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발게(回鉢偈)
불생가비라 성도마갈다 설법바라나 입멸구시라 佛生迦毘羅 成道摩竭多 說法波羅奈
入滅俱屎羅
부처님께서 왜 태어났으며, 어떻게 수행을 했으며, 무엇을 깨쳤으며, 무엇을 가르쳤으며, 어떻게 살아가셨으며,
어떻게 열반에 드셨는가를 놓치면 불교가 아니라 엉뚱한 불교를 하게 된다. 사성지(四聖地)를 생각하는 것은 그 장소를 생각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 장소를 거치며 살아가셨던 부처님의 삶을 생각하라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 부처님이 오신다면' 하는 생각을 하기 위한
것이다. 발우공양을 할 때 부처님께서 살았던 삶의 궤적들을 생각하면서 부처님을 회상하고 찬탄하면서, 자기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의
삶을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을 하라는 뜻이다. ① 불생가비라 : 부처님께서 태어난 곳으로 가필라성 밖 룸비니 동산 ② 성도마갈다
: 부처님께서 성도 하신 곳으로 마가다국 부다가야 니른선하 강변 보리수 아래 ③ 설법바라나 : 부처님께서 최초로 설법하신 곳으로 바라나시
베나레스 카시 근교의 녹야원 ④ 입멸구시라 :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곳으로 구시라성 근처의 사라쌍수
아래
- 참고로 발우공양에 대하여
* 발우공양
발우(鉢盂)
① 발(鉢) :
파트나(인도 원어), 발다나(중국어)
적당한 양을 담는 그릇(응량기), 즉 수행을 하는데 몸을 유지하여 참으로 남을 돕고,
이롭게 하고, 내가 기쁘고, 내가 이 세상에 주인(지악수선, 번뇌소멸, 성불)이 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약으로써 꼭 필요한 양을 담는
그릇.
② 우(盂) : 밥 그릇
* 발우공양의 정신
발우공양이란 수행하시는 스님들이 식사할 때 실시하는
식사법을 말한다. 발우공양은 단순한 식사법이 아니라 수행의 한 과정으로 행하기 때문에 법공양(法供養)이라고도 하며, 마치 부처님을
모시고 함께 공양을 하는 마음가짐으로 하기 때문에 가사를 수하고 한다. 특히 많은 대중이 모여 살 때는 필수적이다. 발우공양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① 모든 사람이 똑같이 나누어 먹는 평등공양 ② 철저히 위생적인 청결공양 ③ 조금도 낭비가 없는
절약공양 ④ 공동체의 단결과 화합을 고양시키는 공동공양 부처님의 하루일과 그대로가 수행(걸식, 공양, 선정, 경행,
대중설법)
* 소심경의 주요내용
소심경은 발우공양을 할 때 암송하는 경을 말하며 마음을 닦는 경전이라는 뜻으로
줄인 것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심경은 약본이다. 소심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부처님을 회상하면서, 그 공덕을 찬탄,
공경, 예배하는 마음 ② 모든 중생의 노고와 은혜를 고맙게 여기는 감사하는 마음 ③ 자신의 하루 수행생활을 돌아보는 반성하는
마음 ④ 모든 배고픈 중생들과 함께 평등이 나누어 먹겠다는 자비의 마음
* 회발게(回鉢偈)
불생가비라 성도마갈다
설법바라나 입멸구시라 佛生迦毘羅 成道摩竭多 說法波羅奈 入滅俱屎羅 부처님께서 왜 태어났으며, 어떻게 수행을 했으며, 무엇을 깨쳤으며,
무엇을 가르쳤으며, 어떻게 살아가셨으며, 어떻게 열반에 드셨는가를 놓치면 불교가 아니라 엉뚱한 불교를 하게
된다. 사성지(四聖地)를 생각하는 것은 그 장소를 생각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 장소를 거치며 살아가셨던 부처님의 삶을 생각하라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 부처님이 오신다면' 하는 생각을 하기 위한 것이다. 발우공양을 할 때 부처님께서 살았던 삶의 궤적들을
생각하면서 부처님을 회상하고 찬탄하면서, 자기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의 삶을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을 하라는 뜻이다. ①
불생가비라 : 부처님께서 태어난 곳으로 가필라성 밖 룸비니 동산 ② 성도마갈다 : 부처님께서 성도 하신 곳으로 마가다국 부다가야 니른선하
강변 보리수 아래 ③ 설법바라나 : 부처님께서 최초로 설법하신 곳으로 바라나시 베나레스 카시 근교의 녹야원 ④ 입멸구시라 :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곳으로 구시라성 근처의 사라쌍수 아래
* 전발게(展鉢偈)
여래응량기 아금득부전 원공일체중
등삼륜공적 如來應量器 我今得敷展 願共一切衆 等三輪空寂 『옴 발다나야 사바하』 전발게는 부처님께서 주신 소중한 발우를 펴는
게송이다. ① 여래응량기 : 부처님으로부터 출발하여 내 앞에까지 이른 응량기 즉 부처님께서 주신 적당한 양을 담을 수 있는
그릇. ② 아금득부전 : 내 지금 얻어(받아서) 발우를 펴니, ③ 원공일체중 : 원하옵건대 일체중생이 함께, ④ 등삼륜공적 :
