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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기 도 자 료 - 7. 기도의 내용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19. 19:48

7. 기도의 내용

 

기도의 내용은 하나님을 찬양, 나의 죄를 자백, 하나님께 받은 바 은혜에 대한 감사, 나의 모든 간구, 그리고 남을 위한 도고의 기도로 그 내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선하고  받을실 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1-4)


 1) 찬양(Adoration)

찬양은 곧 제사(예배:몸과 생활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히13;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고전14:15)


 (1) 하나님을 향한 찬양은 진정과 최선을 요구하신다.

할렐루야(Hallelujah) : 이말은 찬양하는 일에 가장 빈벙하게 사용된 말로

                       서 ‘자기의 모든 것을 다하고 전심전력하여 찬양하

                       라’는 의미가 있다.

바라카(Baracha) : 찬양하다는 또하나의 중요한 히브리어로 ‘축복하다’‘경

                  배하다’는 의미가 있다.


 (2)찬양은 고난의 때 큰 도움이다.

위로와 힘을 찬양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찬양을 통하여 자기 백성들을 관리하신다.


 (3) 찬양은 삶의 양식(Life - style)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찬양은 삶의 일부가 아니라 모든 삶의 전부가 되어야 한다.

찬양의 삶이 곧 인생인 것이다.


 (4)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라.

성경은 소리지르고, 모든 악기를 동원하여 춤추며 찬양하라고 적극적으로 말한다. 사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온 영혼과 몸으로 하나님께 경배하고 찬송하라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다.

찬송하라, 찬양하라는 성경의 단어는 무려 301회나 나오고 있다.

(엡5;19, 사43:21, 히13:15, 롬11;36, 시135:1-4, 삼하6:12-23, 단4:34-35, 계4:8-11, 시111:10, 시113:3, 시146:1-2)

 

 2) 자백(Confession)(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이미 회개한 과거의 죄를 되풀이 해서 회개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하나님을 섭섭하게 해 드린것이나, 노엽게 한 죄가 있을 때, 즉시 그 죄를 회개하고 용서함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 몸에 회개하지 않은 죄는 하나도 없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기도의 중요한 내용이다.

자백이란 말은 (1) 죄의 고백과 (2) 죄를 시인한다는 두가지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기도할 때에는

 (1) 먼저 죄의 고백을 하고 이를 시인하며, 용서와 자비를 구하는 기도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린다.

 (2) 그리고 기도한후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죄를 용서하셨고, 그 죄는 이제

     우리 곁을 아주 떠나버린 것을 믿어야 한다.

본문 요일1:9의 “우리 죄를 사하시며”에서 ‘사하시며’의 헬라어 아피에미는 예수께서 가버나움에서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쳐주셨을 때, ‘그 열병이 떠났다.’는 말에 사용되었다.

그리고 마4:20에는 ‘제자들이 그물을 버려두고’ 에서 ‘버려두고’에도 아피에미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아피에미는 죄가 우리로부터 아주 떠났다, 가버렸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 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셀라)(시32:5)


 3) 감사(Tanksgiving)(살전5:16-18,빌4:6-7)

* 중요성구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5;16-18)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4:6-7)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환난 날에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시50:14-15)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 성호를 송축하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시103:1-5)


기도의 또 한가지 중요한 내용은 감사이다.

어떤 기도든지 그 내용을 살펴보면 반드시 감사의 내용이 들어있다.

그러나 우리는 흔히 감사를 형식적으로 기도의 맨 첫머리에 한마디 정도로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다.

간구의 내용은 많지만 감사가 적은 것은 그만큼 감사한 조건에 대한 생각이 부족하고 그만큼의 감사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우리는 기도하기전에 충분히 감사한 조건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무엇을 감사할 것인가 ?

하나님께서 지난 시간동안(어제 하루동안) 내게 베풀어주신 감사한 조건은 무엇인가 ?

이렇게 항상 감사의 조건을 미리 찾아 기도하면 충분히 감사의 기도를 드릴 수 있다.

