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초,기술테크/자기계발이야기

[스크랩]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될려면..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3. 06:40
 
#1. 어느 분야의 전문 지식에 정통하려면 아무리 열광적으로 몰두했더라도 최소한 10년 정도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창조적인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기 분야에서 통용되는 지식에 통달해야 한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10년 정도의 꾸준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의미 있는 도약을 이룰 수가 없다. 흔히 모차르트는 이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예외라고 말하지만, 그 역시 10년간 수많은 곡을 쓴 다음에야 훌륭한 음악을 연거푸 내놓을 수 있었다.

우리가 다루는 일곱 명의 창조자들(지그문트 프로이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파블로 피카소,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T.S. 엘리엇, 마사 그레이엄, 마하트마 간디) 역시 업적을 이루기 전에 최소한 10년의 수련기를 거쳐야 하였다. 물론 더 오랜 세월이 필요했던 인물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다수는 또 다른 10년 후에 다시 한번 중대한 혁신을 이루었다.

#2. 하지만 10년 동안은 전문 기술을 그저 추종하기만 하고 그 다음에 비로소 자기만의 혁신적인 업적을 내놓을 수 있다는 말은 옳은 얘기가 아니다. 창조적인 도약을 이룬 인물들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탐구자이면 혁신가이고 사색가인 경우가 많다.

이들은 다수를 따르는 데만 만족하지 않으며, 선택한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실험적인 시도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가령, 젊은 음악 연주자들은 세세한 부분까지 자신의 맘에 들도록 '곡을 다시 쓰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자신의 작곡 재능을 발휘한다. 선진 과학자들 역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지식에 만족하기보다는 자신만의 눈으로 세상을 보려고 한다. 이러한 모험적인 시도는 흔히 반항적인 행위로 간주되지만, 운이 좋으면 교사나 동료들로부터 계속 실험적인 시도에 대한 격려를 받기도 한다.

#3. 나는 창조적인 인물에 관해 연구하면서 '10년 법칙'을 발견했다. 즉, 창조적인 인물은 한 분야에서 10년 정도 종사한 후에 혁신적인 도약을 이루어내며, 이후에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이 규칙의 첫 부분에 정확히 들어맞는다. <꿈의 해석>은 그가 샤르코의 임상 교실에서 견습 생활을 시작한 지 거의 정확히 10년 만에 탄생한 업적이다. 물을 것도 없이 프로이트의 창조성은 이후 수십 년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발휘되었다.

#4. 엘리엇은 20대 초반에 <프루프록>을 썼고, 30대 초반에 <황무지>를 썼다. 이번에도 앞서 말한 10년 법칙이 적용됨을 볼 수 있다. 대략 10년을 사이에 두고 엘리엇의 기념비적인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

#5. 훌륭한 무용수 마사 그레이엄은 훌륭한 무용수가 되기 위해서는 10년이 걸린다고 생각했다. (이는 내가 지금까지 설명한 창조적 도약에 과한 10년 법칙에 적합하다.)
"엄정하고 힘든 테크닉, 그러니까 무용 동작의 과학에 따라 신체를 단련해야 하고, 다양한 경험으로 정신을 풍요롭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매일같이 '고문'과도 같은 훈련을 받은 후에 비로서 군무단을 벗어나 4인 그룹에 들어갈 수가 있었다. 그레이엄은 이렇게 말하곤 했다.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갖추기 위해선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니진스키는 단 한 번의 탁월한 도약을 위해 수천 번이나 도약 연습을 했다."

* 사업을 하든, 글을 쓰던, 노래를 하든 간에 최소한 10년 정도를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때 전문가로서 입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내가 지금까지 인생에서 경험으로 얻게된 진리입니다.
 

 
출처: 하워드 가드너 <Creating Minds(열정과 기질)>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