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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기독교 강요 개요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29. 06:09

 

 

 

 

 

 

 

기독교 강요 개요 

 

 

 

 

 

 

Ⅰ. 서 론

 

니콜라스 콥(Nicholas Cop)의 빠리대학 총장 취임 연설문 사건으로 칼빈은 1534년 1월 방랑의 길에 올랐다. 그는 친구 루이스 뒤 띨레가 살고 있는 앙골름, 종교 개혁 옹호자로 유명했던 마르그리트 공작 부인이 있는 네락, 고향인 노용, 그리고 스트라스부르그를 전전하다가, 마침내 1535년 1월 바젤로 오게 된다.

 

 


칼빈은 같은 신앙을 가진 형제 자매들이 잔인한 박해를 받는 것을 차마 그대로 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저들을 변호 하기 위해 그는 고색이 창연한 이 종용한 바젤 시에서 붓을 들기 시작하였다. 그것이 바로 기독교 사상 가장 유명한 <기독교 강요>가 되었다.

 

 


이 책은 1536년 4월에 <기독교 강요:Christianae Religionis Institutio>라는 이름으로 바젤에서 출판되었다. 칼빈의 나이는 겨우 26세였다. 이 책은 기독교 문헌 중 가장 귀중하고 영원히 남아야 할 책으로, 지적이며 영적인 깊이와 능력을 소유한 조숙한 천재의 걸작인 것이다. 그리고 신교의 사상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든 것은 루터의 저서보다 칼빈의 이 강요가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또한 유럽의 종교 개혁에 미친 영향이야말로 지대한 것이었다. 만일 기독교 강요가 없었더라면 루터가 죽은 후 신교가 어떠한 신앙에 빠졌겠는가 하는 것은 능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귀착점을 잃고 흩어졌을 것은 뻔한 일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사용한 책이라고 우리는 확신하는 것이다.

 

 


이 책이 출판된 지 몇주 후에 부처(Bucer)는 칼빈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주님께서는 분명히 귀하를 그의 종으로 택하셔서, 가장 부요한 은혜를 교회에게 전달하도록 하셨습니다."라고 했다. 이제부터 기독교 강요의 출판 역사와, 저작목적, 사상적 배경 그리고 내용 분해를 차례로 살펴보기를 원한다.


 

 

 

 

Ⅱ. 본  론


1. 기독교 강요의 저작과 출판의 역사

 

1) 초판은 1536년 3월에 바젤의 출판사에서 출판됐다.
-제1장 십계명, 제2장은 사도신경, 제3장은 주기도문, 제4장에는 성례, 제5장은 거짓된

  성례, 제6장은 기독인의 자유, 이상 6장으로 되어있다.

2) 제2판은 라틴어로 1539년에 출판되었다.
-초판보다 3배나 되는 증보판이었고 11장을 보충했다.
-초판에서는 제 1장 율법안에 요약했던 신지식과 사람의 지식, 구약과 신약의 관계, 유아

  세례 변호, 성경의 가지, 성화, 천년 왕국 반대론을 1,2장에 따로 기록했다.
-초판의 제2장을 회개, 신앙, 칭의,예정, 섭리의 각 장으로 나누어 썼다.
-제2판은 1541년에 불란서어로 번역 출판되었음.

3) 제3판도 라틴어로 1543년에 출판되고 불란서 번역은 1545년에 출판되었다.
-제2판보다 4장이 증보되어 합 21장이 됐다.
-증보된 장들의 내용은 맹세, 인간의 전망, 교회 권한, 교회 조직에 관한 것이다.

4) 제4판 라틴어판은 1550년에, 불란서 번역은 1551년에 각각 출판되었다.
-모든 장들은 각각 구절들로 나누어져서 읽기 쉽게 되었다.
-성경과 성경의 권위에 대해서 증보되고 성자 숭배, 형상 숭배에 관한 것을 논박하고 인간

  양심을 해설한 것이 증보됐다.
-이 4판은 여러 판을 거듭하면서 출판됐다.

