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요, 영혼의 호흡이며, 하나님의 능력을 우리 자신에게로 끌어들이는 통로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이 자신의 자녀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대화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자녀들만이 가지는 최대의 특권입니다. 우리는 성서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되며 그 말씀에 우리의 영혼이 신앙하고 희망하며 경배하고 찬양과 감사를 드리며 탄원과 간청으로 응답하는 대화가 우리의 기도입니다.
2.기도의 대상
기도의 대상은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명의 창조자이시고 만물을 지으시고 통치하시며 섭리하시고 지배하시는 분이시고, 영원히 살아 계셔서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며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도 아니하시는 분이시며, 만유의 아버지 시요 만유를 통치하시고 만유가운데 계시며 유일무이하신 분이십니다(창1:27, 시89:9, 히1:3).
그러므로 이러하신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 다른 누구에게 할 수 있을까요. 사람의 만든 것이나 특정한 자연을 섬기며 기도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3.기도의 구분
1)기도의 종류
①개인기도
개인 기도란 개개인이 개별적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적인 기도를 말합니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자신의 문제를 하나님께 고백하면서 그 해결을 위한 응답을 요청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 되는데, 개인 기도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드릴 수 있으며 격식과 남의 견해를 고려할 필요가 없고 자기만이 가진 은밀한 마음속의 고통이나 소원을 아룀으로써 하나님을 아버지로써 인격적으로 만나게되고 그로 말미암아 평안을 구할 수 있습니다.(창18:32-아브라함, 창32:26-야곱, 신9:18-모세, 눅22:41-예수님등 성경에 나오는 수많은 인물들이 이같이 개인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②회중기도
한가지 또는 몇가지 제목을 내걸고 온 교회 교우들이 같이 기도문을 공동으로 작성하여 함께 낭송하는 경우의 기도를 말합니다.(행4:24-31)
③대표 기도
문자 그대로 기도(예배)하는 무리를 대표로 해서 한 사람의 기도자가 행하는 기도를 말합니다. 개인이 혼자 하는 사적인 기도와는 달리 모든 기도자의 공동의 관심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하여 행하는 공적인 기도이기 때문에 그만큼 적절한 주의와 정성을 기울여야만 합니다.(출15:24, 대하30:27)
*혹 담임 목사님을 위해 기도할 때 ‘종’ , ‘종님’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이는 목사님에게 큰 실례를 범하는 것입니다. ‘종’에게는 ‘님’도 존대 말도 붙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대표 기도하시면서 목사님을 위해 기도할 때 ‘목사님’이라든지 ‘주의 사자님’이라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윤번 기도
3-4명의 기도자를 세워 기도할 내용들을 사전에 분담하여 각 기도자가 맡은 분야를 집중적으로 기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⑤ 중보기도
중보기도란 남을 위해 기도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곧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고 부탁해서 그에 응해 드리는 기도를 말합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개인 기도나 회중기도, 대표 기도나 윤번기도속에 남을 위해 그리고 교회나 단체, 나라를 위해 비는 내용이 포함될 때는 중보기도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기도의 형식
①묵도(침묵 기도)
소리를 밖으로 내지 않고 침묵 속에서 마음속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묵상의 기도입니다. 한나가 기도하는 동안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움직이고 음성은 들리지 않은 경우도 묵도에 속합니다(삼상1:13). 이 묵도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할수있는 장점이 있으나 주위가 소란할 때 기도의 초점을 잃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발음기도
대개의 경우 기도한다고 할 때 흔히 이 발음 기도로 하게 되는데 소리를 발하여 분명하고 똑바로 하나님께 아뢰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③통성기도
모든 기도자가 일제히 소리를 내어 기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합심으로 전력하여 기도하는데서 담대함과 일치감을 얻게하는 이 통성기도의 특징으로는 수요 저녁이나 부흥회시 사경회나 구역예배시 또는 산상기도시에 동일한 제목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끝맺게 되는 점입니다.
④찬송 기도
찬송은 곡조에 따라 찬송을 불러서 드리는 기도입니다. 시편은 거의 전부가 다 찬송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그밖에도 드보라(삿4:5-23)와 미리암(출15:20)이 부르는 찬송 형식이 있습니다.
⑤방언 기도
방언 기도는 방언으로 하는 기도를 뜻합니다. 바울사도는 이 방언이 성령의 은사임에는 분명하나 교회의 덕과 질서를 세우기 위해 때와 장소에 따라 특별히 주의해서 할 것을 환기시키고 있습니다.(행10:46, 고전14:18-19)
⑥예언 기도
예언 기도는 예언의 기도를 말합니다. 즉 기도를 통하여 받은 예언을 전하여 주는 기도이니(눅1:67, 행2:17,21:9) 이 예언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예언 기도’라는 이름으로 성도를 우롱하고 속이는 자도 있으므로 성경말씀위에 굳게 선 경건한 믿음의 길을 걸어야 하겠습니다.
4.기도의 자세
1)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26:39)라고 하셨습니다. 자기 사욕을 위하든지,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 기도는 마치 어린아이가 불이나 칼을 달라는 것과 같으므로 이루어 주시지 않습니다.
2)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야고보서에“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물결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지 말라 두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1:6-8)”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하는 기도만 받으시고 이루어 주십니다(마21:22)
5.기도의 응답은 어떻게 오는가?
1)시급한 문제는 시급히 응답해 주십니다(출15:22-25)
2)기도한지 오랜 후에 이루어 주시기도 합니다. 이런 일이 있기 때문에 예수께서 기도하다가 낙심하지 말고 계속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눅18:1)
3)구한 대로 주시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응답해 주시는 일도 있습니다. 사도바울은 자기 병을 위하여 기도했으나 하나님께서는 병 그것이 내가 준 은혜라고 응답하셨습니다(고후12:8-9)
'신앙테크 > 기도의 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순절의 기도 - 손희락 (0) | 2009.04.07 |
---|---|
[스크랩] 정명석목사님 - 기도의 능력 (0) | 2009.03.22 |
[스크랩] 왜 기도해야 하나! (0) | 2009.02.14 |
[스크랩] 나를 아름답게 하는 기도 (0) | 2009.01.11 |
[스크랩] 기도하고 사랑하고, 사랑하고 기도하고 (0) | 2009.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