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테크/cumputer

[스크랩] 컴퓨터의 역사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6. 28. 20:39

compt01a.gif컴퓨터의 역사  

컴퓨터의 발달 또한 인간의 무한한 욕구와 게으름에서 시작한 작품이다. 어떻게 하면 더 편하게 쉽게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인간의 욕구인 것이다. 아직도 인간은 개발이라고 하는 명목아래 계속 편해지려 하고 빨라지려고 하고 있다. 인간이 만든 그 대표적인 물건 Computer에 대하여서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컴퓨터의 어원에서 알아보면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빠른 계산을 요구하는 군사적 요구로인하여 다만 수치계산을 하는 바로 Computer이라고 하는 이름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한다. 시대별로 컴퓨터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계산기이전시대

 

계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기원전 2,600년경 중국에서 제작한 주판과 같은 계산 도구에 컴퓨터의 기원이 있다.

1400년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가 치차식 계산기의 구조를 고안

1624년대

 

파스칼(Blaise Pascal : 1623-1662 : 프랑스)은 수학자이면서 물리학자, 철학자, 종교사상가로서1642년에 가감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었다. 이 계산기는 0에서부터 9까지 표시할 수 있는 10개의 톱니를 가진 톱니바퀴가 여러개 있어서 이들로써 가감산을 하도록 만들어 졌다.

1671년대
라이프니츠(Leibnitz. W.G.)가 승산 기계 발명.

1673년대
라이프니츠가 4칙연산이 가능한 계산기를 발명

1820년대
토마스가 4칙 연산이 가능한 계산기의 상품화에 성공


차분기관 : 오늘날 컴퓨터에서 프로그래밍(programming)에 해당하는 일련의 명령을 해독하면서 자동적으로 계산을 실행하는 기계를 19세기 초에 영국의 수학자 C.배비지가 고안한 차분기관.

 

1830년대
바베지(Charles Babbage : 1791-1871 : 영국)는 캠브리지 대학의 수학교수로 천문학, 지질학, 고고학 등다른 학문에도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1823년에는 계차법의 원리를 이용하여 다항식을 전개하는 계차기관(Difference Engine)을 만들었고 1833년에는 세계 최초의 자동계산기인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을설계·제작함으로써 컴퓨터 개발에 큰 공적을 남겼다. 이 계산장치는 범용적인 자동축차방식의 계산기로서, 오늘날의 계산기와 비슷한 기억연산, 제어 및 입출력의기능을 갖도록 설게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4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즉 산술연산을 담당하는 밀(mill)과 연산용의 기억기구인 스토어(store), 수의 전송과 동작순서의 제어를 담당하는 제어기구, 그밖에 카드를 사용한 입출력기구 등이었으며, 특히 출력은 연판에 의한 인쇄를 생각했다.그러나 당시의 기술수준이 바베지의 설계사상을 실현하기에는 미흡했으므로 미완성 작품으로 끝나고 말았다.

해석기관
C.배비지가 만든 해석기관.

1890년대
미국 통계국의 홀러리스(Herman Hollerith : 1860-1929) 박사가 고안하여 1890년 미국여론조사에 사용함으로써 큰 효과를 본 자료분류 및 분석 시스템이다. 미국에서는 1790년부터 10년마다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왔으나, 자료분류 및 분석에 7년 이상이나 걸려 국세조사의 의미가 없게 되므로 이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1887년 여론조사국에 입사한 홀러리스는 여론조사 자료의 정리작업이 늦어지는 원인이 주로 자료의 체계적인 분류와 신속,정확한 집게가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카드 분류기(sorter)와 회로개폐장치(circuiting closing device) 및 기계적 계수기로 구성된 펀치 카드 시스템을 고안하여 사용함으로써, 여론조사 자료정리작업을 2년 정도에 끝낼 수 있었다. 그 후 홀러리스의 후계자인 파우워즈(James Powers) 박사가 천공기와 정리기계를 개량하여 성능이 좋은 제표제수 장치를 만들어 1910년의 여론조사에 사용하였다. 홀러리스의 편치 카드 시스템의 발명의 중요성은 자료의 내용을 펀치카드에 천공함으로써 자료의 내용이 천공된 구멍의 유무로서 부호의 형태로 표현된다는 점이다. 카드에 천공된 구멍은 정보를 기계내부로 운반하는데 이용되며, 이는 곧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기계내부에서 전기통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료처리의 능율성과 경제성을 이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스템에는 80칼럼의 카드와 96칼럼의 카드가 쓰였으며 이는 오늘날 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1894년대
칼 F. 브라운이 브라운관을 발명

