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교육과 자격이야기

[스크랩] 대출을 적극 활용한 재테크 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1. 22. 08:04

대출을 적극 활용한 재테크 방법

대출 상태를 유지하면서 투자를 같이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점검해야 할 요소들이 있다.

이러한 요소를 미리 점검한 다음 대출을 이용해 투자 전략을 짜면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종자돈을 모아 재테크를 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조금씩 모이는 종자돈을 마냥 기다리기만 하다가 투자시기를 놓친다거나, 적절한 기회를 잡지 못한다면 이것은 현명한 재테크 방법이라 할 수 없다.


다음의 세가지를 유의하면서 적당한 규모의 대출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투자해 재테크를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 듯.

 

 

 

 

첫째, 소득의 지속성에 대하여 판단해라

일시적인 소득만 있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대출을 우선 갚아야 한다.
최소한 대출 이자를 꾸준히 갚아나갈 수 있는 소득수준을 가져야 하는데, 가계수지 흑자를 높이는 것이야말로 대출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둘째, 대출 이자 부담과 세 후 기대 수익률을 비교했을 때 후자가 낮다면 대출을 갚아야 한다.

많은 이들이 대출과 예금을 둘 다 가지고 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방법은 양쪽으로 손해가 날 수 있다.
적어도 대출 이자율에 비해 세 후 기대수익률이 높은 투자 수단으로 투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연 3000만원의 여유자금이 있고,1억원을 대출받아 아파트를 구입했다면, 1억원으로 보통 아파트담보대출의 경우 금리가 5~7% 정도 하니 연금리 6%라 가정하고 계산해보자. 이때 1억원의 6%면 연720만원 정도의 이자를 부담하게 된다.
이 경우 3000만원의 여유자금으로 연 720만원이상의 수익을 올릴 자신이 있을까? 있다면 투자하는게 이익이겠고 720만원을 못미치는 수익을 올린다면 손해다.

잘못하면 투자한 시간과 투자하기위해 공부한시간의 몇배나 되는 손해을 볼수 있으니 잘 생각해서 대출유지냐, 상환이냐를 결정해야 한다.

 

셋째, 기간에 따라 유동성 있게 대출 형태를 고려해 보자.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투자하고자 한다면 모기지론을 이용한 확정금리 장기 대출을 이용하며, 단기적으로 투자하고 대출금을 상환하고자 한다면 변동금리 저금리 담보대출을 이용한다.

 즉, 대출사용기간이 길고 금리인상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면 고정금리대출을,단기간 사용할 자금이고 금리 인상 속도도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면 변동금리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금리인상을 고려해 무조건 고정금리대출로 선택하기보다는 변동금리대출 가운데 변동주기가 긴 조건을 선택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5년 변동금리대출이라고 하면 5년에 한번씩만 금리가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거의 고정금리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출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분명 위험이 크다.
투자의 결과가 성공이냐 실패냐를 따지지 말고 이렇게 대출과 투자를 병존하는 방법을 장기적으로 수행하더라도 재정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를 먼저 판단해 보자.
큰 문제가 없다면 이제 적극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면 된다.

출처 : 정책자금, 기업금융컨설팅
글쓴이 : 010-5526-6649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