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과정 1기
: 5일째 1인 방송 콘텐츠 제작 기법과 그 실제
<이찬호님: EX스타 & GET 콘텐츠 기획본부 마케팅실장 전 CBS노컷뉴스 영상취재팀장>
1. 소개
① EX스타 & GET 콘텐츠 기획본부 마케팅실장 전)CBS 노컷뉴스 영상취재팀장
2. 1인방송 개요
① 1인 혹은 극 소수의 인원이 제작에 참여, 제작하는 방송
② 소규모 라디오 혹은 TV방송 혹은 인터넷포털 등 사이트를 통해 방송되는 작은 규모의 방송
③ 일반 TV 혹은 라디오 방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자본과 시설이 투입되는 방송
3. 1인방송제작
① 개인 인터넷 방송국
② 사내 소규모 방송
③ 1인 DJ 체제의 라디오 방송
④ 학교 등 비전문가 집단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⑤ 공중파 및 케이블TV의 VJ 제작 시스템
⑥ 포털 등 인터넷 사이트의 개인채널
4. 1인방송 제작 과정
① 아이디어 도출 및 기획
② 촬영
③ 촬영분 편집
5. 1인방송의 특징
① 1인 또는 소수
② 1~2일 제작기간
③ 소수 제작 인원에 대한 인건비 개인 운용 장비 구입, 유지비
④ 완성도가 낮고 개인적 인터넷 혹은 소규모 네트워크용 DMB TV용
6. 프로그램 제작 사례
① 노컷뉴스 '쌩방송' KBS 개그맨편
7. 1인 방송 제작시 선행과제
① 장비에 대한 미련을 버리자
n 고급장비가 아니더라도 문제 없음
n 좋은 장비 보다는 편한장비
n 이동성을 고려한 장비 선택
② 방송까지의 시간을 줄이자
n 편집에 대한 미련을 줄이자
n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제작에 착수
n 완성된 대본 보다는 현장에서의 느낌으로
n 생방송에 필적할 만한 현장감의 공수
③ 아이템에 대한 마음을 열자
n 생활주변, 사는 것 자체가 모두 아이템
n 공중파 등 기존 방송의 소재를 따라하기 보다는 주위의 것들을 먼저 보자
n 기획 보다는 순간의 아이디어에 집중
n 누가 먼저 했던 소재라도 상관없다
④ 모두가PD, 모두가MC
n 누구나 제작 현장의 주체
n 현장에서는 누구나 촬영, 진행을 할 수 있다
n 지명도 보다는 현장에서의 필요에 의한 케스팅
n 숙련도 보다는 신선한 느낌으로
'이야기테크 > 블로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인터넷으로 입소문 내기 (0) | 2009.02.08 |
---|---|
[스크랩] 인터넷으로 입소문 내기 (0) | 2009.01.12 |
[스크랩] 정남진:1인방송, 기획에서 제작, 방영까지 (0) | 2008.12.29 |
[스크랩] 1인미디어전문가과정의 향후 남은 일정들 (0) | 2008.12.29 |
[스크랩] [정보]전세계 어린이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밍고빌’ 한국서도 서비스 (0) | 2008.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