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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내면의 상처치료16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4. 12. 18:34

내면의 상처치료16

 

- 학대받은 사람들이 사는 방법 (두 가지)

ⓐ 희생물이 되어서 산다: 자기 연민과 더불어 자유가 없이. 나는 희생물이므로, 희생물처럼 믿고 느끼고 이야기하고 행동한다.

ⓑ 영웅이 되어서 산다: 거부한다. 문제가 없어, 없단 말이야. 문제는 그러나 있다.

나는 견디어야만 해. 문제없어.

 

- 뿌리와 터 :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엡 3: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뿌리들:
ⓐ쓴뿌리(bitterness)
ⓑ거절(rejection)
ⓒ반항(rebellion)
ⓓ교만(pride)
ⓔ어린아이(little child, 유치한 어린 아이와 같음, childish)
ⓕ돈을 사랑함(love of money): 돈을 사랑함이 일만악의 뿌리가 됨(딤전 6:10)

하나님은 이러한 나쁜 뿌리들을 우리 가운데서 꺼내시기를 원하신다.

 

- 학대의 종류

①말로 하는 학대 (verbal abuse)

*화살: 쓴 독이 묻은 화살. 어떤 사람의 입을 통해 마음으로 와서 상처와 독을 줌.

시 64:3 저희가 칼 같이 자기 혀를 연마하며 화살 같이 독한 말로 겨누고
시 64:4 숨은 곳에서 완전한 자를 쏘려 하다가 갑자기 쏘고 두려워하지 않도다
*부주의한 말들: 말하는데 대하여 주의를 안한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다 : 혀는 치유하며 축복하며 선한 길을 보이는 권세를 가진 반면 파괴하는 권세도 가졌다.

잠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그리스도인의 혀에 대하여

약 3:8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약 3:9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약 3:10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나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말로 하는 학대는

ⓐ우리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 거절감을 갖게 한다.

ⓑ우리를 외롭게 한다. 사회 활동과 친구 사귐을 두려워하게 한다.

ⓒ권위자를 두려워하게 한다. 희망이 없이 만든다.

ⓓ우리의 가치와 행동을 부패하게 만든다.

 

②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

*예. 남편의 아내구타 (분노, 술): 절대로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잔인한 것이다.

*부모가 분노 속에서 아이들을 때릴 때 그것은 학대이다. 자신의 분노를 없애기 위해서 아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처벌은 항상 사랑 속에서 해야 한다. 감정을 조절해야 한다.

술에 취하였거나 피로할 때 쉽게 아이들을 때리면, 아이들을 상하게 한다.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이 보고 두려워하도록 본을 보이기 위해서 한 학생을 때린다면, 신체적 학대이다.

*상사가 고용인을 때린다면, 신체적 학대가 된다.

*예수님의 리더십의 예: 예수님은 섬기고 구원하고 배고픈 사람들을 먹이고 묶인 자들을 자유케 하려고 오셨다.

마 20:27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
마 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③권위자에 의한 학대 (abuse by authority figure): 황제의 영(emperor spirit)

*황제의 영이 집과 학교와 대학과 사무실과 교회와 기독 사역 안에서 지배하고 학대한다.

*황제는 항상 외롭다. 교제하는 것이 쉽지 않다.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상처를 준다.

*황제는 외롭고 쉽게 부패한다. 황제는 관계를 가질 수 없다.

*일리가 없는 일이라도 시키면 하여야 한다.

*IMF: 황제의 영, 어둠의 영, 적 그리스도의 영이 재정으로 세상을 지배하려고 한다. 사람들 마음에 돈만을 자리잡게 하려고.

 

④성폭행 (sexual abuse)

- 성폭행의 4가지 유형 (어린아이들, 십대들, 성인들에게 있다)

ⓐ강간
ⓑ불결한 만짐
ⓒ원하지 않는 성관계로 조종함(권위자, 장소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상황 때문에)
ⓓ결혼에서 비정상적인 성행위(perversion)

