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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개인이 불루오션으로 성공하는 3가지 전략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3. 06:47

개인이 블루 오션으로 성공하는 3가지 전략


지금 당신은 어느 바다에 위치해 있는가? 경쟁이 치열하고 수익과 성장이 하강곡선을 그리는 레드오션인가. 아니면 수익과 성장이 무한하게 지속되는 새로운 영역인 블루오션인가.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집필한 ‘블루오션전략’은 출간도 되기 전에,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판 역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우며 25개 언어로 번역되어 1백여 나라에서 세계적인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진대제 장관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권했다는 소문과 함께 삼성, LG 등 재계의 최고 리더들이 이 책의 전략을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다.

블루오션전략의 핵심은 기존의 경쟁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피를 흘리는 경쟁을 중단하고, 새로운 넓은 시장을 개척하여 경쟁없이 승리하자는 메시지다.

그렇다면 누구나 선망하는 비경쟁시장 공간인 블루오션을 어떻게 열고 장악할 것인가? 내 인생의 블루오션은 어디이며, 그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하겠는가? 블루오션으로 항해하는 세 가지 핵심전략을 살펴보자.


집중 전략
블루오션으로 항해하는 주요한 핵심은 모든 전략요소에 힘을 분산시키지 않고 가장 잘 하는 것을 발견하여 그곳에 집중하는 것이다. 먼저 가장 잘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는 자기자신에게 내재된 가치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조용한 성찰을 통하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여 잘 팔리는 고부가가치의 서비스를 만들어라.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 중에서 제거해야 할 부분과 감소시켜야 할 부분, 증가시켜야 할 부분과 새롭게 창출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라. 일반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표준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당연히 받아들이는 것 중에 제거해야 할 요소를 찾아내라. 다른 사람이 한 번도 하지 않은 것 중에서 새롭게 창조할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를 밝혀내라.

외국 학자들이 '마법의 손'이라고 부르는 황우석 박사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를 집중 공략하여 위대한 블루오션을 개척했다. 그는 인공 수정된 소의 난자를 불과 몇 분이면 자궁의 적절한 곳에 착상시킬 수 있다. 손이 큰 미국의 연구원들은 난자를 자궁에 착상시키려면 별도의 기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성공률도 떨어지고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황박사는 지름이 0.08㎝에 불과한 사람의 난자 속에서 핵을 집어내는 세계유일의 기술도 보유했다. 

그는 똑같은 동물을 대상으로 똑같은 실험을 하루에 몇 번씩, 수년에 걸쳐 반복하면서 자신만이 할 수 있는 탁월한 역량을 개발한 것이다.


차별화 전략
당신만의 독특한 차별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산업군을 관찰하라. 감성적 흐름을 놓치지 말라. 기능이 다르지만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찾자. 다른 사람을 벤치마킹하지 말고 절대 가치를 추구하라. 남들이 모방할 수 없는 차별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출판사 서민호 대표는 토종 과학교재를 개발하여 미국에 100만부를 판매했다. 지금까지 국내 소설이나 역사서 등이 미국에 번역 출간된 경우는 있지만 우리가 만든 과학책을 과학 선진국 미국에 수출하기는 처음이다. 이 책이 미국시장에 수출하게된 주요한 이유 하나는 책 속에 과학 교구를 넣었다는 것이다. 책 앞 부분에서는 주제에 대한 과학 이야기를 설명하고, 뒷 부분에서는 책 속의 종이를 뜯어내 풀이나 가위 없이도 아이들이 직접 우주왕복선 등의 모형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제작한 컨셉이 대박을 터뜨린 것이다. 

홍익대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4년전 출판사를 차릴 때부터 경쟁이 치열한 국내시장을 뒤로 하고 새로운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준비하고 노력한 결과 그만의 블루오션을 창출한 것이다.

과장에서 지사장으로 파격적인 승진을 한 로지텍코리아의 서수경 지사장은 PC 주변기기의 가격파괴 바람을 피해, 경쟁 업체 보다 3~4배 비싼 고가의 마우스와 키보드를 내놓았다. “컴퓨터도 30만원대면 구입하는데 누가 10만원이 넘는 마우스를 구입하겠는가”라는 업계의 비웃음이 지금은 부러움으로 바뀌었다. 스타크래프트 등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신세대들에게는 상대방에게 이기려면 성능이 뛰어난 고급제품에 열광할 것이라는 예견이 적중한 것이다.

로지텍 코리아의 작년 매출은 전년 보다 두 배나 성장한 200억원대였다. 올해도 5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非)고객 발굴 전략
역사학자 토인비는 “역사를 이끌어온 사람들은 소수의 창조자”라고 했다. 소수의 창조자들은 기존의 산업을 재해석하고 개척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당신의 사업에서 숨어 있는 비고객은 누구인가. 고객도 모르는 가치를 찾아라.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라.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회장은 커피를 단순한 소비재가 아니라 마시는 분위기와 문화공간을 팔아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냈다. 스타벅스는 제품이 아니라 커피를 통한 특별한 서비스 체험, 사람간의 이야기 공간을 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 감으로써, 20년만에 세계 최고의 종합 커피브랜드로 성장 할 수 있었다.

