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15가지 전략
직장생활의 성공은 어떠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인간관계 15가지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견디기 힘든 고통은 즐겨라. (인내심을 길러라.) -세상에는 이론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불합리한 일이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해 거역하거나 불평만 하고 있어서는 안 된다. 도망치지 말고 견딜 수 있는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2. 굳은 일을 도맡아 하라. -많은 사람들이 같은 조직에서 생활하다 보면 어차피 누군가 해야만 하는 일인데도 서로 회피하는 일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러한 일들을 먼저 나서서 처리한다면 동료들이나 상사들은 당신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3. 실수에 대한 사과는 표정을 실어서.. -누구나 일에 있어 한 두 번의 실수는 있게 마련이다. 이런 경우 말로만 건성으로 사과해서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사과는 진정한 마음으로 말과 함께 표정도 실어 하는 것 이 옳다. 또한 일의 경중에 따라 적합한 사과의 방법을 택하도록 하라.
4. 말을 할 때에는 신중히 하라. -한번 엎지른 물을 다시 쓸어 담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 또한 한번 뱉으면 수습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말을 할 때는 언제나 신중히 해야 한다.
5. 상대의 자존심에 관한 화제는 피하라. -출신 학교나 개인적 신상에서 안 좋은 화제는 피하도록 하라. 또한 상대방이 그것을 화제로 삼더라도 다른 화제로 이끌거나 조심하여 대답하도록 하라.
6. 내 시간은 "금" 다른 사람의 시간의 "다이아몬드" -시간약속은 철저하게 지켜라. 바빠서 늦었다는 것은 핑계가 되지 않는다. 바쁜 것은 전적으로 본인 사정이지 결코 상대방의 책임이 아니다. 또한 그 사람을 위해 바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7. 많은 사람과 친하게 지낼 것. -좋은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말이다.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이라고 무조건 배척해서는 안된다. 편중된 사귐은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8. 상급자에게 앉은 채로 대답하지 말 것.
9. 상대방이 말 할 때 말허리를 자르지 마라. -상대방이 말 할 때 말허리를 자르는 것은 큰 실례이다. 그러나 듣고만 있어서도 안된다. 상대방의 말에 적당히 맞장구를 쳐주는 것이 좋다.
10. 상사를 단골집에 안내하지 말 것 -단골집이란 스트레스를 풀 자신만의 공간인 것이다. 이곳에 상사를 안내해서 상사가 그곳이 마음에 들어 혼자 드나들게 되면 당신의 얘기가 전해질 수도 있고, 상사가 그곳이 별로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하면 그 또한 당신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
11. 술자리에서는 더욱 예의를 지키도록... -보통 회식이나 망년회 등의 술자리에서 상급자들은 "오늘 위아래 없이 즐겨봅시다." 하는 말을 쓴다. 그렇다고 회사나 상사에 대해 비판을 하게 된다면, 나중에 뼈아픈 일이 생길 것이다. 풀어지기 쉬운 자리에서는 더욱 정신을 차리는 것이 현명하다.
12. 술 마신 다음날은 더 일찍 출근하라. -술 마신 다음날은 더 일찍 출근하는 모범을 보이고, 상사로부터 대접을 받았을 때는 반드시 어제 감사했다는 인사를 하라.
13. 공짜는 좋은 것이 아니다. -돈은 쓸 때는 과감하게 쓰는 것이 좋다. 공술을 먹을 수 있는 일이 발생해도 꼭 자신의 몫은 지불하도록 하라.
14. 퇴근시간 10분 후에 퇴근하라. -회사에서는 퇴근 시간까지 성실히 일 한다는 조건으로 월급을 지불하는 것이다. 또한 퇴근 시간 전에 퇴근 준비를 하는 것은 남에게 안 좋은 인상을 심어 준다. 퇴근시간까지 열심히 일하고 주위를 확인한 뒤에 퇴근하는 것이 좋다.
15. 사내여행은 꼭 참석하라. -사내여행은 다른 부서 사람들과도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부자마을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