1904년대
플레밍(Fleming)이 2극관을 발명

1944년대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물리학 교수인 에이큰(Howard Aiken : 1900-1973)이 1937년 IBM사의 지원으로 범용적인 전기기계식(electromechanical) 컴퓨터를 설계·제작하여 "자동순차제어계산기(Automatic Sequence Controlled Calculator) "라고 불렀으나, 후에 "Harvard Mark I"라고 명칭을 바꾸었으며, 실제 가동은 1944년부터였다. 주요 부품과 성능을 보면, 72개의 톱니바퀴와 3,000개의 릴레이(relay), 천마력의 모터를 사용하여 23자리(digit)의 10진수 계산을 수초 이내에 할 수 있었다. 연산의 제어는 천공된 종이테이프를 사용하였으며, 자동축차방식으로 처리되는 완전자동계산기로서 일반적인 명칭은 "MARK I"이다.

ENIAC
1946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의
J.W.모클리와 P.에커트가 완성.

1946년대
MARK I 이 개발된 이후, 전자부품만을 사용하여 만든 세계 최초의 컴퓨터인 애니악(ENIAC)이 미국의 펜실바니아 대학교의 에커트 박사(Dr. J. Presper Eckert)와 모클리 박사(Dr. John W. Mauchly)에 의하여 1946년에 완성되었다. ENIAC은 주요부품으로 18,800개의 진공관과 1,500개의 릴레이 및 그 밖에 많은 부품이 쓰였으며, 소비전력 150Kw에 무게는 30톤으로 설치면적은 약 140㎡나 되는 거대한 장치였다. 성능면에서 보면, 기억용량은 100여자로 한정되었으나 가감산은 매초 5,000번, 승산은 360번, 제산은 170번 정도로 탁상계산기로 20분 정도 걸리는 것을 10초 이내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그러나 프로그램은 6,000개에 달하는 스위치와 배선반에 의존하였으므로 비능률적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안된 것이 프로그램을 미리 기억시키는 방법이다. 즉 [프린스톤 고등연구소]에서 수학교수로 있던 헝가리 태생의 미국인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1905-1957) 박사가 1945년에 발표한 그의 논문에서 "전자계산기에 기억장치를 갖추고, 연산의 순서를 부호화하여 기억시킨 후, 기억된 내용을 순차적으로 꺼내어 명령을 해독하여 연산을 실행한다"라는 이른바 프로그램 내장개념(stored program concept)을 주장하였다. 이 폰 노이만의 논문은 그후 오늘날까지 디지탈 컴퓨터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전자계산기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1947년대
벨 연구소에서 트랜지스터의 원리를 발견. ISO(국제 표준화 기구)기 발족.

1949년대

 EDSAC

세계 최초의 상업용 계산기.
세계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의 컴퓨터인 EDSAC 완성

1950년대

EDVAC완성. 세계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인 [UNIVAC I]완성. MIT대학에서 코어 메모리(core memory)를 실용화


자기드럼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의 하나로서 표면에 자성체를 칠한 원통을 한쪽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그 주위에 근접해서 자기헤드로 판독하거나 기록하는 장치.
진공관

 

1세대 컴퓨터(1951-1958)

컴퓨터의 기억장치를 이루는 회로소자로서 진공관을 사용해서 만들었던 시대 진공관을 사용함으로써 전력소모가 많고, 열이 많이 나며, 따라서 고장이 많았으며,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장치가 필요하고, 부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필요한 점 등 단점이 많았다. 주기억장치는 수은지연소자이나 Will-iam관이 사용되었으므로 안정성이 적어 후에 자기드럼으로 개선되었으며,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작성하였다. 소프트웨어 보다는 하드웨어 개발에 중점을 둔 시대로서, 컴퓨터의 상품화와 실용화가 시작된 시기였으며, 대표적인 기종으로는 UNIVAC I, 80, 90과 IBM 650과 700계열, Burroughs 220등을 들 수 있다.
*주요 소자 : 진공관(tube)
*연산 속도 : ms(10-3sec)
*사용 언어 : 기계어, 어셈블리어
*기억 장치 : 수은 지연회로, 자기 드럼
*하드웨어 개발에 치중하였으며 주로 과학계산용으로 사용되었다.
*부피와 전력 소모는 크지만 계산 능력 및 신뢰도는 떨어진다.
*주로 통계용이나 미사일 탄도 계산에 사용되었다.

