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초,기술테크/자기계발이야기

[스크랩] 첫째도 목표, 둘째도 목표, 세째도 목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3. 06:33
 

우리의 인생을 바꾸게 하는 놀라운 힘이 우리 내부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으로 옮겼다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다면 당신은 영원히 부자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미국에서 “Thank and grow rich(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라는 유명한 책을 저술한 Napoleon Hill과 “성공한 여성의 11가지 법칙”이란 책을 저술한 Panela Gilderd는 일과 사생활에서 성공한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한가지 공통점을 찾아내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들이 가기를 원하는 곳, 즉 목표를 명확하게 갖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Hill이 말한 “명확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시간과 노력, 돈을 보다 쉽게 우선순위화 함으로써 꿈을 성취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명확한 목표”를 개발하는 것은 인생이 어디에서 끝나기를 원하는지, 그리고 거기에 이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목표”란 말을 사전에서는 “노력하는 자가 추구하는 목적”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꿈”또는 “소망”이라고 표현하는 것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목표는 스스로 쓸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머리속에서 맴돌고 있는 생각은 목표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왜 쓸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어야 하는가?
여기에는 한가지 재미있는 통계가 있습니다.
 
1953년 하버드 대학원 생으로부터 설문을 조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질문 내용은 “목표를 명확하게 써두고 있는가?”라는 것인데, 놀랍게도 3%만이 그렇게 하고 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로부터 20년이 지난 후 사회에 진출한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조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 목표를 정확히 쓰고 있다고 대답한 3%의 부가 나머지 97%의 부를 합한 것 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더욱이 돈 뿐만 아니라 건강과 행복감도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일견 유치해 보이는 이러한 목표를 쓰는 과정이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 놓고 있는지를 조사결과는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종이에 쓰기만 하면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에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것이 있는데, “종이에 쓰고 매일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David Bach) 만약 독자 여러분들이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원하는 삶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 목표란 가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장기 전략의 과정입니다.
구체적 목표란?

같은 처지에 있는 한현명씨와 오자원씨는 각각 5년 내 5억원을 만드는 목표를 세운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한현명씨는 “ 5년후 5억원을 만든다”고 목표를 노트에 썼습니다. 반면, 오자원씨는 다음과 같이 목표를 기술하였습니다. “2006년 12월 31일 까지 내 계좌에 5억원을 남길 것이다. 그리고 5억원을 만들기 위해서 하루 한 시간씩 더 일을 할 것이며, 나의 일에서 현재보다 최소한 월 60만원 이상을 벌 것이며, 주식투자와 예금을 통해 4억원을 만들 것”이라고 썼습니다.
 
누가 더 목표에 잘 도달할 수 있는가는 감각적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목표란 미래 달성의 가장 유용한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거의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누구도 이러한 방법을 배운 적이 없으며 스스로도 찾으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은 목표 설정의 유용한 예로 이를 이용하면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의 마련이 가능할 것입니다. (David Bach의 Smart woman finish rich중에서)

 

1. 먼저 반드시 글로 써라!!!
늘 보이는 곳에 글로써 남겨져 있지 않으면 이는 목표가 아니다.
 
2. 훌륭한 생각이 떠오르면 그 자리에서 즉시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좋은 생각은 기억 속에서 쉽게 사라진다. 이것은 정말 중요하다.
이러한 메모는 노트든 컴퓨터든 다이어리든 자신이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에 늘 옮겨 놓아야 한다.
 
3.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도록 써야 한다!!!!
목표는 매우 구체적이어야 한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나는 10년 후 부자가 되고 싶다”고 하거나, “5년 후 5억을 모을거야” 라든지 하는 계획은 “꿈”에 불과하다. 흡사, 유치원 다니는 아들이 10년 후에 아빠에게 에쿠스를 사주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만약, 내게 3천만원의 부채가 있다고 가정하자. 5년간 부채를 모두 갚는 목표를 세운다면 이렇게 해야 한다.

먼저, 주택 등 담보로 제공할 물건이 있다면 이자를 줄이기 위해 이를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오래전에 대출을 받아 대출이자가 현재보다 월등히 높다면 대출을 갈아타는 목표도 세워야 한다. 대출을 갈아타고 나면 매월 갚아나가야 할 대출금의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지에 대해서 적어야 한다. 우선 가계에서 습관적으로 해나가던 지출 중에서 내가 목표하는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 항목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이것부터 해결해 나가는 것이 좋다..(예를 들어 살빼기 위해 다이어트약을 먹으면서, 콜라나 야식을 하거나 늦게 폭음을 하는 경우 이중의 부담이 가계에 작용한다. 당연히 이는 낭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4. 당장 시작해야 한다!!!!
목표를 세우고 그 종이를 주머니나 장농속에 고이 보관하는 분들이 있다. 이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하루를 미루면 목표달성은 이틀 이상 늦어지게 된다. 당장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의 예에서처럼 대출을 갈아타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면 당장 은행을 찾아가야 한다. 바빠서 은행을 못 간다고 하는 변명은 어린이가 바빠서 숙제를 못했다고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된다.
 
5. 매일 볼 수 있어야 한다.!!!
안보면 까먹게 된다. 학교 다닐 때 영어단어를 손바닥에 써놓고 등 하교 길에 외우듯이 잘 보이는 곳곳에 놓아두면 좋다.
다른 사람이 보고 놀리더라도 가볍게 웃고 넘겨라. 목표를 보고 놀리는 사람은 자신의 목표조차 없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오히려 그 사람이 더 불쌍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6. 당신의 소중한 사람과 늘 공유하라!!!
만약, 목표를 비밀로 한다면 당신을 도우려는 세상을 잃어 버리는 것이 될 것이다.
한가지 비유지만 어떤 일에도 여러분을 도와줄 의지가 있는 분들이 주위에 있을 것이다. 그 분에게 찾아가 부탁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목표를 이야기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을 도와줄 사람이 나올 것이다. 주변에서는 준비가 되어 있는데 우리들 스스로 좋은 기회를 버려서는 안될 것이다.
 
7. 목표는 진정 원하는 가치에 부합되게 세워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사기를 치거나 도둑질을 한다면 단기적 목표달성은 할 수 있을지언정 자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영원히 달성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자신의 가치가 “감방에서 평생을….”이라고 세우는 사람은 이세상에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단기적 목표달성에 집착하다 보면 자신의 가치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때가 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따라서 정직하게 가치에 따라 이루어 지는 실현과정이야 말로 가장 소중한 목표달성이라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준비해도 늦지 않다.”
이제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두가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셨을 것입니다.

“빨리 미래의 준비를 시작하라!”
“절약하라!”


아바타정보|같은옷구입
신상품 구입하기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