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 그리려면 벼루에 있는 보통의 먹물보다 더 진하게 두세방울을 갈아야한다. 붓에 물기가 많으면 먹물이 깊이 스며들어가서 먹색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붓의 물기를 습포에 닦아낸 뒤에 붓끝에 약간의 물을 먹인 다음 짙은먹(농묵•濃墨)을 살짝 찍는다. 이 때 붓 끝의 한쪽면에만 먹을 찍어야 한다. 그리고 붓끝이 휘어졌을 때는 반듯이 세워서 먹이 묻어있지 않은 면을 살며시 대고 그린다. 꽃잎이 향하는 쪽에 따라 한쪽면이 볼록하도록 그려야 하는데, 이것은 붓대를 엄지 손가락으로 굴러서 그리게 된다. 많은 연습을 하면 저절로 터득하게 된다.
이 아름다운 꽃을 그릴 때는 즐거운 마음으로 그려야 하는데, 먼저 맑은 물로 정성껏 먹을 갈아야하며 반 듯한자세로 마음을 가라 앉혀 차분해진 뒤에 붓을 들어 그려야 한다.
꽃봉오리를 그릴 준비가 다 되었으면 먼저 왼쪽을 향한 것부터 그리기 시작한다. 이것이 능숙해지면 위에서 아래로 숙여진 꽃, 위를 쳐다보는 듯한 꽃을 그려익히고, 다음에 오른쪽을 향한 꽃을 연습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꽃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도록 한다. 꽃을 그리는데는 위와 아래, 잎과 뒤를 향한 모습과 꽃 망울과 활짝핀 모양을 고루 체득할 필요가 있다. 줄기는 잎속에 꽂히고 꽃은 잎 밖으로 나와 겉과 속, 높고 낮음이 충분히 갖추어져야 하는데, 겹쳐지거나 병행하게 그리면 자연스럽지 못하다. 꽃을 그리는데는 반드시 꽃잎을 다섯으로 해야 한다. 꽃잎 중 폭이 넓은 것은 정면을 향해 피어 있는 꽃잎이며 꽃잎의 폭이 좁은 것은 옆에서 떨어져 나간 것이다.
꽃 술 그리기(점심법•點心法)
난(蘭)의 꽃술인 세 점(點)은 山자의 초서(草書)로서 山처럼 찍는다. 꽃잎이 향하고 있는 모양을 보아 적당한 것을 쓴다. 이것은 정해진 법식(法式)이다. 이 같이 3點을 쓰는 것이 정격(正格)이지만 4點 혹은 2點을 섞어 쓰는 것은 꽃잎이 꽃술을 가리든가, 혹은 꽃이 많은 경우에 동일한 형식이 되는 것을 피할 경우, 파격(破格)이 되는 것은 무방하다.
쌍테로 꽃그리기 (쌍구화법•雙鉤花法)
두선을 써서 그리는 꽃의 법식이다.
이 그림은 앞에서 설명한 난초의 잎과 꽃을 테법(구륵법•鉤勒法)을 써서 결합시킨 그림이다. 파봉안(破鳳眼)의 법식과 꽃을 전후에 배치하여 입체감을 살린 것이다
헤의 꽃그리기 (혜화법식•蕙花法式)
혜(蕙)는 난(蘭)의 일종이며 보통 난(蘭)은 한줄기에 한 송이의 꽃이 피지만 혜(蕙)는 한줄기에 2∼10여 개의 꽃이 피고 잎이 억센 것이 난(蘭)과 다르다. 혜화(蕙花)는 밑에서부터 차례로 위로 피어 올라가며 끝에 다다르면 어린 꽃망울이 있다. 줄기는 굵고 든든하여 곧게 서 있다.
* 춘강갤러리에서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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