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회계와 세금이야기

[스크랩] 결산절차.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6. 28. 10:55

결산절차

 

장부를 마감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전에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를 결산절차라고

한다.

 

결산절차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다.

 

1단계 : 시산표를 작성한다.

 

2단계 : 결산정리를 위해 결산정리목록표(inventory sheet)를 작성한다.

 

3단계 : 결산정리목록표에 따라 정리분개(수정분개라고도 한다)를 하여 분개장을 기입한 후

        해당 계정원장에 전기한다.

 

4단계 : 수정후시산표를 작성하라.

 

5단계 : 집합손익계정(income summary. 흔히 손익계정이라고 한다)을 설정하고

        임시계정인 수익과 비용에 속하는 제계정의 잔액을 집합손익계정에 대체하고

        마감이 끝나면 집합손익계정의 잔액을 자본금계정 또는 처분전 이익잉여금계정원장에

        전기한다.

 

6단계 : 원장의 자산․부채․자본에 속하는 제계정을 마감한다.

        마지막으로 분개장을 마감한다.

 

7단계 : 이월시산표를 작성한다.

 

8단계 : 결산보고서(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상기한 결산절차를 흔히

결산예비절차,

결산본절차,

결산보고서의 작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결산예비절차는 보통 1단계에서 4단계까지를 말하며,

결산본절차는 5단계에서 7단계까지를 말한다.

 
출처 : carion
글쓴이 : 내안의 행복 원글보기
메모 :

'명호테크 > 회계와 세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원가의 흐름과 원가계산절차  (0) 2009.06.28
[스크랩] 원가의 행태  (0) 2009.06.28
세금이야기-8  (0) 2009.06.28
세금이야기-7  (0) 2009.06.28
세금이야기-6  (0) 2009.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