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의 직원으로서 결근이나 조퇴 시에는 결근과 조퇴, 그 밖의 행동에 대한 정당 사유를 적어서 제출해야 합니다.
• 사규에 의한 정식 규정이 없어도 인사 담당자가 있다면 그에 해당하는 사유를 밝혀 회사에 나오지 못한 이유를 밝혀야 합니다. 결근, 조퇴 등의 사유는 개인적인 볼 일 이외에도 공식적 공무도 포함하므로 구체적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개인에게 돌아올 인사관리에 불이익이나 피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후 비등한 업무 진행에 참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육하원칙에 따라 간단명료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사유서는 일정한 형식이나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나치게 긴 글은 핵심을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미사여구나 문장의 반복을 피하고 육하원칙에 따라 논리 정연하게 글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2) 귀납법보다는 연역법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유서를 작성하게 된 이유를 문장의 맨 앞에 기재하여 주십시오. 어떠한 이유로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는 내용의 글을 먼저 작성하면 사유서의 목적성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작성하면 불필요하게 내용이 길어질 필요가 없게 되고 일관된 내용으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습니다.
(3) 깔끔하게 정리한 문서로 전달해야 합니다.
사유서를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며 반성문 쓰듯이 대충 쓴다면 보는 이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될 것입니다. 자필로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깔끔한 양식에 보기 좋게 내용을 작성한다면 보는 이로 하여금 사유서 문서 자체만으로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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