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이 두 책은 한 책으로 되어 있었던 것 같다.
라틴어 번역 성경인 벌게잇에서 는 에스라서를 제1 에스드라스,라고 하고 느헤미야서를 제2에스드라스라고 부르고 있다.
또 이 두책은 정경상의 위치도 다르다.
즉 한글 성경에는 역대하 다음에 있는데 히브리 원전에는 성문서집 중에서 다니엘 다음에 있다(히브리 원전 중에도 팔레스틴 계통의 원전). 전통적으로 우리는 에스라가 느헤미야보다 앞서 예루살렘에 돌아왔다고 믿고 있는데 최근의 어떤 학자들은 사실은 그 반대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개혁자 에스라--느헤미야 에스라는 제사장이요 율법 학자 였다(스7:11). 그는 아닥사스닥왕 때 바벨론으로부터 많은 유대인을 이끌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
그는 먼저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고 이방 여자와 결혼한 제사장과 백성들에게 이혼할 것을 명령하고 율법 준수를 강조하였다.
그림설명 / 예루살렘 언덕:바벨론 포로가 되어 황야에서 눈물지었던 유태인은 과거의 모든 고통을 잊고 마음은 새로운 성도 재건에 정열을 불태웠다.
그는 또 조직적으로 종교 교육을 실행할것을 계획하는 등 성전 건축과 종교심의 고취 혈통의 순화와 후세 교육의 강화 등 민족 재건에 주력 하였다.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닥왕의 명령을 받고 예루살렘의 성곽을 제건할 권한과 유다를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
에스라가 돌아온후 10년 후 이었다.
이 때에 주변 여러 이방 민족의 방해가 있었지만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인 느헤미야는 백성을 무장시켜 일면 재건,일면 국방의 중대사 를 성공적으로 지도하였다.
그는 종교적,사회적 부패와 나약을 극복하고 민족 중흥과 개혁을 이루는데 큰 공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