이 예법이 무슨 필요가 있냐며
무용론을 제기하고 있고, 또는 행다 예절이 오히려 많은 사람들의 飮茶를 방해 한다고 비아냥 대기도 한다.
그러나 어른을
만날때 아무렇게나 고개를 숙인다고 해서 그것이 인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할때 두서없이 이야기 한다면 분명 그
대화는 아무뜻이 없는 짐승의 한낯 울부짖음에 그치는 것과 같다.
어디에서나 예절과 형식은 필요한 것이다.
인사 예법이 있고,
어법이 있으며, 공대법이 있는 것 처럼 말이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 지방 보성의 행다법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사진으로 소개를 해
볼까 한다.
|
1; 팽주는다판
앞에 |
|
2; 팽주는
찻상보를 |
|
3; 팽주는
차를 내기 |
|
4; 찻잔의
예열을 위해 |
|
5; 다관
뚜껑을 열어 |
|
6; 숙우의
물을 |
|
7; 다관
|
|
8; 차를
내기 위한 물을 |
|
9; 찻잔의
예열을 위해 |
|
10"
오른손으로 차호를 |
|
11; 차를
떠 다관에 담고 |
|
12; 차오의
뚜껑을 닫아 |
|
13; 숙우의
물을 |
|
14; 다관
뚜껑을 닫는다. |
|
15; 차가
우러나기 |
|
16; 이때는
가볍게 |
|
17; 다관을
들어 |
|
18; 다관의
차를 |
|
19; 찻잔
받힘을 |
|
20; 가장
웃어른 차를 |
|
21;
봉차자는 |
|
22; 마지막
본인 잔은 |
|
23;봉차자는
다반을 돌려 |
|
24; 한복이
밟히지 않도록 |
|
25; 일어서서
다반을 |
|
26; 손님에게
도착하면 |
|
27; 한복을 정돈한
뒤 |
|
28;
손님께 |
|
29; 오른쪽이
상석이므로 |
|
30; 손님중
|
|
31; 팽주는 차으ㅢ
맛을 |
|
32; 팽주가 차를
권하면 |
|
33; 먼저 눈으로
|
|
34; 하고 덕담등을
하며 |
|
35;
봉차자는 |
|
36; 팽주는 찻잔을
받아 |
|
37; 차 마시기가
끝나면 |
|
38; 다구를 정리한다. |
|
39; 찻상보를 덮어 둔다. |
|
40; 팽주와
봉차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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