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내적치유 병원

[스크랩] 실업과 위기상담 - 5.사례분석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4. 14. 06:54

5.사례분석

(1)진단

 

  S씨의 사례는 2기로 나누어 분석하는 것이 좋겠다. 제1기는 실직의 위협을 느끼고 불안과 우울에 빠져 가정불화와 교회갈등을 일으키던 시기요, 제2기는 실직을 당하고, 절망과 좌절에 빠져 고통하는 시기이다. 전자는 실직의 위기라기 보다는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말하는 실재적 불안(reality anxiety)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요, 후자는 실직위기라고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불안은 두려움과 다르다. 두려움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위험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오는 것이요, 불안은 애매하고 추상적이고 분명한 실체도 없이 생겨나는 혼란된 감정이다. 그러나 생리학적으로, 행동주의적으로 불안과 두려움은 거의 유사한 것으로 보며, 불안과 두려움은 모두 심장박동의 증가, 맥박의 변화, 혈압의 변화 등의 친체적 변동을 가져오며, 공포증, 우유부단, 지체 등의 회피행동을 유발한다. 불안은 무의식의 작용으로 자아가 그 위협사건으로 압도당하여 자기정체성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프로이트의 이론에 따르면 불안은 분리불안에 기인한다. 아동기에 어머니가 자기를 버리고 떠날 것이라는 두려움의 감정이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다가 이것이 어떠한 자극으로 인하여 표면에 나타날 때에 자아는 흥분상태에 빠지며 정체성 상실의 공포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S씨는 아직 분명하게 발표되지 않았지만 감원 대상에 자기도 포함되었다는 약간 믿을만한 소식통의 정보에 압도당하여 불안에 빠졌다. 그는 불안의 흥분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합리적으로 논리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사사건건 가정에서, 그리고 교회에서 부딛칠수 밖에 없었다.

 

  목회상담의 입장에서 보면 어느 누구든지 이전과 다른 행동을 하든지, 어떤 변화가 있을 때에 그것은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로 생각하고 재빨리 그와 조용히 만나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어떤 변화이든지 그것은 그 내면에 갈등이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S씨는 실직을 당하였을 때에 대부분의 위기사건에 부딛치는 사람들과 같이 위기발생과정을 거치고 있다. 실직선고가 내려졌을 때(위험사건발생) S씨는 위험사건을 평가하고 자기의 경험과 자원에 근거하여 대응하고 있다. 회사 고위직을 상대로 항의와 호소, 하나님께 회개와 기도, 목사와의 화해시도, 하나님께 부르짖음 등은 그가 스스로 평가하고 실천에 옮긴 대응책들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책들이 아무런 소용이 없어졌을 때에 S씨는 위기감정에 압도당하여 위기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그는 모든 대응책이 실패로 끝났을 때 자기에게 미래는 없으며 자기의 존재는 붕괴되어 버릴 것이라는 공포감에 압도당한다. 그는 수치심, 자존심 상함, 무기력, 허탈, 절망, 공황 분노 등의 감정들로 뒤죽박죽이 되어 가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자기를 비웃고 정죄하고 무시하는 상상을 하며, 자살을 생각하고 도피행각을 생각한다. 이것은 위기행동의 한 가지이다. S씨는 직장상실이라는 위기사건으로 고민하는 가운데 또 하나의 상실을 경험하고 있다. 그것은 의미와 신앙의 상실이다. 그는 이제까지 자기의 가치와 자기의 직업과를 분리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의 고속승진은 마치 자기의 가치의 척도인 것처럼 생각했고, 자기의 삶의 의미가 그의 직장이 눈부신 성취에 있었던 것처럼 생각해왔으나 이제 그 직장을 잃었다. 그것은 그가 믿어오던 의미와 가치의 붕괴이다. 

 

  게다가 그는 이제까지 지켜오던 믿음마저도 상실할 위기에 처했다. 그가 믿어오던 하나님은 소위 “의리를 지키는 하나님”이었다. 자기에게 충성하며 헌신하는 자를 결코 버리지 않는 하나님이셨다. 부르짖으면 응답해 주는 하나님이셨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의 부르짖음을 외면했고, 지금까지 얼마나 하나님께 충성하고 헌신했는데 직장에서 쫓겨나게 만드시는 하나님을 믿을 수 없게 되었다. S씨는 직장상실, 의미와 가치의 붕괴, 그리고 믿음의 상실이라는 세 가지 위기에 압도당하여 혼란과 절망 속에 있다.

 

(2)위기개입

 1)기본전제 : 위기상담자는 다음의 사실을 재확인하고 위기에 개입하여야 한다. ①모든 사람들은 위기를 경험하며,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분계선이 된다. ②위기자의 평가 시각을 확인하여 그가 그 위기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발견해야한다. ③위기는 “고조된 심리적 접근성”을 주기 때문에 신속히 위기에 대처할수록 더 큰 효과가 있다. ④위기는 종교적이기 때문에 의미와 가치 재정립과 하나님관계회복이 없이는 위기는 완전히 끝나지 않는다.

⑤위기는 친밀 공동체와 함께 풀어갈 때 가장 효과적이다.

 

 2)자기점검표 확인 : S씨에게 위에 제시한 위기극복을 위한 자기점검표를 따라서 자기으 신앙과 안정성의 정도를 점검하게 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S씨 스스로 지기 자신을 드려다 볼 수 있게 하여야 한다.

 

 3)치료의 과제 : S씨의 치료는 5가지 과제를 갖는다. ①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게 하며, ②그의 속에 있는 부정적 감정을 카타르시스하게 하며, ③실천할 수 있는 과제들을 발견하여 실천하며, ④진정한 의미와 가치는 직업이나 외적인 것에 있지 않고 인간 자체 속에 있으며, 하나님안에 있음을 알게 하며, ⑤사명을 기지고 고난 당하는 자를 섬기며 살게 도왔다.

 

4) ABCD 방법 :

①상담자는 먼저 주의집중과 경청으로 S씨와 친밀 관계를 개발하고 지원공동체를 만들어 S씨를 돕게 했다.

②S씨의 문제는 직업상실로 오는 위기경험, 의미와 가치관의 붕괴, 유아기 신앙의 상실로 파악이 되었다.

③이 세 가지문제는 다함께 다룰 수밖에 없는 문제들이다. 상담자는 S씨에게 여러 가지 취업정보를 검토하게 하고 지원그룹과 함께 토의하게 했다. 지원그룹은 따사로운 사랑으로 S씨를 감싸주면서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의 문제를 관심을 가지고 나누었다. 상담자는 S씨를 개별적으로 만나면서 구체적인 스케쥴을 만들어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계획들을 함께 개발하여 실천하도록 격려했다. ④S씨는 자기가 고속승진 했기 때문에 사람 등의 인정과 사랑과 존중을 받을 뿐 아니라 이처럼 실직했을 때에도 똑같은 인정과 사랑과 존중을 받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인간의 가치와 의미는 좀 더 깊은데 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하나님을 부르짖고 응답하는 유아기적 관계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따사롭게 돌보아 주는 교회공동체 속에도 살아 계시며, 비록 실직을 했으나 하나님은 그 속에서 자기를 성장시키며, 경제적인 조건 외에도 하나님은 더 많은 것을 베푸 시는 분임을 확인하고 새로운 단계의 신앙으로 발전했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