세계 공연계의 심장부인 브로드웨이 극장의 무대 위에는 도마 네 개, 양배추, 오이 같은 채소들이 쌓여있다. 등장한 배우들이 오븐냄비와 프라이팬, 쓰레기통을 신명나게 두드리기 시작한다. 가슴속의 응어리까지 시원하게 풀어주는 신나는 두들김이다. 499석의 객석을 꽉 메운 관객들은 공연이 끝나자 환호와 기립박수를 보냈다. 뉴욕타임스 등 언론매체들은 ‘기분 좋은 떨림을 주는 작품’이라며 최고의 평가를 내렸다.

송승환은 ‘연극은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난타한 것이다. 해외시장의 언어장벽을 넘기 위해 국내 대사로 연극을 하는 것은 힘들다고 판단하여 대사를 없애고, 사물 장단이라는 전통 가락에 리듬을 가미했다. 한국적인 것만 지나치게 강조하면 소수의 사람에게 선택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 판단하여, 해외시장에 맞게 다듬고 또 다듬은 작품을 들고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또 해외에서는 난타 브랜드만을 고집하지 않고 '쿠킨(Cookin)'이라는 친숙한 브랜드를 사용하여 서구 관객이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었다.

예술에 머물러 있든 공연을 산업차원으로 재해석한 PMC 송승환 대표. 단순한 한편의 연극을 넘어 세계를 난타한 문화 CEO다. 국내 최장기 공연에 최다 관객동원, 국내 유일의 전용관을 갖춘 퍼포먼스, 에딘버러 페스티벌 최고의 화제작 등 난타가 숨어있는 고객을 발굴한 업적은 가히 독보적이다.

2000년 스타마술사 이은결이 등장하기 이전만 해도 우리에게 마술이란 극장 식당의 눈요기 쇼나 떠돌이 약장수들이 하는 그저 그런 묘기에 불과한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은결이 상상을 뛰어넘는 반전,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재치있는 무대매너, 스토리가 있는 탄탄한 레퍼토리를 세련된 화술로 풀어내자 일기 시작한 마술붐이 5 년째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최근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 설문조사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연예인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현재 마술시장의 규모도 청소년들의 폭발적인 합류로 5년전에 비해 10배 정도 성장한 100억원대가 되었다. 마술을 동경하는 청소년들이 ‘제2의 이은결’을 꿈꾸며 전국 학교에 개설한 마술동아리가 2000여곳에 이르며, 온라인 마술 카페만도 200여곳에 이른다. 심지어 지난해 동아인제대에서는 마술학과가 개설되었고, 수도권 대학 두 곳이 마술학과 개설을 추진 중이다.

덕분에 그는 회원수 15만명을 거느린 ‘이은결의 비즈매직’ 사이트도 운영하고, 마술에 대한 책도 출간했다. 이은결은 기존의 마술고객인 어른들의 눈요기 거리에서 신세대들의 멋지게 보이고 싶어하는 감성까지 자극하여 새로운 고객층인 블루오션을 창출했다.

자, 이제 당신만의 블루오션을 찾는 세 가지 방법을 요약할 차례다. 첫째, 목숨 걸고 집중할 만한 영역을 찾아 당신의 역량을 탁월하게 만들어라. 둘째, 당신이 지금까지 오랫동안 해왔든 비즈니스 방식을 새롭게 검토하여 남들하고 다른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라. 마지막으로 당신도 모르는 고객이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숨겨진 고객시장을 창출하라. 고정관념을 부수면 새로운 시장이 펼쳐진다.
 

Tip. 개인성공을 위한 블루오션 체크리스트


아래의 25 문항에 대하여 ‘예’ ‘아니오’로 대답하자.  

에너지와 시간 등 당신의 모든 것을 몽땅 투입할 수 있는 일을 발견했는가?

어떤 상황에서나 흔들리지 않는 삶의 목적을 발견했는가?

사명과 비전, 그리고 목표가 한 방향으로 잘 정렬되어 있는가?

최소 10년 정도의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당신만의 영역을 키워가고 있는가?

당신 자신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가?

남들하고 다른 당신만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가?

자신의 개인브랜드는 확고하게 구축되어 가고 있는가?

당신의 과거 경력과 미래 경력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가?

당신 자신의 이력서를 6개월 마다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가?

자기 일이 게임처럼 즐거운가?

해야 되겠다고 결정한 일은 끝까지 밀고 나가 완성하는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자기개발 등에 대한 복합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가?

가족 외에 당신을 확고하게 지지해줄 인맥을 확보하고 있는가?

건강한 삶을 위하여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가?

활력 넘치는 몸을 위해 자연식 등으로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가?

술, 담배, 과로 등으로 자신의 몸을 잘 관리하고 있는가?

스스로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가?

하루의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당신의 삶에 대하여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을 스스로 하고 있는가?

유비쿼터스 등 최신 시대의 조류에 대하여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을 쌓았는가?

고객의 Needs와 소비패턴의 변화 및 기술발전의 트렌드를 앞서 읽어 내는 혜안이 있는가?

시대적인 트렌드를 앞서나가기 위해 항상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는가?

당신의 핵심고객이 누구인지 명쾌하게 분류해 놓았는가?

다른 사람과 확실하게 차별되는 서비스나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가?

당신의 기존고객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있는가?
 

각 문항 ‘예’ 답변의 개수가

20개 이상이면 탁월한 인재입니다.
15개 이상이면 우수합니다. 보다 지혜로운 방안을 개발하신다면 금상첨화입니다. 
10개 이상이면 좋습니다만,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10개 이하이면 자신을 성찰하고 개발하는데 시간과 열정을 투입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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