5) 제5판 라틴어판은 1559년에, 불란서판은 1560년에 출판됨 -결정판.
-결정판은 전 4권, 전80장이다.
-사도신경의 순서를 따라 편찬한 것으로 초판보다는 완전한 새 책이 됐다.
-제1권 : 창조주 하나님의 지식과 우리 인간의 지식
 제2권 :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속주로서의 신지식
 제3권 :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유효하게 하는 성령의 역사
 제4권 : 교회, 은혜의 방편, 국가정부
-이것은 참으로 개혁주의 신교의 신학적 대전(Theologica Summa)이다.

 

 

 


2. 저작 목적 : <기독교 강요 서문>을 통하여 살펴봄.

 

1) 1536년 초판 서문 : 프란시스 1세에게 보낸 헌사


"내가 이 책을 쓰려고 할 때, 왕이여 당신의 존전에 드리고자 하는 것 외에는 내 생각이 하나도 없습니다. 나의 의도하는 것은 하나님에게 어떤 선한 뜻을 가진 사람들이 참된 경건을 배울 수 있는 원리를 가르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주로 이 책을 가지고 원하는 바는 불란서 국민들을 섬기고 싶은 것인데, 그들 중에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주님이라 부르며 목말라하는 사람들을 내가 보았는데 그들 중에 몇 사람들은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받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 책에는 가능한 한 교리를 가장 쉬운 양식으로 썼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바를 아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악한 사람들의 포악이 당신의 왕조의 높은 자리에 들어왔으므로 건전한 교리가 있을 여지가 없는 것을 나는 보았기 때문에 내가 가르쳐야 할 사람들을 교화시키기 위하여 이 책을 쓰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했고, 또 당신에게는 이것을 나의 신앙 고백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아마 이 교리가 무엇인가를 알게 되었을 것이며 칼과 피로써 당신의 왕국을 지금 어지럽게 하는 자들이 이 교리를 반대하여 심히 격노하는 것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 라틴어 기독교 강요 1539년의 제2판 서문


"나의 목적은 신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쉽게 읽도록 해서 성경 이해에 진전이 있도록 하고 지장없이 바로 나갈 수 있게 준비시키고 가르쳐 주는 데 있다. 나는 기독교 전체를 각부분에 있어서 이렇게 이해하고 이런 순서로 요약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내가 말하는 교리의 양식을 바로 이해하면 성경에서 스스로 찾아야 할 것과 자신의 목적을 무엇에 관련시켜야 할 것도 쉽게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3) 1541년 불란서어 번역판 서문


"이 책으로 독자들이 더 육익을 받게 하기 위해서 이 책을 사용하는 법을 간단히 말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독자들이 이 책을 읽을 때 이 책의 목적한 바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바란다. 우리 구주께서 성경에 자신의 지혜의 무한한 보고를 보이고자 하였기 때문에 성경은 사람이 아무도 더할 수 없는 완전한 교리를 가지고 있으나 그것에 잘 훈련되지 않는 사람은 성경이 바라는 목적대로 바로 나가지 못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으로부터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빚을 받은 사람이 그들에게 하나님이 그의 말씀으로 가르치고자 하신 것을 우리가 발견하도록 인도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나는 이 책이 너무 자랑이 될까 염려하면서도 내가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이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성경을 참으로 잘 이해하는 데 열쇠와 입문이 되고 접근하게 하는 것이 될 줄을 믿는다".

 

 

 


3. 기독교 강요 저작의 사상적 배경

 

1) 가장 큰 영향은 성경 그 자체이다. 그는 사상의 기초를 성경에 두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는 이 움직이기 않는 반석 위에 자신을 확고히 세우고 신앙과 행위 문제에 있어서 성경을 유일하며 가장 안전한 안내자로 확신하였던 것이다.

2) 교부들 특히 클레멘트 주석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1536년판 기독교 강요에 사람의 영호의 기능을 말할 때도 크리소스톰, 오리겐, 아우구스티누스에서 동시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에서도 인용하였다.

3) 어거스틴의 영향이다. 칼빈이 그로부터 영향을 받은 교리들은 자유 의지, 성례, 은혜, 예정에 관한 것이다.

4) 어떤이는 칼빈의 신학이 로마법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칼빈의 용어를 보아서는 안셀름, 롬바르드, 베르나르드, 토마스 아키나스의 저서들을 연구한 것이 분명하다.

