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3천만원인 샐러리맨의 수입은 현금 10억원을 예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자수입에 맞먹는다. 연봉이 5천만원 이라면 16억원이 넘는 엄청난 거액을 예치해야만 한다. 누구나 좀 더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재테크에 대해 고민한다. 하지만 준비된 여유자금 보다는 자신의 몸을 투자해 소득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샐러리맨이라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1년에 1천만원을 더 벌기 위해 추가로 3억원을 예치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1천만원의 추가 소득을 얻는 것이 훨씬 가능성이 높은 시도해 볼 만한 도전이기 때문이다.
2. 자기개발에 투자하라.
안 쓰고 아끼는 것 만이 돈을 모으는 능사가 아니다. 꼭 필요한 부분에는 오히려 아낌없는 투자가 득이 된다. 특히 몸뚱이가 재산인 샐러리맨은 자신의 역량을 위한 자기개발 투자가 필수적이다.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한 자본적지출인 셈이다. 매월 소득의 5%는 자기개발을 위해 투자하도록 하자. 지금은 비용이지만 궁극적으로 더 많은 소득을 위한 투자가 될 것이다. 단, 자기개발을 핑계로 한 욕구충족비는 곤란.
3. 내 몸에 맞는 재테크 전략을 세워라.
내게 맞는, 내게 적합한 재테크 전략을 세워야 한다. 남이 하니까 따라 한다거나 막연한 구전만 믿고 투자해서는 낭패보기 십상이다. 다다익선 식으로 무조건 많은 수익만 올리면 되지 라고 생각해 밀어붙이는 것은 얼마나 가야 할지도 모른 채 일단 내달리고 보는 것과 다름없다.
물론 잘 되면야 다행이지만 문제는 그럴수록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재테크 목표를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현하기 위한 전략이 수립되야 한다. 얼마를 벌었나 보다 어떻게 벌었는가 하는 것 또한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4. 공부한 만큼 돌아온다.
더 많은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재테크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해야 한다. 금리가 높고 시장의 변동성도 크지 않는 호시절에야 어지간히 해도 최소한 중간은 갈 수 있었지만 저금리에 불확실성마저 큰 지금 상황에서는 투자자가 더 영악해져야 살아 남을 수 있다. 지금과 같은 인터넷 시대에는 정보가 부족해서 투자할 수 없다는 말은 성립하지 않는다. 주어진 정보를 누가 더 알차게 활용하느냐가 승부를 결정한다. 더 많이 고민하고 연구해서 실력을 갖추고 필요한 적기에 신속히 결정하는 것이 성공재테크로 가는 지름길이다.
5. 씀씀이부터 관리하라.
모으는 것 못지않게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재테크 하면 투자하고 저축하는 부분만 한정해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샐러리맨들은 버는 소득 중에서 저축 보다는 지출이 차지하는 부분이 훨씬 크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인 저축만 가지고 고민할 것이 아니라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에 대해서 효과적인 관리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순서에도 맞고 효과도 빨리 나타난다.
돈이 없어 재테크를 못한다고 푸념하기 전에 정말로 새는 비용 없이 잘 쓰고 있는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모으는 재테크 뿐만 아니라 쓰는 것에도 효율적인 재테크 전략이 겸비할 때 결과적으로 수익은 커지기 마련이다.
6. 규칙적으로 꾸준히 투자하라.
샐러리맨들의 가장 큰 재무적 강점은 역시 고정적인 수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것은 재테크를 진행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돈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누가 더 꾸준히 오랫동안 저축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계획을 세웠다면 일단 금액이 작던 크던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차 진행하면서 저축금액은 늘려가되 중간에 포기하거나 거꾸로 되돌아 가서는 곤란하다. 규칙적으로 꾸준히 투자한다면 어느 틈엔가 적지 않게 불어난 액수에 스스로 대견해 하며 놀랄 것이다.
7. 시장 흐름을 읽어 투자하라.
근본적으로 안전하면서도 수익률도 높은 투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재테크는 더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그 만큼 큰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뿌린 만큼 거두는 게임이다. 따라서 이자로 만족할 수 없다면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다.
대신에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을 따라 투자해야 한다. 투자자 맘대로 시장의 흐름을 바꿀 수 없다면 미리 시장을 일어 그 흐름을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저금리시대에 있어 시장을 읽고 대처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사항 이다.
8.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주5일제 근무가 확산되면서 샐러리맨들의 여가 시간은 그만큼 늘어났다. 이 남는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재테크에 적잖은 도움이 된다. 평소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여가 활동을 겸해 투자대상 물건을 탐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개최되는 재테크 특강 등에 참석해 유용한 정보 등을 얻는 것도 재테크 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재테크도 일종의 관심이라고 보면 누가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고민하느냐가 성패에 준다. 늘어난 여가를 말 그대로 휴식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이를 재테크로 연결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9. 샐러리맨에 대한 가점 사항을 충분히 활용하라.
유리지갑이라는 샐러리맨의 소득이지만 대신에 샐러리맨만을 위한 가점 사항도 주어지고 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나 급여이체에 대한 가점 등이 그것이다. 이자 외에 소득공제를 통해 세금환급을 얻을 수 있는 상품들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또한 평소 지출해야 할 금액은 신용카드 사용이나 현금영수증 발급을 통해 연말정산에 대비하는 것도 직장인의 필수사항 이다.
아울러 급여이체나 주거래고객 제도를 통해 금리나 각종 수수료 우대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주변에 혹시라도 놓치고 있는 혜택은 없는지 확인해보자.
10. 전문가를 잘 활용하라.
혼자서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없다면 그 분야에서 더 잘할 수 있는 전문가의 힘을 빌리는 것이 타당하다. 특히 시장의 흐름을 읽어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투자에 있어서 점점 더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다른 사람의 머리를 빌리는 것도 능력이다. 또한 주변에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한 자산관리인이 있다는 것이 큰 재산이 아닐 수 없다. 전문가를 통한 간접투자를, PB센터나 주거래은행 등을 통해 나만의 금융주치의를 두는 용병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부자테크 > 부자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부자가 되는 5가지 법칙 (0) | 2009.02.12 |
---|---|
[스크랩] 20대에 부자되는 법 (0) | 2009.02.12 |
[스크랩] 부자가 되는 단순한 투자습관 8 (0) | 2009.02.12 |
[스크랩] 부자는 누구나 된다 (0) | 2009.02.12 |
[스크랩] 부자가 될수 있는 조건 50 (0) | 2009.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