삼하 13:1 그 후에 이 일이 있으니라 다윗의 아들 압살롬에게 아름다운 누이가 있으니 이름은 다말이라 다윗의 아들 암논이 저를 연애하나
삼하 13:2 저는 처녀이므로 어찌할 수 없는 줄을 알고 암논이 그 누이 다말을 인하여 심화로 병이 되니라
삼하 13:3 암논에게 요나답이라 하는 친구가 있으니 저는 다윗의 형 시므아의 아들이요 심히 간교한 자라
삼하 13:4 저가 암논에게 이르되 왕자여 어찌하여 나날이 이렇게 파리하여 가느뇨 내게 고하지 아니하겠느뇨 암논이 말하되 내가 아우 압살롬의 누이 다말을 연애 함이니라
삼하 13:5 요나답이 저에게 이르되 침상에 누워 병든 체 하다가 네 부친이 너를 보러 오거든 너는 말하기를 청컨대 내 누이 다말로 와서 내게 식물을 먹이되 나 보는데서 식물을 차려 그 손으로 먹여주게 하옵소서 하라
삼하 13:6 암논이 곧 누워 병든 체 하다가 왕이 와서 저를 볼 때에 왕께 고하되 청컨대 내 누이 다말로 와서 내가 보는데서 과자 두어개를 만들어 그 손으로 내게 먹여 주게 하옵소서
삼하 13:7 다윗이 사람을 그 집으로 보내어 다말에게 이르되 네 오라비 암논의 집으로 가서 저를 위하여 음식을 차리라 한지라
삼하 13:8 다말이 그 오라비 암논의 집에 이르매 암논이 누웠더라 다말이 밀가루를 가지고 반죽하여 그 보는데서 과자를 만들고 그 과자를 굽고
삼하 13:9 그 남비를 가져다가 그 앞에 쏟아 놓아도 암논이 먹기를 싫어하고 가로되 모든 사람을 나가게 하라 하니 다 저를 떠나 나가니라
삼하 13:10 암논이 다말에게 이르되 식물을 가지고 침실로 들어오라 내가 네 손에서 먹으리라 다말이 자기의 만든 과자를 가지고 침실에 들어가 그 오라비 암논에게 이르러
삼하 13;11 저에게 먹이려고 가까이 가지고 갈 때에 암논이 그를 붙잡고 이르되 누이야 와서 나와 동침하자
삼하 13:12 저가 대답하되 아니라 내 오라비여 나를 욕되게 말라 이런 일은 이스라엘에서 마땅히 행치 못할 것이니 이 괴악한 일을 행치 말라
삼하 13:13 내가 이 수치를 무릅쓰고 어디로 가겠느냐 너도 이스라엘에서 괴악한 자 중 하나가 되리라 청컨대 왕께 말하라 저가 나를 네게 주기를 거절치 아니하시리라 하되
삼하 13:14 암논이 그 말을 듣지 아니하고 다말보다 힘이 세므로 억지로 동침하니라
삼하 13:15 그리하고 암논이 저를 심히 미워하니 이제 미워하는 미움이 이왕 연애하던 연애보다 더한지라 곧 저에게 이르되 일어나 가라
삼하 13:16 다말이 가로되 가치 아니하다 나를 쫓아 보내는 이 큰 악은 아까 내게 행한 그 악보다 더하다 하되 암논이 듣지 아니하고
삼하 13:17 그 부리는 종을 불러 이르되 이 계집을 내어 보내고 곧 문빗장을 지르라 하니
삼하 13:18 암논의 하인이 저를 끌어내고 곧 문빗장을 지르니라 다말이 채색 옷을 입었으니 출가하지 아니한 공주는 이런 옷으로 단장하는 법이라
삼하 13:19 다말이 재를 그 머리에 무릅쓰고 그 채색 옷을 찢고 손을 머리 위에 얹고 크게 울며 가니라
삼하 13:20 그 오라비 압살롬이 저에게 이르되 네 오라비 암논이 너와 함께 있었느냐 그러나 저는 네 오라비니 누이야 시방은 잠잠히 있고 이것으로 인하여 근심하지 말라 이에 다말이 그 오라비 압살롬의 집에 있어 처량하게 지내니라
삼하 13:21 다윗왕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노하니라
*암논과 다말은 관계를 가질 수 없는 사이였으며 실제로 암논은 다말을 사랑하지 않았다.

*6절: 암논은 나쁜 계획을 세워 병이 든 척을 하였고, 다윗은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르는 나쁜 아버지였다. 다말은 순수한 마음을 가진 어린 소녀로서 아버지에게 순종하였다.

*15절: 그는 다말을 미워했다. 그가 그녀를 사랑했으면 이런 일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끔찍한 이야기를 이해하시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가 기록되었다.

*20절: 압살롬은 다말을 위로하거나 위하여 기도하지 않았다. 단지 질문하고 아무말도 하지 말라고 하였다. 그는 네 오빠이니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아라.

*두 목소리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말아라.

ⓑ이것은 너무 수치스러운 일이다. 너는 견디어야 한다.

*다말은 압살롬의 집에서 처량하게 지냈다. 처량하게: 부정적인 성격, 수치스럽고, 부끄럽고, 죄책감을 느끼며. 우리는 죄가 없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죄책감을 느낄 수가 있다. 불결하고 희망이 없다고 느끼며 부정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21절. 왕이 노하니라. 도움이 안되고 다말은 외롭게 지낸다. 암논은 도망한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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