5) 인문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칼빈의 개종후에도 흔적이 남아 있는 것은 그의 주석이 발라(Valla)와 에라스무스(Erasmus)의 방법에 계속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6) 마틴 루터의 영향이다. 1536년 기독교 강요는 루터의 소요리 문답의 내용 순서를 따라서 계획되었다는 말도 있을 만큼 루터의 영향이 큰 것이다.

7) 멜랑톤의 영향이다. 1536년부터 친구의 교제를 나누었던 메랑톤으로부터 그의 신학통론을 통해서 칼빈의 사상에 자료의 하나를 준 것 같다. 멜랑톤이 쓴 아우구스부르그 신앙 고백에 칼빈은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고 그것은 멜랑톤 신학의 요약이라고 하면서 자자의 모든 해석에 동의 한다고 했다. 그러나 주요한 두가 점에 멜랑톤과 의견 대립된 것을 지적했는데 그것은 자유 의지와 예정에 관한 것이다.

8) 쯔빙글리의 영향이다. 쯔빙글리의 "참 종교와 거짓 종교"에 대해서는 1536년 기독교 강요를 쓰기 전에 벌써 알고 있었고 그 영향을 받았다.

9) 부처의 영향이다. 1539-1541년판에 예정 교리를 썼는데, 선택 또는 유기는 하나님의 예정에 각자가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기것은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심 때문이라고 했다. 칼빈은 부처가 받아들인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을 재생시킬 뿐만 아니라 칼빈 자신의 특색있는 필치를 더하여 서술한 것이다.

 

 

 


4. 기독교 강요 개요

 

1) 사도신경의 구조에 따른 개요

(1) 제1권 아버지 하나님에 대한 지식 : 성부
(2) 제2권 구속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 : 그리스도
(3) 제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방법 : 성령
(4) 제4권 외적 방편 : 교회

 

2)중심주제에 따른 개요

A. 하나님에 대한 지식
  
B. 우리 자신에 대한 지식
    피조된 존재(타락) (제1권)
    구속된 존재 (제2권)

 

3) 하나님의 사역에 따른 개요

A. 창조주 하나님
      창조와 섭리                 제 1 권
      인간: 무죄상태 섭리

B. 구속주 하나님
   죄인들의 구속을 위한 구속주 하나님의 활동
   a.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성취: 구약 아래에서 이미 준비되어 있음(제2권)
   b.성령을 통한 구원의 적용
      -구원의 내적 과정 (제3권)
      -하나님이 사용하는 외적 방편 (제4권)

 

4) 주요 내용에 따른 개요
제Ⅰ권 : 창조주 하나님
1. 하나님에 대한 지식
 1)하나님 자신이 요구하시는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종류(1-2장)
 2)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원천(3-9장)
  ① 사람: 신의식, 종교의 씨, 양심(3-4장)
  ② 자연의 구조: 창조, 역사(5장)
  ③ 성경(6-9장)
 3)하나님에 대한 거짓된 지식과 참된 지식(10-13장)
  ① 불경건한 우상숭배(10-11장)
  ② 참된 예배(12장)
  ③ 삼위일체(13장)

2. 사람에 대한 지식
 1) 우주 창조(14장)
 2) 인간 창조(15장)
3.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이중적 지식의 예증: 섭리(16-18장)

제Ⅱ권 : 구속주 하나님
1. 타락, 자유의지의 상실(1-5장)
2. 율법과 복음(6-11장)
3. 그리스도(12-17장): 성육신(12-14장), 삼중의 직분(15장)
   신분: 죽음, 부활, 승천(16-17장)

제Ⅲ권 : 성령 하나님
1. 내면적 사역(1장), 신앙(2장)
2. 회개(3-5장), 기독교인의 생활(6-10장)
3.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11-18장)
4. 그리스도인의 자유(19장), 기도(20장)
5. 예정(21-24장), 최후부활(25장)

제Ⅳ권 : 교회
1. 교회
 1) 본질(1-2장)
 2) 조직(3-7장)
 3) 권세(8-13장)
2. 성례
 1) 성례(14장)
 2) 세례와 유아세례(15-16장)
 3) 성만찬(17장)
 4) 거짓된 성례(18-19장)
3. 세속정치(20장)

 

 

 

 

출처 : 심플 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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