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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도소리 西道소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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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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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무형문화재 제29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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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연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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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9월 27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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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복녀(吳福女, 작고), 이은관(李殷官) | ||
▒ | 전 승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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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 ||
서도소리는 황해도와 평안도 지역, 즉 서도지방에서 전승되는 민요·잡가 등 관서(關西) 지방의 소리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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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도소리2
관서지방인 황해도와 평안도의 향토가요인 서도(西道)소리는 1969년 9월 27일 중요무형문화재 제29호로 지정이 되었다. 서도소리는 예로부터 대륙과 인접한 거친 풍토에서 북방 이민족과 겨루며 굳세게 살아온 관서지방민들의 생활 속에서 면면히 이어온 소리이다. 조선 말기에 평양 소리꾼 허덕선(許德善)이 서도소리 잘 하기로 장안에까지 이름이 났으며 기밀경을 지어 잘 불렀다고 한다. 그뒤 평안도 용강(龍岡) 소리꾼 김관준(金官俊)의 뒤를 이어 김종조(金宗朝), 최순경(崔順慶), 이인수(李仁洙), 김칠성(金七星), 김주호(金周鎬), 김밀화주(金密花珠)와 같은 명창이 등장하여 조선 말기와 일제시대에 서도소리가 크게 성창(盛唱)되었다. 김밀화주의 소리는 장학선(張鶴仙)이 이어받아 명창으로 이름을 떨쳐 중요무형문화재 서도소리 보유자로 인정되었고, 그가 타계한 뒤 김정연, 오복녀가 인정되었으며, 김정연과 오복녀가 타계한 현재에는 이은관, 이춘목, 김광숙이 보유자로 되어 있다.
서도소리는 짧은 장절형식(章節形式)으로 된 민요와 좀 긴 통절형식으로 된 잡가, 한시를 읊는 것 같은 시창(詩唱)으로 구분한다. 서도소리는 평안도 민요와 황해도 민요로 갈라진다. 평안도 민요에는 수심가(愁心歌), 엮음수심가, 긴아리, 잦은아리, 안주애원성(安州哀怨聲) 따위가 있는데 이 가운데 수심가가 가장 유명하다. 서도의 정서가 담긴 소리 말을 매우 길게 질러내는 구슬픈 수심가 가락은 서도소리 가운데 으뜸으로 치며 남도소리(南道소리) 중 육자배기와 함께 민요의 쌍벽을 이루고 있다. 엮음수심가는 수심가와 가락이 같으나 긴 소리 말을 촘촘히 엮어 나가는 것이 다르다. 긴아리는 향토색이 짙은 농요였으나 소리말과 가락이 서정적이어서 소리꾼들이 즐겨 불러왔다. 잦은아리는 긴아리를 빠른 장단으로 부르는 변주형이다. 황해도 민요에는 긴난봉가, 잦은난봉가, 병신난봉가, 사설난봉가, 산염불(山念佛), 잦은염불, 몽금포타령 따위가 있다. 이 가운데 난봉가와 산염불이 유명하다. 서도소리의 선율은 흔히 수심가토리(愁心歌토리)라 하여, 위의 음은 흘러내리고 가운데 음은 심하게 떨며 아래 음은 곧게 뻗는 특이한 가락으로 느리게 부르면 구슬픈 느낌을 준다.
서도소리 보유자 이춘목(여, 56세. 경기도 광명시 철산3동 한신아파트 105-1103)은 1953년에 충청남도 서천군에서 태어나 9살 때에 식구들과 함께 서울로 올라왔다. 국악 고등학교 11기생으로 졸업한 뒤에 국립국악원에서 여섯 해 동안 연주원으로 일하기도 했다. 1976년에 서도 소리 예능 보유자인 고 김정연선생의 전수자로 공부를 시작해서 1980년 12월에 이수 과정을 끝냈다. 1982년 4월 1일 전수조교로 지정을 받은 후 2001년 11월 30일 보유자로 인정을 받았다.
장산곶 마루에 북소리 나드니 금일도 상봉에 임 만나 보겠네.
에헤요 에헤요 에헤야 임 만나 보겠네.
갈 길은 멀구요 행선은 더디니 늦바람 불라고 성황님 조른다.
에헤요 에헤요 에헤야 성황님 조른다.
장산곶은 황해남도 용연군(龍淵郡) 서쪽 끝에 위치한 곶으로, 멸악산맥이 서쪽으로 길게 뻗어 황해연안에 돌출한 첨단부이다. 조선시대 아랑포영(阿郎浦營)과 조니포진(助泥浦鎭)이 위치했으며, 수군만호가 한 사람 배치되던 국방상 요지 중의 하나였다. 앞쪽에는 대청도(大靑島)·소청도(小靑島)·백령도(白翎島) 등이 있고, 북쪽에 몽금포(夢金浦), 남쪽에 구미포(九味浦)가 있다. 해안의 흰 모래사장과 주변에 송백의 삼림경관이 아름답게 어우러져 예로부터 백사정(白沙汀)으로 불리던 명승지였다. 곶의 산정에는 국사봉(國祀峰)이 있고, 그곳의 장산곶사(長山串祠)라는 사당에서는, 소용돌이가 심하여 위험한 이곳 해안에서의 무사고를 비는 제사를 봄·가을에 지냈다. 이러한 장산곶의 설화를 노랫말로 부르는 소리가 구성지다.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서도소리의 전승을 위해 오늘도 애를 쓰고 있는 이춘목씨. 학창시절에 선생님들께 체계적인 국악교육을 받은 후에 이정범선생과 황재기선생에게 설장고와 농악을 사사하기도 했다. 항상 노력을 하는 소리꾼으로 소문이 나 있듯이 1995년부터 1998년까지 6회에 걸쳐 이춘목 서도소리발표회를 갖기도 했다. 1996년에는 광명시민대상을 수상하고, 1997년에는 광명시민국악단 단장을 맡았다. 그 외에 많은 공연으로 서도소리의 보급에 힘을 쓰고 있는 이춘목씨는 현재는 (사)서도소리보존회 부이사장과 (사)한국국악협회 이사, (사)한국예총 광명지부 부지부장, 광명시문화예술위원 등을 맡아보면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앞으로 서도소리의 보존, 전승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녀의 포부처럼 더 많은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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