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활법, 지압및 마사지

[스크랩] 근 수축의 형태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1. 18. 14:53

근수축의 형태

1)Isotonic 등장성

전체의 근육의 길이(수축, 이완)가 변하면서 장력(tension)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2)Isometric 등척성
장력은 있으나 근육의 길이 의 변화가 없는 것을 말합니다.(팔씨름 등) 또한 근력이 약한 부위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Isokinetic등속성
등속성 운동은 운동하는 사람이 발휘하는 근력과 동일한 저항이 머신에 의해서 훈련하는 방 법. 관절의 가동 전 범위에 걸쳐 최대근력을 발달시키고, 부상당한 근육을 재활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근수축
1)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 cns)
신경계의 중추를 지배하며 정보전달, 다른 신경계의 활동에 대한 단기적인 지배를 합니 다.
(1)뇌(Brain) - 복합적, 통합적 기형 수행, 자의적 활동 지배
(2)척수(Spinal cord) - 대뇌에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대뇌에 비해 덜 복합적 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단순 무의식적인 여러 활동을 지배합니다.


2)말초신경계(Peripheral nervous system : PNS)
중추신경계를 다른 신경계, 감각 기관과 연결합니다.
(체성 신경-운동신경, 감각신경)

3)자율신경계(ANS)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 양자가 지닌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신경계로서 소화, 분비, 호 흡, 심장, 혈관활동과 같은 내장기능을 규제하는데 관련되어 있습니다.
감각신경→중추신경→운동신경 을 통해 근 수축이 일어납니다.

신경의 기본적인 구조적 기능은 뉴우런(neuron)입니다.
뉴런은 핵(nucleus)과 세포체(soma)나무 가지 모양으로 뻗어 나온 수상돌기(dendrites) 그 리고 축삭(axon)이라고 하고 긴 신경섬유로 되어 있습니다.
 


자극은 축삭(axon)을 세포체로부터 오는 (활동전위)자극을 전달하며 자극은 축삭을 따 라 전도되어 축삭이 갈라진 끝 부분인 축삭 말단에 이르러 화학물질(Acetyl choline)을 방출합니다.

축삭 주의를 싸고있는 젤리모양의 물질 마이엘린수초(Myelinated internode)가 축삭 밑단부위를 제외하고는 마이엘린 수초가 규칙적으로 덮혀 있습니다.
마이엘린 수초는 축식의 전구간에 걸쳐 계속 있는 것이 아니라 1-3mm마다 규칙적으로 움 푹 들어가 있어서 보다 빠른 자극 전달(도약전도 - 결절부위에서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결절부위를 뛰 어넘는)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부위를 (움푹 들어간 부위)랑비에 결절(Node of Ranvier)이라 하고 축삭 위에 볼록 나와있는 것은 쉬반 세포액입니다.
출처 : Tong - sajudosa님의 인체 해부생리학 통

출처 : 건강닷컴
글쓴이 : 설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