하드디스크

자성체로 코팅된 원판형 알루미늄 기판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영구 보관하기 위한 외부 기억장치 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보조기억장치.

 

2세대 컴퓨터(1958-1963)
회로소자가 진공관에서 트랜지스터로 바뀐 시대, 즉 1948년에 발명된 트랜지스터가 1958년경부터 컴퓨터에 응용되기 시작했으며, 기억장치를 이루는 회로소자가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 등 반도체 소자로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크기가 작아지고, 소비전력이 적어지고, 냉각기의 필요성이 감소되었으며, 고장이 적어 신뢰성이 높아졌다.
주기억장치에는 접근 시간이 짧은 자리코어가 이용되었으며, 기억용량이 큰 자기드럼, 자기디스크가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었다. 계산속도는 백만분의 1초(μ second)단위 정도까지 향상되었으며, 대표적인 기종으로는 IBM 1401, 7070, UNIVAC Ⅲ, 1107, USSC 80, CDC 3000계열 등을 들 수 있다. 이 기종들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개념을 도입하고, 다중 프로그램 방식을 실현하였으며, 적용분야도 정형적인 관리업무와 과학기술계산 등 다양한 목적에 쓰였다. FORTRAN, COBOL, ALGOL 등의 프로그램 언어가 개발되어 컴퓨터의 이용이 보다 쉽게 된 것도 이 시기였다.
*주요 소자 : 트랜지스터(TR)
*연산 속도 : ㎲(10-6sec)
*사용 언어 : COBOL, FORTRAN, ALGOL 등
*기억 장치 : 자기 코어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되었으며 COBOL과 같은 고급언어가 개발됨.
*운영체제가 등장하였고 멀티프로그래밍이 도입되었다.
*부피는 작아진 반면 신뢰도는 크게 향상되었으며 온라인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 실용화됨.

주기억장치

 

3세대 컴퓨터(1964-1970)

IBM사는 1964년 4월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를 기억장치 구성소자로 사용한 'system 360'이라는 새로운 기종을 발표하였는데 이때부터를 제3세대라고 부른다. 컴퓨터에 IC를 사용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는 소형화되는 반면, 기억용량은 커졌으며, 따라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구사할 수 있는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관리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 및 사용자 프로그램등의 소프트웨어 체계가 확립되었다. 즉 이시대에 운영체제, 다중프로그램, 실시간 처리시스템, 시분할시스템 등이 실현되었다. 이러한 기능들은 인간과 컴퓨터간의 대화 기능을 가능하게 하여, 영상 표시장치(CRT display) 등 단말기에 의한 자료처리가 보편화 되었다. 또한 이 시대에는 '패밀리 사상'이 확립되어 소형에서부터 대형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고려한 각종 컴퓨터 모델이 발표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IBM 360계열, UNIVAC 1108, CDC 6000계열, Burroughs 5500, Honeywell 200계열, NCR Centry, G.E. 400, 600 등이 주목을 끌었다. 그 밖에 PDP, NOVA, HP 등의 미니 컴퓨터도 관심을 모았다. 위에서 본 바와같이 제3세대는 컴퓨터 발전과정에서 볼 때 발전성과 충실성을 함께 추구했던 시대였다.
*주요 소자 : 집적회로(IC)
*연산 속도 : ns(10-9sec)
*사용 언어 :BASIC, PASCAL, LISP, PL/1 등
*기억 장치 : 집적회로(IC)
*시분할 처리 시스템(Time Sharing System)과 다중 처리(Multi Processing)기법이 개발되었다. *OMR, OCR, MICR과 같은 입력 장치가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경영 정보 시스템(MIS)이 도입되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중앙처리장치 


슈퍼컴퓨터

4세대 컴퓨터(1971-1983)

이것은 제3세대 이후의 세대, 즉 오늘날을 포함한 앞으로의 세대를 뜻하며, 대규모집적회로(Large Scale Integration: LSI)를 소자로 사용한 컴퓨터를 제4세대 컴퓨터라 한다. 수 평방 밀리의 작은 면적의 칩에 수십만개의 논리소자를 집어넣고, 연산속도도 초대형 컴퓨터에서는 피코 세컨드에 이르고 있으며, 크레이 컴퓨터라고도 하는 슈퍼컴퓨터는 150MIPS(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 초당 명령처리 1억 5천만번의 수행속도)의 처리속도를 가진 것도 현재 가동 중에 있다. 미국이나 일본은 1메가비트(1Mbit : 100만 bit)의 기억용량을 가진 칩의 개발을 마치고 실용화를 서두르고 있으며 앞으로 1천 6백만 비트(16.384 KDRAM)의 기억용량을 가진 칩을 개발 목표로 경쟁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의 급속한 보급으로 기업체에서는 OA(Office Automation: 사무자동화), 공장에서는 FA(Factory Automation: 공장자동화), 가정에서는HA(Home Automation: 가정자동화)의 경향이 거세게 일고 있다. 또 인공위성을 통한 컴퓨터 정보통신망(computer network) 및 인터넷(Internet)의 발달로 전세계가 수초의 정보권이 되었다.

