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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개업의 시작과 끝, 고객관계 관리(CRM)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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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개업을 창업한다고 했을 때, 가장 필요한 고객관계 관리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인지하도록 한다. |
고객관계관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 한마디로 고객에 정확히 알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CRM은 고객 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 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통하여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이다. 과연 중개업에 있어서 CRM은 무엇으로 정리할 수 있을까.
우리 곁에 있는 고객은 다분히 변덕스럽다. 그들은 언제든 새로운 서비스, 믿을 만한 서비스, 돈이 되는 서비스가 있다면 언제라도 그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특히, 지역에서 중개업을 영위할 경우 아무리 많은 수의 중개업소가 있다고 하더라도 유독 특정업소만 영업이 활발한 이유는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다양한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고객인 아파트 단지내 주민들간에는 나름대로의 커뮤니티 공간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다. 학부모 모임, 반상회, 스포츠 동호회 등 주민들간의 만남속에서 거론되는 특정 중개업소에 대한 평가는 생각보다 영향력이 크다. OO공인중개사 사무소를 통해서 부동산 투자상담을 하였는데 처음에는 단순히 동네 중개업소 수준이려니 했는데 공인중개사가 제시하는 정보의 수준이 예상을 뛰어 넘더라 또는 전세계약을 알선 중개한 업소로부터 생각치도 않게 잊고 있었던 생일 축하 꽂다발이 왔더라, 동시분양 아파트에 청약을 하기 위해 중개업소에 들러 상담을 하였는데 중개사가 제시하는 지역 아파트에 당첨된 후 적지 않는 프리미엄이 붙었더라 하는 해당 중개업소에 대한 지역주민에 의한 자발적인 구전마케팅은 그 어떤 홍보행위보다 강력한 것이다. 이제 새로이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은 단지 앞에 있는 중개점포의 수 보다는 내가 어떠한 서비스로 기존 점포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지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대체로 창업과 동시에 많은 판촉활동을 하게 된다. 그 결과로 찾아오는 손님은 이제 단순한 고객이상이다. 어쩌면 중개점포를 평가하기 위해 찾아오는 준엄한 심판자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점포창업으로 오는 손님을 맞이하겠다는 발상은 지극히 위험천만하다. 오는 고객에게 얼마나 다양한 서비스, 전문화된 정보와 지식을 줄 수 있는 지 스스로에게 자문해 볼 일이다. 창업은 그 다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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