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초,기술테크/자기계발이야기

[스크랩] 인맥 넓히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3. 06:49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가족, 친척, 이웃, 친구 그리고 선·후배, 동료 등
수많은 사람들이 있음으로써 비로소 성립하는 것이다. 인맥을 만들어 가는데 특별
한 기술이나 비법이있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구축되어 있는 것을 더욱 확산시키고 심화시켜 나가면 된다. 먼저 자신의 주변을 둘러보는 것이 인맥만들기의 원점이다.
 어떤 환경에 처하든 업무에 대한 정열과 자신이 있다면 그 사람의 매력이 발휘되어 인맥이 더욱 확대되고 이 인맥이 필연적으로 업무를 지원해 주는 것이다. 인연으로 알게된 사람들간에는 하나의 연결이 생기고 그 연결을 통해 새로운 연결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인맥을 확대하여 세일즈에 활용하라.

 특히 사업을 하거나 점포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경영자들에게는 살아오는 생활과정에서 키워 온 인맥이 대응방법에 따라서는 인생과 업무에 큰 활용가치가 될 수가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먼저 자신을 중심으로 한 대인관계의 네트워크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예로 과거에 만난 사람을 기준으로 찾아보면 혈연관계, 지연관계, 학연관계를 중심으로 한 인적자산이 있다. 또한 외지나 군대에서 사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교제상 알게 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교제관계를 기준으로 하여 대인관계를 찾아보면 취직,결혼,주거에서 연결이 된 사람들과 행사,놀이,종교 등을 통해 연결이 된 경우와 가족멤버를 중심으로 한 인적 네트워크로 양친, 형제자매, 처, 자식 등을 각각 핵으로 한 연결이 있을 것이다.
 이상을 중심으로 하여 인맥리스트를 작성해 보면 소상공인의 경우도 누구나 방대한 인적자산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들과의 상부상조와 협력을 통해 정보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인식을 늘 가져야 한다. 능력있고 성공가능한 소상공인이란 인맥을 정보자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정보맨임을 인식하고, 인맥을 만들고 유지, 관리해 나가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대체로 이러한 인맥을 만들기 위한 10가지 마음가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제시되고 있다.
 (나카지마 다카시(中島孝志)의 <인맥만들기>).
 
 1. 인맥은 정보의 입수에서 시작된다.
 화제가 풍부해지려면 정보를 많이 입수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이므로 책이나 신문은 물론 잡지,영화,이벤트 등으로 관심을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야 한다. 특히 키맨(Key-man)이라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2. 다양한 모임을 통해 인맥 채널을 만들어라.        
 
연구회나 모임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은 자신에게 매우 유리하므로 작은 비즈니스의 성공뿐만 아니라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목적이 없는 만남은 단순히 스쳐 지나가는 바람에 불과하며 단순히 명함의 수가 인맥과 직결되는 것은 아닌 것이다.
 
 3. 회사의 가치관에 개인의 가치관을 맞추지 마라.        
 
인맥무장이란 회사의 격과 인격을 동일 선상에 놓는 것이 아니라 항상 인격을 위에 오도록 만드는 것인바, 인맥무장, 정보무장, 철학무장, 교양무장, 감성무장, 자금무장, 건강무장에 힘써야 한다.
 
 4. 인생을 100년 계획하면 앞길이 보인다.        
 
장기적인 인생 계획표를 세우고 매주 한 번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인생의 분기점이다' 라는 인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미리 인생의 이정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고, 계획이 설정되면 변화라는 것이 '인연'에 의해 연결돼 있고, 주위로부터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인연'을 의식하면서 행동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5. 상대의 이익을 존중하고 나의 이익을 챙겨라        
 
비즈니스맨이 모임에 참가하는 7가지 목적은
①철학메리트
②건강메리트
③인맥메리트
④교양메리트
⑤감성메리트
⑥정보메리트
⑦자금메리트이며
이를 기준으로 두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키맨과 접촉을 원한다면 키맨과 관계된 사람부터 공략해야 하며, 신뢰감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6. 원하는 것은 간절히 바란만큼 이루어진다.
 
우선 인맥을 만들고 싶다고 강렬히 원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맥이란 자신의 영혼을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는 사람과 만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7. 인맥은 넓히는 것이 아니라 퍼져 나가는 것이다.
 
인맥 넓히기의 기본원리는 자기 탐구인데, 이는 자신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①유행이나 추세에 휘둘리지 않기
②정치와 경제에 흥미 갖기
③지칠줄 모르는 호기심 갖기
④ 다수의 의견에 '이건 아닌데' 하고 생각하는 훈련
⑤전문가의견뿐 아니라 다양한 의견 청취 등이 중요하다.
 
 8. 모임에서 환영받는 사람과 미움받는 사람을 구분하라.
 
대체로 환영받는 사람은
①정직한 사람
②겸손한 사람
③인생에 적극적인 사람
④체험담을 이야기해 주는 사람
⑤상대의 고민이나 과제에 딱 들어맞는 키맨을 소개해 주는 사람 등이며,
미움받는 사람은
①제멋대로인 사람
②운이 나쁜 사람
 ③돈버는 이야기밖에 하지 않는 사람
④화제가 직장이야기밖에 없는 사람
⑤수다스러운 사람 등이다.
 
 9. 때로는 대가 없이 남을 도우라.
 
흔히 주위 사람들이 '작년에 무슨 일을 추진할 때 신세를 졌다', '새로운 걸 배웠다' 등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할 때, 이 경우 빚이란 주위 사람을 위해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정성으로 베푸는 지혜와 땀으로 인맥을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다.
 
 10. 인맥의 3대 요소(헤드워크, 풋워크, 네트워크)를 잡아라.
 헤드워크는 신문, 잡지, TV 등 일반적으로 오픈되어 있는 미디어 등을 철저히 활용하는데. 다양성이 포인트가 있다. 풋워크로 파악한 정보는 스스로 체험한 것, '우리만 아는 이야기를 어느 정도 갖고 있는가' 가 중요하며, 네트워크는 헤드워크와 풋워크로 얻은 정보를 네트워크로 확인하는 것이다. 
글: 조 태현 (한국금융연수원 자문교수, 경제학 박사)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