*주요 소자 : 고밀도 집적회로(LSI)
*연산 속도 : ps(10-12sec)
*사용 언어 : C,ADA 등
*기억 장치 : 고밀도 집적회로(LSI)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의 출현으로 컴퓨터의 소형화가 이루어졌다.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와 슈퍼 컴퓨터가 등장하였다.
*네트워크(Network)가 크게 발달되어 원격지의 자료도 공유가 가능해졌다.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등 각종 분야에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화가 이루어졌다.
*가상 기억 장치 기법(Virtual Memory)이 도입되었다.

5세대 컴퓨터(1984∼ )
*주요 소자 :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연산 속도 : fs(ec)
*사용 언어 : Visual C, Visual Basic, Java, Delphi 등
*기억 장치 :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인공 지능(AI),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패턴 인식 시스템, 의사 결정 시스템(DSS), 퍼지 이론(Fussy Theory) 등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다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고 고도의 시스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컴퓨터발전의 미래 방향
컴퓨터는 우주계발, 자본주의 사회의 요구, 군사적 요구, 개인의 요구 등 무한한 인간의 요구로 통하여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다. 모든 미디어들을 한곳으로 묶는 일을 컴퓨터가 맡아서 할 것이다. 인간은 컴퓨터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을 공기 같은 존재가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간은 고독과 철학을 가지고 기계화 시대를 이겨나가리라 생각한다.

 

▶ 참 고

◎PCS(Punch Card System) :펀치 카드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천공기 : 종이 카드에 구멍을 뚫어 데이터를 출력하는 장치
*검공기 : 구멍이 뚫린 카드를 검사하는 장치
*판독기 : 구멍이 뚫린 카드를 판독하는 장치
*호퍼 : 독리로 카드를 읽기 전 카드를 올려두는 곳
*스태커 : 판독기로 읽혀진 카드가 쌓이는 곳
; 미국의 에이컨(H. Aiken)과 IBM이 공동으로 개발한 최초의 기계식 자동계산기로 배비지의 해석기관 원리를 실현하였다. 과학 계산을 목적으로 제작되어 이용되었다.
◎에니악(ENIAC) :1946년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모클리와 에커드가 18,900여 개의 진공관을 이용하여 개발한 세계 최초의 전자식 계산기이다. 무게 약 30톤, 길이 30m인 초대형의 전자계산기로 외부 프로그램 방식을 사용하여 사람이 일일이 조작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주로 미사일 탄도 계산이나 원자 에너지 계산 등의 분야에 사용되었다.
◎에드삭 (EDSAC) :1949년 영국의 모리스와 윌키스가 개발한 것으로 2진법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의 전자계산기이다. 어셈블리어를 사용 하였으며 컴퓨터의 5대 기능을 모두 갖추었다.
◎유니박- 1(UNVAC-1) :1951년 모클리와 에커드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상업용 전자계산기로 국세 조사 업무에 주로 사용되다. ◎에드박(EDVAC) :1951년 미국의 폰 노이만이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이용해 만든 전자계산기로 이진연산방식을 사용하였다.
◎전자 계산기
*최초의 전자계산기 - ENIAC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 방식 계산기 - EDSAC
*최초의 상업용 계산기 - UNIVAC - 1
◎UNIVAC-1 : 1950년에 제작되었으나 1951년에 Remington-rand 사가 이를 인수하여 미국 통계국에 설치
◎프로그램 내장 방식 : 에드삭 이전의 계산기는 외부 프로그램 방식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내장 방식(Stored Program) :미국의 수학자인 폰 노이만(J. Von Neumann)이 제창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기억 장치에 저장해두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늘날 디지털 컴퓨터의 중요한 기본 원리가 되었다.
◎1세대 :하드웨어 개발 치중, 진공관
◎2세대 :고급언어, 트랜지스터
◎3세대 :OMR, OCR, MICR, 집접 회로
◎4세대 :마이크로프로세서, 고밀도 집적 회로
◎5세대 :인공 지능, 전문가 시스템, 퍼지 이론, 초고밀도 접적 회로
◎세대별 기억소자
*진공관→트랜지스터→집적회로(IC)→고밀도 집적회로(LSI)→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처리속도 순서 : 밀(ms)→마(ms)→나(ns)→피(ps)→페(fs)→아(as)
*ms(milli second) : 10-3sec 1/1,000
*㎲(micro second) : 10-6sec 1/1,000,000
*ns(nano second) : 10-9sec 1/1,000,000,000
*ps(pico second) : 10-12sec 1/1,000,000,000,000
*fs(femto second) : 10-15sec 1/1,000,000,000,000,000
*as(atto second) : 10-18sec 1/1,000,000,000,000,000,000

