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Mbti적성검사

[스크랩] 기질별로 알아보는 읽기 학습의 특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5. 01:14
SJ
* 체계적 단계적으로 읽기 목적 세우고 수행하기
* 짜여진 수업방식 선호
* 교과서나 참고서, 문제집 선호
* 반복적인 시범 선호(복습 위주)
* 암기를 통한 지식 습득
* 구체적인 경험에서 추상적으로 개념으로 이동
* 꾸준하고 규칙적인 읽기 선호
* 그래프나 요약집 등 중요 포인트가 있는 책을 선호
* 효과적인 읽기를 위해 과거의 성공적인 경험 떠올리기
* 절차에 따른 시범을 통해 배우기

SP
* 실생활과 관련된 읽기자료 선호
* 내용이 분명하고 잘 이해할 수 있는 읽기 자료 선호
* 요약문이나 표, 그래프, 그림이 많은 읽기자료 선호
*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학습 선호
*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절차에 따라 배우기
* 신체적 활동을 병행하는 읽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수집 선호
* 자기만의 방법으로 읽기
* 읽고 다시 말해주기
* 책 읽기에 도움이 되는 친구와 사귀기
* 시청각적이고 실험가능한 실제 자료 선호

NF
* 그룹토의식 수업 선호
* 쓰기를 동반한 읽기
*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읽기자료
* 마인드맵핑 선호
* 글 이면의 것 추구하고 가능성 찾아내기
* 가르치는 안내자 역할로서의 읽기 선호
* 다양한 종류의 읽기 자료를 통해 타인을 설득하기
* 브레인 스토밍, 발견학습
* 읽기를 통해 습득한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하기
* 인간지향적 가치를 둔 읽기 선호

NT
* 글의 의도 파악 및 개념 이해에 대한 질문
* 문제해결의 다양한 대안 제시 선호
* 자발적인 읽기
* 관심있는 영역의 집요한 탐구
*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에 도전의식
* 글 속의 의미들을 재조합하고 분석하기
* 토론하기 위한 프로젝트 구상하기
* 교과서와 반대되는 이론 및 방법 개발하는 데서 동기 자극
* 전체적인 맥락 하에서의 핵심 개념 찾기
* 발명과 독창성의 기회 제공 원함
* 목표에 대한 높은 기대치 설정하고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