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초,기술테크/기초이야기

[스크랩] 분재의 역사와 정의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3. 09:18
 

 

 

 


  분재의 정의

분재란 무한한 범위의 예술이며 항상 변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4계절에 따라 변하고 해가 갈수록 거듭 향상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분재는 자연예술을 창작해내는 인공예술로 정원수 재배와는 달리 자연 수형미를 추구하는 응용수목학으로 초목을 작은 분에 심어 적절한 배양을 하여 자연미와 그 정취를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는 보다 아름다운 경관을 차경(借景), 그 경관을 묘사하여 분상(盆上)에 옮겨 인위적으로 그 식물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조형, 창조해 내는 예술작품이라 하겠다. 즉 분재는 자기 스스로 자연의 풍치로부터 받은 감명을 하나의 소재를 통해 재연하고자 하는 수단이다. 인간은 본래가 자연의 산천초목을 좋아했고 동양인 일수록 자연에 대한 향수와 동경이 강하였다. 사람들이 산의 경치를 그리워하는 마음에서 자연의 아름다운 초목을 내집 정원에 옮겨 보고자 하는 욕심과 또한 축조된 정원의 경관을 실내로 끌어들여 실내경치를 만들고 화분에 초목과 물을 이용하여 축경(縮景)한 경치를 분경(盆景) 또는 분재(盆栽)라 한다. 따라서 분재의 정의는 아름다운 초목을 분(盆)에 심어 적절하게 인위적인 배양관리와 정지(整枝), 전지(剪枝)를 하여 노거수(老巨樹)의 이상적인 자연수형미를 만드는 응용예술학문이라 요약할 수 있다.

<盆栽學 總論 중에서..>

  분재의 역사

분재의 기원은 명백히 알 수 없으나 분재가 최근 세계 각국의 취미생활 또는 예술품으로 널리 보급되고 있다. 문헌상 분재의 기원에 관해서는 각기 다른 구성의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지만 동양인의 자연철학이 분재의 시초가 된 것은 사실인 듯 하다.

분재는 정원의 발달과 함께 발전되어 왔는데 중국의 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정원의 역사도 동양삼국 중 가장 오래 되었다. 최근 분재문화사를 추론하여 보면 각종 문헌이 후한시대( 서기 25-220)의 벽화 고분에서 발견된 일이 있는데, 그 벽화속에 盆에 심은 초목이 그려져 있다고 하여 중국에서는 기원전 또는 기원경에 초목을 盆에 심어 즐겼다고 추론한다.

또한 1972년 중국 협서성에서 장회태자(章懷太子) 이현의 무덤이 발굴 되었는데, 그 무덤에서도 두 명의 시녀가 분재를 받들고 서있는 모습이 벽화에 그려져 있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화 모두에 있어 분재의 기원이 중국이라고 추론할 수 있는 기록들이다. 이현은 서기 711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러므로 정설은 이현이 생존하였던 서기 600년대에 이미 중국에서는 분재를 즐겼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盆栽學 總論 중에서..>

 

 

 

  분재 감상법

분재는 자연의 무한한 공간속에서 인간의 아름다운 마음이 흡수되도록 특정 수목을 화분위에 연속적으로 가꾸어 나가는 창조적인 원예기술이며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어 이루어지는 생명예술입니다.

 

그러므로 분재를 감상하려는 사람은 자기 마음을 비우고 흔들리는 이파리와 휘어진 가지에서 오랜 세월을 견디어온 나무와 기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분재는 수종이나 수령보다 전체적인 조화가 생명입니다.


인위적인 흔적이 없어야하며 기른사람의 개성이 뭍어나며 전체적으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1. 뿌리의 모양이 사방팔방으로 고른 뿌리가 노출되어 힘차게 뻣어 있어야 합니다.

2. 줄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완만한 곡선을 이루며 그 수피는 오랜 연륜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보아야
    합니다.


3. 가지의 위치가 잘 배열 되어있으며 잔가지가 섬세하게 밀생되어야 합니다.
4. 잎은 수세에 걸맞게 작아야 하며 그 수종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5. 꽃은 수줍은 듯이 은은하게 피어 조화를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6. 분재도 하나의 생명이고 같은 사람도 마음의 상태에 따라 보는 눈이 다르기 때문에 손을 대지 말아야
    하며 가격을 묻거나 또는 함부로 비판하지 말아야 합니다.

 

 


  분재의 종류

1. 송백류
   항시 푸르름의 잎과 남성적 기품을 지닌 수종
   - 해송, 적송, 백송, 금송, 섬잣나무, 진백, 주목, 노간주나무, 삼나무, 솔송나무, 일본하이송..

