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과 긍정의 세상

[스크랩] 자신에 대한 신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13. 06:23

자신에 대한 신뢰
출처 : 휴넷 자료제공 : 휴넷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스스로를 믿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이제까지의 경험과 성공을 바탕으로 리더들은 다른 누구, 무엇보다도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노력과 열성 그리고 집중하는 능력 덕분에 성공해 왔다. 그들은 원대한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세부적인 일들도 꼼꼼히 점검한다.

여러 연구결과 성공한 리더들은 자신감의 수준이 남들보다 높다고 한다. 효과적인 리더는 역경 속에서 내부 통제력이 더 강해진다는 것이다. 통제력이라는 단어는 종종 잘못된 의미로 쓰여지지만 내부적인 통제력이 강하다는 말의 참 의미는 자신의 생활과 주변상황을 잘 관리하여 결과적으로 일을 제대로 수행하고 성공한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훌륭한 리더라고 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와는 반대이다. 자신 뿐 아니라 자신의 주변사람에 대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그 네트워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리더의 개인적 능력 중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분명한 것은 이러한 리더의 통제력을 영웅주의로 잘못 이해하여 현혹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즉 우리는 역경에 용감하게 맞서는 영웅에 대한 그릇된 이미지에 익숙해 있는데 이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 ‘영웅주의적인 리더’는 역경을 굳센 태도로 받아들이고, 위기가 닥쳐와도 늠름하게 대처한다. 불굴의 정신으로 무장한 강하고 용감한 리더의 모습은 ‘홀로 싸우는 모습’으로 그려진 것이다. 람보와 같은 이런 이미지의 리더십은 실제로 역경이 닥쳐왔을 때 위험한 요소일 뿐이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오해일 뿐이며 사실은 그렇지 않다. 리더들이 혼자만의 힘으로 중요한 결정에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들은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나약함의 증거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때로 사업 상의 혹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위기상황의 극복은 나 자신이 얼마나 강한 통제력을 지니고 있느냐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내 주변에 나를 믿고 따라줄 신뢰감 있는 집단이 얼마나 강력한지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진정한 통제력이라는 것은 내 뜻대로 의지대로 상황을 몰고 갈 때 발휘되는 것이 아니라 내 의견에 힘을 실어주거나 혹은 조언과 채찍질을 해줄 동료들의 반응에 의해 많은 힘을 발휘한다. 성공한 리더들은 누구보다 이 사실에 대해서 깊이 있는 인식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네트워크의 활용에 있어서도 적극적이다. 자신을 믿는다는 것의 의미는 독단적인 결정이나 영웅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출처 : 스피치성공클럽
글쓴이 : 미소천사김미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