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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설명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해의 나쁜 운을 풀기 위해 굿판을 벌였는데 그곳에서 무당이 즉흥적으로 나쁜 기운을 푸는 춤을 춘 것을 살풀이춤이라 하며 ‘도살풀이춤’‘허튼춤’이라고도 한다. 원래는 수건춤, 산조춤, 즉흥춤 이라는 이름의 수건춤이었으나 춤꾼 한성준이 1903년에 극장공연에서 살풀이란 말을 쓴 데서부터 살풀이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
춤꾼은 고운 쪽머리에 비녀를 꽂고 백색의 치마 저고리를 입으며, 멋스러움과 감정을 한껏 나타내기 위해 하얀 수건을 들고 살풀이 곡에 맞추어 춤을 춘다. 지금의 살풀이춤은 경기지방과 호남지방에서 계승된 춤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조선 중기 이후 나라가 안정되고 서민문화가 활발히 전개되면서부터 광대들의 춤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일제강점기 때 굿이 금지되자, 무당들 중 일부가 집단을 만들어 춤을 다듬으면서 점차 예술적 형태를 갖추게 되어 오늘날 한국춤의 대표로 정착하였다.
살풀이춤은 살풀이 가락에 맞춰 슬픔을 품어 환희의 세계로 승화시키는 인간 감정을 아름다운 춤사위로 표현하는 예술적 가치가 큰 고전무용이다. 살풀이춤은 경기도 지방에 전승된 김숙자류의 춤과 전라도 지방에 전승된 이매방류의 춤이 있는데, 김숙자류의 춤이 섬세하고 고운 면을 가지고 있다면 이매방류의 춤은 구수하면서도 화끈한 멋을 가지고 있어서 대조적인 멋을 보이고 있다.
※ 보충설명
살풀이춤은 조선 중기 이후 나라가 안정되고 서민문화가 활발히 전개되면서부터 광대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창우(倡優)들이 창작한 춤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살풀이춤의 핵심적인 형식은 손에 수건을 들고 남도무악인 살풀이에 맞추어 추는 것인데 이때 수건을 들고 추는 까닭은 춤을 만들어낸 창우들이 판소리를 할 때 땀을 닦거나 멋(발림)으로 사용한 데서 온 것이거나 아니면 춤꾼이 자기의 감정을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것이라 생각된다.
살풀이곡을 반주음악으로 사용한 이유는 창우들이 무당출신이고 그들은 인간적으로 어두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슬픈 곡을 선택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소리광대들을 중심으로 창우들이 한말 때 식량이 풍부한 호남지방으로 모였기 때문에 이곳의 무악인 살풀이곡을 사용하게 된 것이라 할 수도 있다. 한마디로 살풀이춤은 사랑방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예술적으로 보여주는 공연예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춤은 원래 살풀이춤이라 하지 않고 수건춤, 산조춤, 즉흥춤이라는 명칭의 수건춤이었으나 춤꾼 한성준이 1903년대 극장공연에서 살풀이라는 말을 쓴 데서부터 비롯된다.
살풀이춤은 한성준이 창작한 춤이 아니라 조선 중기 이후 창우나 기생들이 판소리와 병행하여 승무와 같이 연행하였으므로 춤사위의 호칭도 대삼, 소삼, 잉어잡이, 완자걸이 등 판소리 음악의 용어가 나온다. 그런데 이러한 춤은 일제강점기 때에는 기생춤으로 한에 치우친 예술로 자리하였으나 지금은 대학풍물학과 학생들에게 한국무용의 기본이 되면서부터 고전무용으로 정립되었다.
살풀이춤은 경기도 지방에 전승된 김숙자류의 춤과 전라도 지방에 전승된 이매방류의 춤이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로 지정되었는데, 김숙자는 작고하였다. 김숙자류의 춤이 다양한 수건들이 무수한 곡선을 형성한다는 것이 특징이라면 이매방류의 춤은 흥이 많고 춤 마디마디 멋이 넘쳐 흐르는 한편 즉흥성을 띠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살풀이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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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풀이는 무속의식(巫俗儀式)에서 액(厄)을 풀어낸다는 뜻인 곧, 살(煞)을 푸는 춤으로 일명 도살풀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그 해의 액을 풀기 위하여 굿판을 벌이고 살을 푸는 춤을 추어 왔으므로 무속(巫俗)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여지나, 무속의 형식이나 동작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음악 중 살풀이 장단이라는 독특한 무악(巫樂) 장단이 있다. 따라서 이 춤은 남도(南道) 무무(巫舞) 계통이라는 설이 있다. 또 일설에는 처음에 무당들이 살풀이 가락에 맞추어 신(神)을 접하기 위한 수단으로 춤을 추었으나, 뒷날 이들이 관기(官妓)가 되거나 사당패(社堂牌)로 그 신분을 달리 하였고, 다시 사당패가 분화되어 기녀(妓女)로 탈바꿈하는 동안 변화되면서 점차 멋을 부려 아름다움을 보이는 기법으로 변천하여 기방무용(妓房舞踊)으로 계승ㆍ발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변천과정에서 살풀이춤은 기방인(妓房人)들에 의해 그 호칭이 입춤즉흥무ㆍ수건춤 등으로 불려지면서 보편화된 춤사위가 생성되어 오늘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러나 이 춤이 어느 시기에 살풀이춤으로 개칭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문헌상으로는 1934년에 한성준(韓成俊)이 <조선음악무용연구소>를 창립하고 1936년에 부민관에서 제1회 한성준무용발표회를 하면서 방안춤을 극장무대에 올려 최초로 살풀이춤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그 뒤 점차 대중 사이에서 본격적인 살풀이춤이 등장하였으며, 살풀이춤은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변하는 춤으로서 그 예술성을 인정하여 계승되고 있는 것이다. 