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초,기술테크/자기계발이야기

[스크랩] [성공하기]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3. 06:38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

동력 비행기를 발명한 미국의 기술자이며 발명가인 Wright Brothers는 평소 자전거를 좋아하였으며 함께 자전거 제조판매업을 경영하면서 하늘을 나는데 흥미를 가졌다. 형 윌버는 당시 기체 역학의 권위자였던 Langley를 찾아 기체 역학에 관한 자문을 구했다. 그는 “배우지 못한 녀석이 동력 비행을 성공시킬 수 없다”고 하면서도 친절하게 상담을 해 주었다. 두 사람은 하늘을 난다는 꿈을 안고 연구를 거듭한 끝에 1903년 플라이어 1호 제작에 성공하였다. 평소 자전거 기술밖에 갖고 있지 않았기에 플라이어 비행기에는 주로 자전거의 기술이 도입되었다. 비행기 몸체의 프레임이 자전거와 같았으며 이착륙용으로 자전거의 바퀴를 연결하였다.  

1903년 12월 17일 노스캐롤라이나주 키티호크에서 ‘플라이어 1호’로 동생 오빌 라이트는 인류 최초로 유인동력 비행에 성공했다. 체공시간은 12초, 거리는 36m에 불과하였다. 그로부터 5년후 ‘플라이어 2호’는 체공시간 2시간 20분, 거리는 145km가 넘는 비행을 성공시켰다. 그러나 단순한 기술자였던 라이트형제에 대한 랭글리 후계자들과 사회의 압력은 대단하였다. 따라서 1940년 이후에야 비로써 첫 동력비행의 성공자로 공식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일찍이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독창성이란 모든 사람의 눈앞에 어른거리면서도 아직 이름이 없는 것, 아직 명명될 수 없었던 그 무엇인가를 보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 무엇은 꿈, 욕망, 희망 …등의 개념들을 일컫는 상상력에 의하여 유발된다. 상상력은 미래를 예측하는 힘이며 새로운 마케팅 세계를 열어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미국의 희곡작가 Robert Wilson의 말과 같이 미래는 우선 상상 속에 존재하고, 다음에는 의지 속에, 다음에는 현실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나중에 알고 보면 쉽고 단순해 보이는 발견들도 대부분의 경우 깊은 지식을 통하여 그 무엇인가를 찾고 보려는 열정과 진실한 사물들의 관계를 알기 위하여 노력한 특출한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급변하는 지식사회의 흐름 속에서 생각의 속도도 빨라졌으나 생각의 범위도 넓어졌다. 이는 새로운 그 무엇인가를 볼 수 있는 기회가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 무엇인가를 올바르게 보고 시장가치로서 평가받음으로서 사회에 기여하려면 본질적으로 5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는 고객 지향적으로 역지사지 사고방식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상상 대상으로 항상 고객을 포함시키고 고객의 입장에서 상상을 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는 Einstein과 같이 특별한 재능보다는 꿈과 호기심이 남달리 많아야 한다. 고객에 대하여 많고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고객의 생각에 무한한 호기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셋째는 자신의 꿈과 호기심을 믿고 구체화 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고객을 향한 자신의 역할에 대하여 믿음을 가져야 한다. 넷째는 창의적 상상력을 현실화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생각과 행동의 시차를 줄이려 노력해야 한다. 고객은 생각보다 행동을 원한다. 다섯째는 삶이 곧 일이라는 신념아래 일에 대한 열정과 도전의식을 가져야 한다. 열정은 새로운 상상력 기회를 제공한다.  

고객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그 무엇인가를 올바르게 찾고 열정으로 봉사하며 고객만족과 시장가치로서 평가받기 위하여 인류의 커다란 자산인 상상력을 활용할 시기다. 꿈은 깨여있는 생각에서 나온다. 물어보는 사람은 5분 동안만 바보가 되지만 묻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바보로 머물게 된다.  

고객에게 행복과 만족과 보람을 줄 수 있는 고객들의 이야기(Customer Story)를 만들기 위하여 여러분의 꿈을 열고 상상력을 기반으로 열띤 대화 속에 고객과 환경을 위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시작이 중요하나 서양에서는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좋은 끝을 향한 보람 있는 시작이 되기 위하여 보다 많이 그리고 깊게 상상하고, 대화하고, 공유하면서 상상마케팅을 전개할 때이다.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