컴퓨터의 분류
◎취급 데이터에 따른 분류
*디지털 컴퓨터(Digital Computer)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범용컴퓨터로 입력되는 자료를 문자, 숫자와 같은 코드로 변환하여 처리하는 컴퓨터이다. 이산적인(비연속적인) 자료를 사용하여 사칙 연산이나 논리연산을 주로 수행하는 컴퓨터임.
*아날로그 컴퓨터(Analog Computer) :온도, 습도, 전압, 전류 등 연속적인 물리량을 데이터로 하여 처리하는 컴퓨터로 처리된 결과는 주로 곡선, 그래프의 형태로 출력된다. 코드 변환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처리 속도는 빠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고 특수 목적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하이브리드 컴퓨터(Hybrid Computer)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장점을 혼합한 특수 목적용의 컴퓨터로 아날로그 데이터와 디지털 데이터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아날로그 컴퓨터의 장점인 신속한 처리와 저렴한 가격, 디지털 컴퓨터의 장점인 정확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Analog/Digital변환기와 Digital/Analog 변환기가 내장되어 있다.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
*슈퍼 컴퓨터(Super Computer) :처리 능력이 가장 뛰어난 컴퓨터로 초대형 컴퓨터라고도 하며 인공 위성 제어, 기상 관측, 시뮬레이션 등 고도의 계산 능력이 필요한 분야에 주로 사용된다. 대표적인 기종으로는 ILLIAC, CRAY, STAR-100, ETA-10 등이 있으며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백만 명 이상이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
*메인 프레임(Main Frame) :슈퍼 컴퓨터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고속 연산이 가능하고 대용량의 기억 장치를 가지고 있어 대형 컴퓨터라 한다. 주로 은행이나 대기업, 공공기관 등 업무량이 많은 곳에서 사용한다. 대표적인 기종으로 IBM의IBM 4381, IBM 9300, CDC의 CYBER 180-990 등이 있다.
*미니 컴퓨터(Mini computer) :메인 프레임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마이크로 컴퓨터보다 속도가 빠르며 기억 용량도 크다. 여러 개의 CPU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단말기를 연결하여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기종으로 DEC의 MICRO VAX, CDC의 MV4000, 삼성의 SSM-32 등이 있다.
*마이크로컴퓨터(Micro computer) :일반적으로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라 하며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의 컴퓨터이다. 요즘은 처리 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사용 범위가 보다 확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IBM 호환 계열과 그래픽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매킨토시 계열이 있다.
①데스크톱 컴퓨터(DeskTop)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컴퓨터로 탁상용 컴퓨터라 한다.
②랩톱 컴퓨터(LapTop) :무릎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컴퓨터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③노트북 컴퓨터(Notebook)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휴대용 컴퓨터로 적외선 포트가 내장되어 무선 통신도 가능하다.
④팜톱 컴퓨터(Palmtop)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초소형 컴퓨터로 개인용 정보 단말기인 PDA도 이에 속한다.
⑤워크스테이션 :고성능의 마이크로컴퓨터로 빠른 계산 속도와 대용량의 기억 장치를 가지고 있어 웹 서버, 그래픽 분야, 영화 산업 등에 주로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1∼3개의 CPU를 장작할 수 있으며 병력 처리가 가능하다. 주로 RISC 계열의 CPU가 사용된다.
◎처리 용량 및 속도 순서 : 슈퍼 컴퓨터>메인 프레임>미니 컴퓨터>마이크로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의 크기 순서(작다→크다) : 팜톱→노트북→랩톱→데스크톱

출처 :화목한 우리 가족의 쉼터 원문보기 글쓴이 : 예성 예준 아빠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