이 춤을 전문적으로 연희해 온 사람으로는 이동안(李東安), 김숙자(金淑子), 이매방(李梅芳), 한영숙(韓英淑) 등을 들 수 있다. 살풀이춤은 일반적으로 무원(舞員) 1인이 흰 치마 저고리에 부드럽고 가벼운 흰수건을 들고 머리는 쪽을 찐 채 무대 한가운데 선다. 이 때 살풀이 장단의 시나위 음악에 맞추어 수건 든 손을 살며시 어깨 높이까지 들어올리다가 다시 환상적인 동작으로 돌며 양손에 수건을 번갈아 들기도 하고 수건을 허리 뒤로 돌리며 옆걸음을 살짝 걷기도 하다가 멈추기도 하고 제자리에서 수건을 어르면서 어깨춤을 추는 등 미(美)의 자태를 과시하면서도 차가운 분위기를 형성하기도 하며 수건을 떨어뜨리고 몸을 굽혀 엎드려서 수건을 얼르는 살풀이 특유의 앉은사위를 한다. 음악이 굿거리로 바뀌면 춤동작이 가벼워지고 어깨춤이 시작되며 이때부터 동작이 다양해지고 수건 놀림도 많아져 흥겨움을 더해 준다. 음악이 자진모리로 바뀌면 춤이 빨라지는 반면 발 동작이 주가 되어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듯 무대를 돌며 정면을 향해 선다. 관객을 황홀경에 몰아 넣은 다음 갑자기 춤이 끝나는 즉, 정중동(靜中動)의 미가 극치를 이루는 신비스럽고 환상적인 동작으로 구성된 춤이다. 살풀이 장단은 3분박ㆍ4박으로 (8/12박자) 규칙적 리듬을 이루고 있으며, 4/6박자의 도살풀이 장단과 4/4박자 동살풀이 장단의 시나위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나위는 육자배기토리로 된 허튼가락의 기악곡으로 심방곡이라고도 한다. 춤반주에는 살풀이ㆍ덩덕궁이가 주로 쓰이며, 악기편성은 피리·젓대·해금·장구·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나위는 즉흥적인 허튼가락을 지닌 점, 유동음을 많이 사용하는 점에서 우리 음악에서 특이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매방류 살풀이 장단은 처음에 살풀이 장단으로 추다가 자진몰이로 몰아추고 마지막으로 살풀이장단으로 끝을 맺는다. 악기는 삼현육각으로 반주한다. 이매방의 살풀이춤은 맺고 푸는데서 춤사위의 독특한 맛이 느껴지며, 수건의 뿌림과 발놀림이 까다로와 고도의 기교를 요하는 춤이라 하겠다. 살풀이장단으로 부르는 무가, 살풀이장단으로 추는 춤, 살풀이장단으로 연주하는 시나위의 약칭. 따라서, 살풀이라고 불리는 무가·춤·기악은 모두 살풀이장단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살풀이라는 말은 굿에서 살(煞)을 푼다는 뜻으로 알려졌으나, 살풀이장단으로 된 무가·춤·음악이 무의식(巫儀式)에서 살을 푸는 데 쓰이는 예가 없기 때문에, 살풀이라는 말의 뜻은 아직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다. 살풀이장단에는 살풀이·꺾음살풀이(반살풀이·자진살풀이)·겹살풀이·도살풀이·동살풀이가 있다. 살풀이장단은 충청남도 및 전라북도 무가에 쓰이는 것으로 3분박 느린 4박자(8분의 12박자)이다. 꺾음살풀이는 좀 빠른 한배로 된 살풀이장단이며, 겹살풀이는 겹가락으로 치는 살풀이장단이며, 동살풀이는 경상도 무가에서는 3분박 보통빠른 4박자(8분의 12박자)이며, 전라남도 무가에서는 2분박 보통빠른 4박자(4분의 12박자)이다. 도살풀이는 경기도 남부 무가에 쓰이는 것으로 2분박 좀 빠른 6박자(4분의 6박자)이다. 살풀이장단으로 추는 춤은 전라도, 충청도 서부 무의식춤에 있고 남쪽지역 민속춤에도 있는데, 이 춤이 창우들에 의하여 예술화된 살풀이춤이 생겼다. 이 살풀이춤 반주음악 또한 살풀이장단에 시나위를 연주한다. 이 시나위 역시 살풀이라고도 한다. 요즈음 신무용에 살풀이장단이 쓰이지 않으면서 살풀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전통적인 살풀이라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다르게 되어 있다. ≪참고문헌≫ 살풀이와 도살풀이와 동살풀이(李輔亨, 民族音樂 2, 서울大學校東洋音樂硏究所, 1978)
종 목 : 시도무형문화재 9호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 해의 나쁜 운을 풀기 위해 굿판을 벌였는데 그곳에서 무당이 즉흥적으로 나쁜 기운을 푸는 춤을 춘 것을 살풀이춤이라 하며, 도살풀이춤·허튼춤·입춤·수건춤·즉흥무(卽興舞)라고도 한다. 전해내려오는 말에 의하면 신라시대의 도솔가는 도살풀이·살풀이라고 해석되며, 시나위(남도무악)는 향가(鄕歌) 중 사승가(詞勝歌)의 맥과 통한다고 한다. 춤꾼은 고운 쪽머리에 비녀를 꽂고 백색의 치마저고리를 입으며, 멋스러움과 감정확대를 위해 하얀 수건을 든다. 살풀이장단에 시나위를 연주하되 피리, 대금, 장구, 아쟁, 북 등의 반주로서 춤을 춘다. 살풀이춤은 오랜 역사를 지닌 남도무속무용 계열의 춤으로 권명하씨가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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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풀이 춤 - 안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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