평등하게 삼륜이 공적하다. 삼륜공적은 보시하는 사람, 보시 받는 사람, 보시 물건이 모두 청정한 것
*
십념(十念)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淸淨法身毘盧蔗那佛 圓滿報身盧舍那佛 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구품도사아미타불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九品導師阿彌陀佛 當來下生彌勒尊佛 十方三世一切諸佛 시방삼세일체존법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十方三世一切尊法 大智文殊師利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大願本尊地藏菩薩 諸尊菩薩摩訶薩 摩訶般若波羅密 “만 생명의 주인이신 법신 비로자나불, 기도에 감응해주시는 보신
노사나 부처님, 중생의 유일한 구원자 화신 석가모니 부처님, 극락세계 주인이신 아미타 부처님, 미래중생의 구원자이신
미륵부처님이시여, 시공을 초월하여 두루 충만한 모든 부처님이시여, 시공을 초월하여 두루 충만한 모든 거룩한 진리여, 큰
지혜로 중생을 인도하시는 문수보살님, 큰 실천으로 중생을 인도하시는 보현보살님, 큰 자비로써 중생을 구제하시는 관세음보살님,
큰 원력으로써 중생을 구제하시는 지장 보살님, 거룩하옵신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이시여, 지극한 정성으로 귀의하오니 큰 지혜로
저희를 불 세계로 인도하소서”
* 봉반게(奉飯偈)
차식색향미 상공시방불 중공제현성 하급군생품 此食色香味
上供十方佛 中供諸賢聖 下級群生品 등시무차별 수함개포만 영금시수등 득무량바라밀 等施無差別 受咸皆飽滿 令今施受等
得無量波羅密 차식색향미 : 이 음식의 모든 것, 즉 빛깔과 향기와 맛. 상공시방불 : 위로는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중공제현성
: 가운데로는 현인과 성인에게 올린다. 하급군생품 : 아래로는 일체의 중생의 무리들에게 베푼다. 등시무차별 : 차별 없이 평등하게
베푼다. 수함개포만 : 받아 지녀서 배 불어 지이다. 영금시수등 : 지금 이 음식을 베푸는 자와 받는 자가 함께. 득무량바라밀
: 한량없는 바라밀(깨달음)을 얻어 지이다.
* 오관게(五觀偈)
계공다소량피래처 촌기덕행전결응공 방심리과탐등위종
計功多小量彼來處 忖己德行全缺應供 防心離過貪等爲宗 정사량약위료형고 위성도업응수차식 正思良藥爲療形姑
爲成道業應受此食 계공다소량피래처 : 이 음식이 여기 이 자리에 오기까지, 즉 나에게 오기까지, 음식에 들어간 공과의 많고 적음을
계산해 본다. 이 음식이 나에게 오기까지 어떠한 공이 얼마나 들었느냐를 하나씩 따져 본다. 촌기덕행전결응공 : 내 부족한 공덕으로
감히 받기 어렵구나. 방심리과탐등위종 : 음식을 먹는 뜻은 탐진치 삼독을 끊고, 그러한 종자를 멀리하여 마음을 잘
막겠다. 정사양약위료형고 : 올바르게 생각할 때 이 음식을 치료약으로 먹겠다. 수행을 위한 몸뚱이의 유지에 먹는 뜻이
있다. 위성도업응수차식 : 지금 이 음식을 받아먹고 마땅히 도업(깨달음)을 이루겠다. 보살행을 하겠다.
*
생반게(生飯偈)
여등귀신중 아금시여공 차식변시방 일체귀신공 汝等鬼神衆 我今施汝供 此食邊十方 一切鬼神供 『옴 시리시리
사바하』 여등귀신중 : 너희 귀신의 무리들아. (이 세상 배고픈 자들아) 아금시여공 : 내가 지금 이 공양을
베푸나니, 차식변시방 : 이 음식이 시방에 두루 하여, 일체귀신공 : 일체의 귀신들이여 공양 받을 지이다.
*
정식게(淨食偈)
오관일적수 팔만사천충 약불염차주 여식중생육 五觀一滴水 八萬四千蟲 若不念此呪 如食衆生肉 『옴 살바 나유타
발다나야 반다반다 사바하』 오관일적수 : 내가 물 한 방울을 여실히 관해 보니, 팔만사천충 : 팔만사천마리의 벌레가
있구나, 약불염차주 : 만약에 이 주문을 외우지 않으면, 여식중생육 : 중생의 고기를 먹는 것과 같구나.
*
삼시게(三匙偈)
원단일체악 원수일체선 원공제중생 동성무상도 願斷一切惡 願修一切善 願供諸衆生 同成無上道 원단일체악 :
일체의 악을 끊겠다.(지악) 원수일체선 : 일체의 선을 닦겠다.(수선) 원공제중생 동성무상도 : 원컨대 일체의 중생과 함께 무상도를
이루겠다.(자타일시 성불도) * 절수게(節水偈)
아차세발수 여천감로미 시여아귀중 개령득포만 我此洗鉢水 如天甘露味
施與餓鬼衆 皆令得飽滿 아차세발수 : 내 이 발우 씻은 물은, 여천감로미 : 하늘 나라의 감로수의 맛과 같다. 시여아귀중 :
너의 아귀의 무리들에게 베푸나니, 개령득포만 : 받아 마셔 모두 배불러지어다.
* 해탈주(解脫呪)
나무 동방
해탈주 세계 허공공덕 청정미진 등목단정 공덕상 광명화 파두마 유리광보체상 최상향 공양흘 종종장엄정계 무량무변 일월광명 원력장엄 변화장엄
법계출생 무장애왕 『여래 아라하 삼먁 삼불타』 발우공양을 마치면서 모든 중생이 고통의 세계를 벗어나 평화와 안락의 절대평등의 세계,
극락세계로 가자는 의미
출처: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0302&eid=I9jL7Nub4EA0vXoKBIWFA/sIX4SzEdZ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