2. 잡목류
   여름의 무성한 신록과 가을에 아름다운 단풍, 낙엽 후 나목(裸木)을 감상하는 수종.
   - 산단풍, 은행나무, 검양옻나무, 느티나무, 소사나무, 느릅나무, 서어나무, 너도밤나무..

3. 화목류
   아름다운 꽃을 주로 감상하는 수종.
   - 명자나무, 매화, 왜철쭉, 배롱나무, 목련, 등나무, 벚나무, 개나리, 동백, 금로매, 영춘화, 정향나무,
      때죽나무, 백정화..

4. 실물류
   열매를 주로 감상하는 수종.
   - 모과나무, 석류나무, 감나무, 꽃사과, 배나무, 산수유, 구기자, 산사나무, 오미자, 치자나무, 보리수,
      낙상홍, 탱자나무, 진궁, 화살나무, 매자나무, 금홍수, 파라칸사스, 심산해당, 윤노리나무, 팥배나무,
      으름나무..

5. 죽류
   대나무를 이용한 분재를 감상하는 수종.
   - 오죽, 이대, 조릿대.. 

 

  분재 관리의 팔칙(八則)

1. 부주의하게 관리한 분재는 싸움의 불씨가 되고
2. 잔인하게 관리한 분재는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고


3. 씁쓸하게 관리한 분재는 증오감을 불러 일으키고
4. 무례하게 관리한 분재는 배품이 없어지고


5. 은혜스럽게 관리한 분재는 곱고 아름답게 보답을 하고
6. 즐거웁게 관리한 분재는 하루를 빛나게 하고


7. 때에 맞게 관리한 분재는 편안함을 주고
8. 사랑스럽게 관리한 분재는 축복을 준다.

 

  분재 선별 방법

1. 횡폭우선(橫幅優先)
   양(兩)가지는 넓고 앞이 트이고 앞가지는 짧고 뒷가지는 앞가지보다 길어야하고 전후(前後)좌우(左右)    굴곡(屈曲)이 있어야한다.

 

2. 만곡내측(灣曲內測)
   갈메기가 날아가는 형상으로 양(兩) 가지가 앞쪽으로 약간 꾸부러져야 한다.

 

3. 전경(前傾)
   나무줄기와 나무꼭대기가 앞으로 약간 숙여져야 한다.

 

4. 뿌리뻗음
   팔방근(八方根: 닭발을 두 개 붙힌 모양)이라야 하고 앞에서 봐서 좌우 뿌리폭이 가장 넓은 쪽이 정면으    로 되어 있어야 한다.

 

5. 가지 각도(角度)
   5~10년생이 50~100년생의 감상(感想)을 느끼게 되어야 한다.
   [예각(銳角) = 10대형(代形), 직각(直角) = 40대형(代形), 둔각(鈍角) = 70대형(代形)]

 

6. 조화미(調和美)
   ① 1,2번 가지 폭은 나무높이의 ⅔가 되게하고
   ② 분(盆)의 목은 나무높이의  ⅔가 되게하고
   ③ 3번가지(뒷가지)길이는 1,2번 가지의 ⅔가 되게하고
   ④ 앞가지 길이는 4,5번 가지 폭의 ½이 되게하고
   ⑤ 분 깊이는 뿌리폭 만큼 되게 한다.

 

  분재인(盆裁人)의 삼대수치(三大羞恥)

 1. 모르면서 아는체 뽐내는 것
 2. 알면서 알려주지 않는 것
 3. 알고 있는 지식(知識)을 실천(實踐)하지 않는 것

 

  분재인(盆裁人)의 명금(皿禁)

 1. 비평(批評): 남의 분재를 함부로 평가하지 말 것
 2. 금득(禁得): 남의 분재를 대가없이 얻으려 말 것
 3. 물촉(勿觸): 남의 분재를 탐하지 말 것
 4. 금촉(禁觸): 분재원에의 견학할 때나 전시장에의 관람할 때에 작품에 손대지 말 것

 

  분재인(盆裁人)의 삼식(三植)

 1. 산에는 목식(木植) - 나무를 심어야 경제가 부응하여 나라살림이 튼튼히여 진다.
 2. 사회에는 인간식(人間植) - 올바른 지식을 가진 사람을 길러야 나라 기둥이 된다.
 3. 역사에는 명식(名植) - 사람은 이름을 남기고 호랑이는 가죽을 남긴다(人左名虎左皮).

 

 

 

출처 : 흙에서흙으로
글쓴이 : 흙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