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주간 성경구절
로마서 5장 8절 말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이 말씀에 대한 성경 주석은,
주 예수님께서는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즉 스스로 어떻게 도리가 없어 멸망할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죄가 있으므로 멸망 받아 마땅한 피조물을 위해 죽으셨습니다. 그들은 경건치 않았기 때문에 자기들을 대신하여 죽어 줄 사람을 필요로 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것을 비할 데 없는 사랑의 예로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로마서7,8절 -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이점에서 하나님의 생각과 방법은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는 것이었습니다.
(1) 사람들은 좀처럼 '의인' 즉 부당하게 정죄 받은 자를 위하여 죽으려고 하지 않는다. 사람은 누구나 그런 자를 동정하지만 거의 아무도 그를 대신해서 자기의 목숨을 내놓으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2) 사람들이 혹시 의인보다 조금 더 낳은 선인을 위하여 죽을 수도 있습니다. 자기 스스로는 선할지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거의 아무런 선도 행하지 않는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쓸모 있는 사람들이 사랑을 받습니다. 그럴지라도 '사도 바울'은 이 사실마저도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즉 그렇게 선인을 위하여 죽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여도 극히 소수이며 그것도 결국 '혹'있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3) 그리스도께서 의인이나 선인을 위하여 죽으신 것이 아니라 죄인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8절). 그처럼 무익할 뿐만 아니라 그와 같이 죄를 지은 자들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습니다. 즉 그 사랑을 입증 하셨을 뿐만 아니라 크게 확대하여 빛나게 하셨습니다. 그 사랑을 논의할 여지없이 명백하게 나타나셨을 뿐만 아니라 지극히 놀라운 경이와 찬미의 대상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부으시기 위하여 그 성령을 권하셨습니다.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에 그렇게 하셨습니다. 주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그냥 죄 가운데서 구원하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죄밖으로 구원해 내시기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그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을 때 우리는 아직 죄인이었었습니다.
(4) 아니 그 이상으로 우리는 원수였습니다.(로마서 8장 10절 -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즉 죄인이었을 뿐만 아니라 반역자이며 모반자이였습니다. 이 같은 자들을 위해 그리스도께서는 죽으셔야 했다는 것은 하나의 신비이며, 당연히 우리로 하여금 영원히 그 사랑에 놀라고 그것을 찬미하도록 하기 위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사랑의 예가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를 사랑하신 분께서 원수를 사랑해야 하는 것을 그분의 나라의 한 법률로 삼으실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고난 주간
이사야서 53장 3~12절 말씀 -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 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그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히브리서 2장 9~10절 말씀 -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깐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
히브리서 9장 22~28절 말씀 -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의 피로써 성소에 들어가는 것같이 자주 자기를 드리려고 아니하실지니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베드로전서 2장 21~25절 말씀 -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자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베드로전서 4장 1절 -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가 죄를 그쳤음이니"
베드로전서 4장 13절 - "오직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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