대표기도를 할 때에도, 먼저 감사의 조건과 간구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도하면 규모있는 기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1) 잘될때 감사를 잊지말자.

감사는 잘될 때, 형통할 때 자연스럽게 드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항상 감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면역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항상 감사는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나고 나면, 어려울 때, 왜 그때 감사하지 못했을까 후회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모든일이 잘되는 것은 나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때문인 것을 알고 감사를 잊지말자.

더 잘될 수록 교만해 지지말고 감사하여야 한다.

그래야 감사의 조건이 더 많아 지는 것이다.


  (2) 안될때도 감사의 조건을 찾아 감사하자.

우리가 사노라면 정말 안될 때가 있다.

안되는 사람은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는 말이 있다.

그래도 감사의 조건을 찾자, 왜냐하면 불평하지않고, 원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 파산한 기업가 - 이제는 다 망했다. 남은 것이 아무것도 없다. 정말 ?

    아내?, 자식?, 건강?, 시간?, 능력?, 지식? 아직도 많이 남았다.


  (3) 전천후로 감사하여야 한다.

전천후란 말은 상황이나 때를 타지 않는 다는 말이다.

전천후 비행기란 비가오나 눈이오나 뜰 수있는 비행기이다.

전천후 신앙이란 어떤 경우나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신앙인을 말한다.

예) 든지든지 신앙인

항상 기도할 때 감사는 형식으로, 구색맞추기 위해 넣는 것이 아니라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는 감사의 조건들을 찾아 기도하는 성숙한 성도가 되자.

감사는 기도의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4) 간구(Supplication)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약4:2)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마7:7-12)


간구는 우리성도들이 어떤 특별한 간청과 관심을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에는 이 간구의 내용이 많이 들어간다.

왜냐하면 우리는 불완전하고, 부족하여 쉽게 고난을 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상 간구하는 기도를 하게된다.

간구하는 성도들의 자세는


 (1) 원하는 것을 믿음으로 구하라.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것과 당신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중에 어느 사랑이 큰가 생각하여보라.

당신이 하나님없이 못산다면 하나님께서도 당신없이 못사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하나님을 배반하지만 하나님께서는 한번도 우리를 배반하지 않으셨고, 오히려 내가 죄인되었을 때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게하신 분이다.

이런 사랑의 하나님께서 우리의 간구를 무시하지 않으신다는 믿음을 가지고 구하여야 한다.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5:8)


 (2)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구하라.

어떤 대화에서도 자신을 숨기고 솔직하지 않은 사람은 신뢰받을 수 없고, 바른 결과를 기대할 수도 없다.

하나님과의 대화에서도 가장 필요한 자세는 믿음위에 바로 이 솔직한 것이다.

간구는 미사여구로 포장하지 말고 솔직하고, 정직한 표현이어야 한다.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느끼는 대로, 가식없이 솔직한 표현의 기도를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신다.


 (3) 성급한 태도를 버려라.

참고 기다리는 기도가 되어야지 조급하고 자기 중심적인 기도는 버려야 한다.

조급한 마음은 사탄이 주는 것이다.

믿음을 가지고 계속하여 간구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을 가장 좋은 때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주신다.

믿음으로 끈질기게 기다리며 성급한 태도를 버려야 한다.

이는 불신의 기도이다.


 (4) 모든 것의 결국을 하나님께 맡기라.

우리성도들이 궁극적으로 구할 것은 “내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하셨던 예수님의 기도를 본받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답답함에 드리는 욕심의 기도도, 철없는 기도도 절대로 물리치시는 하나님이 아니심을 믿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철없이 구하는 것을 들어주는 부모은 얼마든지 있는 것이다.

염려하지 말고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말라.

 

 5) 도고(Intercession중보기도)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골1:9)


“이것이 너희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줄 아는고로......”(빌1;19)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


(1) 중보기도란 무엇인가 ?

 * 중보기도는 내가 나외에 남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 중보기도는 나 아닌 타인의 삶에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

   도록 하는 신자들의 특권이다.

