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블로그이야기

[스크랩] 이찬호님 : 1인 방송 콘텐츠 제작 기법과 그 실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9. 11:06

1인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과정 1기
: 5일째 1인 방송 콘텐츠 제작 기법과 그 실제 

<이찬호님: EX스타 & GET 콘텐츠 기획본부 마케팅실장 전 CBS노컷뉴스 영상취재팀장>

 

 

1.          소개

        EX스타 & GET 콘텐츠 기획본부 마케팅실장 )CBS 노컷뉴스 영상취재팀장

2.          1인방송 개요

        1 혹은 소수의 인원이 제작에 참여, 제작하는 방송

        소규모 라디오 혹은 TV방송 혹은 인터넷포털 사이트를  통해 방송되는 작은 규모의 방송

        일반 TV 혹은 라디오 방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자본과 시설이 투입되는 방송

3.          1인방송제작

        개인 인터넷 방송국

        사내 소규모 방송

        1 DJ 체제의 라디오 방송

        학교 비전문가 집단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공중파 케이블TV VJ 제작 시스템

        포털 인터넷 사이트의 개인채널

4.          1인방송 제작 과정

        아이디어 도출 기획

        촬영

        촬영분 편집

5.          1인방송의 특징

        1 또는 소수

        1~2 제작기간

        소수 제작 인원에 대한 인건비 개인 운용 장비 구입, 유지비

        완성도가 낮고 개인적 인터넷 혹은 소규모 네트워크용 DMB TV

6.          프로그램 제작 사례

        노컷뉴스 '쌩방송' KBS 개그맨편

7.          1 방송 제작시 선행과제

        장비에 대한 미련을 버리자

n       고급장비가 아니더라도 문제 없음

n       좋은 장비 보다는 편한장비

n       이동성을 고려한 장비 선택

        방송까지의 시간을 줄이자

n       편집에 대한 미련을 줄이자

n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제작에 착수

n       완성된 대본 보다는 현장에서의 느낌으로

n       생방송에 필적할 만한 현장감의 공수

        아이템에 대한 마음을 열자

n       생활주변, 사는 자체가 모두 아이템

n       공중파 기존 방송의 소재를 따라하기 보다는 주위의 것들을 먼저 보자

n       기획 보다는 순간의 아이디어에 집중

n       누가 먼저 했던 소재라도 상관없다

        모두가PD, 모두가MC

n       누구나 제작 현장의 주체

n       현장에서는 누구나 촬영, 진행을 있다

n       지명도 보다는 현장에서의 필요에 의한 케스팅

숙련도 보다는 신선한 느낌으로

출처 : 빠삐의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글쓴이 : ppappi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