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01 기록을 남길 필요가 있습니다. | |
심리학 연구 결과를 보면 반복해서 암송 하지 않은 정보의 대부분은 1시간 내에 기억 속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즉 우리의 기억력으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모두 기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이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에 대해 말씀하시거나, 중요한 내용이라고 강조하실 때 그것을 기록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
02 시험기간에 자기만의 참고서가 됩니다. | |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선생님이 강조하신 내용은 무엇이었는지, 특별히 어떤 부분에 신경을 쓰라고 하셨는지를 정리해둔다면 시험 기간에 또 다시 시간을 내서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바쁜 시험 기간동안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시간관리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
03 수업시간의 노트필기는 수업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만들어줍니다. | |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따라가려고 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따라서 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도 더욱 향상이 되기 때문에, 집중력이 향상되고, 결과적으로 기억력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 |
![]() | |
코넬 노트란? | |
가장 효과적인 노트 정리 방법의 한 가지로, 수십 년 전 미국의 Cornell 대학에서 개발한 노트 정리 방법입니다. 코넬 노트의 실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 | |
코넬 노트의 생김새? | |
![]() | |
코넬 노트란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노트의 왼쪽 부분에 2-4Cm 정도의 선을 그은 후 핵심정리 칸과 수업 내용 정리 칸으로 나누어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수업 내용 중에서 중요한 내용을 따로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요한 핵심 내용과 설명 부분에 대한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복습 도구에 아주 유용한 노트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 | |
지금부터 코넬 노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시되는 예문을 읽고, 자신이라면 어떻게 노트필기를 할까?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봅시다. 그 후 코넬 노트의 방식과 비교해서 어떤 점이 부족한지, 어떤 점을 더욱 보충했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확인해봅시다. 아래에 제시되는 제주도에 관한 교과서의 내용입니다. 다음의 예시문을 가지고 코넬 노트의 방식을 각 단계별로 알아봅시다. | |
| |
01 수업 내용 받아 적기 | |
![]() | |
02 핵심단어를 왼쪽 칸에 적습니다 | |
![]() | |
03 중요한 내용 및 강조한 내용 표시하기 | |
![]() | |
04 오른쪽에 한 칸을 더 그어서, 자신만의 이미지와 느낀 점 적기 | |
![]() |
출처 : ㅋrㅅl오페ㅇr
글쓴이 : ㅋrㅅl오페ㅇr 원글보기
메모 :
'자녀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빠른 계산을 위해 기억해 두어야 할 것 10가지 (0) | 2008.12.30 |
---|---|
[스크랩] 글씨 예쁘게 쓰는법 (0) | 2008.12.30 |
[스크랩] 소개멘트 (0) | 2008.12.30 |
[스크랩] 토익 어휘 자료. (0) | 2008.12.30 |
[스크랩] 토익 VOCA.... (0) | 200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