 * 중보기도는 나 대신에 하나님께서 상대방을 위하여 일하시게 하는 기

   도이다.


 (2) 중보기도의 결과

  * 중보기도로 나는 그 사람에 대하여 믿음과 사랑이 깊어지게 된다.

  * 중보기도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진다.

  * 중보기도로 이해와 사랑의 마음을 더 �게 가질 수 있게 된다.


 (3) 중보기도의 모범

  * 성령께서 하시는 중보기도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간구하심이니라”(롬8;26-27)


 * 예수님의 중보기도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요17:15)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요:20-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2:1)


(4) 중보기도시 주의할 점

* 본인이 원하지도 않는 개인적인 간섭을 삼가라.

* 감정에 의한 중보기도는 삼가하라.

* 아무에게나 중보기도를 부탁하지 말라.

 

 6)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In the name of Jesus Christ)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16:24)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엡5:20)


우리는 기도할 때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물론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에 우리 스스로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아니더라도 기도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예, 외국인들 기도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없이 아-멘)

그러나 교회가 전통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이유


  ㄱ.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16:24)

이 말씀은 예수께서 친히 제자들로 하여금 당신의 이름으로 기도할 것을 가르치신 것이다.

따라서 제자된 우리 성도들이 당연히 그 가르침에 따르는 것이다.


  ㄴ. 예수님의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하여

앞서말한 요16:24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구하는 것을 받게 된다고 약속하셨다.

따라서 우리가 에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 구하는 것을 받을 수 있다는 약속이 되어있기 때문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ㄷ. 우리 인간은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인간은 부족하기 때문에 예수님을 의지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 스스로가 기도하는 것 보다 우리의 대언자가 되어주시는 예수님의 이름을 의지하여 기도하는 것은 우리에게 믿음과 확신을 더 가지게 하는 것이다.


 (2)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 결과

  ㄱ. 약속하신대로 기도응답을 받는다.

  ㄴ. 예수님에 대한 믿음과 의지가 더 강해진다.

  ㄷ. 겸손과 순종을 배우게 된다.

 

 7) 아멘(Amen)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 1:20)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엡3;21)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계22:20)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실행치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백성은 아멘 할지니라”(시27:26)

“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아멘 아멘”(시89:52)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계22:21)

“또 이십 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가로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계19: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계3;14)

기도 끝에나 찬양의 끝에는 아멘을 꼭 붙인다.

아멘이 무엇때문에 이렇게 사용되는 가 그것은 아멘의 의미 때문이다.



  (1) 아멘의 뜻

아멘이라는 말은 ‘진실하게 확실히 믿는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2) 아멘의 사용처에 따른 의미


   ㄱ.하나님의 명령이나 뜻에 대한 응답

이 아멘은 하나님의 명령이나 말씀에 그대로 따르겠다는 철저한 신앙고백을 담고있다.


   ㄴ. 아멘은 소망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내가 바라는 바를 그대로 아멘하여 그 뜻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간절함의 표현이요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꿈의 표현인 것이다.


   ㄷ.  아멘은 진실한 믿음의 표현이다.

의심없이, 참마음으로 진실로 받아들인다는 표현이다.

논리적으로 따져보고, 찾아보고, 생각해보고 믿는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기에 알아들을 수 없고, 믿을 수 없고, 따를 수 없는 말씀이라도 그대로 믿는 무조건적인 믿음이다.


   ㄹ. 아멘의 결단의 표현이다.

우리가 이런 하나님의 뜻에 아멘 한다면 그것은 바로 나의 결단을 의미한다.  우유부단하고, 기회주의적인 모습이 아니라 색갈이 분명한 결단의 사람이 사용하는 말인 것이다.


   ㅁ. 마지막으로 아멘은 하나님께 영광돌려드리는 것이다.

하나님께 이 ‘아멘’ 한미디로 영광을 돌려 드릴 수 있다면 몇천번이고 계속하고 싶은 것이 우리 마음이다.

아멘은 이렇게 좋은 것이다. 아멘하고 분명한 신앙의 삶을 살아가자.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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