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대장관리

[스크랩] 암(cancer)의 정의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1. 18. 15:05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cell)라고 부릅니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기도 하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치료를 받아 회복하여 정상적인 세포로 역할을 하게되나 회복이 안 된 경우 스스로 죽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이러한 증식과 억제가 조절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세포들이 통제되지 못하고 과다하게 증식할 뿐만 아니라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여 종괴 형성 및 정상 조직의 파괴를 초래하는 상태를 암(cancer)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암은 억제가 안되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기에 그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 강조됩니다.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분화]

 

혹, 양성 종양, 악성 종양 그리고 암의 비교

 

▶ 혹

흔히들 혹, 종양, 암 등의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정확한 뜻과 차이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의학적 용어는 아닙니다.

실제 병의원 등에서 의사와 환자들 사이의 대화에서 '자궁에 혹이 있다', '난소에 물혹이 있다', '간에 물혹이 있다' 라는 말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사전적 의미와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이는 의미를 종합해보면 혹이란 '비정상적인 체내의 덩어리'를 가리키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 정도의 개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종양

종양의 정의를 적절히 내리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의학적으로는 종양이라는 것은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적 성장이며, 이것은 개체에 대해서 의의가 없거나 이롭지 않을 뿐더러 정상조직에 대해서 파괴적인 것입니다. 또한 종양을 영어로 Neoplasia(new+growth, 신생물)라고 하는데 의미상 새로운 성장(발육)이라는 뜻이 됩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종양이란 우리 몸속에서 새롭게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는 종양에 해당하는 영어로 Tumor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암)

양성 종양은 비교적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 여러 부위에 확산, 전이하지 않으며 제거하여 치유시킬 수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의 양성 종양은 생명에 위협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종양은 조직이나 세포이름에 '종'이라는 접미어를 붙여서 부릅니다. 예를 들면, 지방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지방종, 섬유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섬유종, 근육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근육종이라고 합니다.

대개 이런 이름을 가진 종양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우리 몸에 큰 해를 입히지 않는 양성 종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달리 악성 종양은 빠른 성장과 침윤성(파고들거나 퍼져나감) 성장 및 체내 각 부위에 확산, 전이(원래 장소에서 떨어진 곳까지 이동함)하여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즉, 암은 바로 악성 종양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됩니다.

 

정리하면 양성 종양과 다른 악성 종양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체내 각 부위로 확산되고 전이되어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는 것입니다.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다음의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특성 비교」표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차이를 여러 가지 면에서 비교한 것입니다.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특성 비교]

특성

양성 종양

악성 종양

성장 속도

- 천천히 자람

- 성장이 멈추는 휴지기를 가질 수 있음

- 빨리 자람

-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뭄

성장 양식

- 점점 커지면서 성장하나 범위가  한정

   되어 있음

- 주위 조직에 대한 침윤은 없음

-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면서 성장함

피막 형성 여부

- 피막이 있어 종양이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는 것을 방지함

- 피막이 있으므로 수술적 절제가 쉬움

- 피막이 없으므로 주위 조직으로의

   침윤이 잘 일어남

세포의 특성

- 분화가 잘 되어 있음

- 분열상은 없거나 적음

- 세포가 성숙함

- 분화가 잘 안 되어 있음

- 정상 또는 비정상의 분열상이 많음

- 세포가 미성숙함

인체에의 영향

- 인체에 거의 해가 없음

- 항상 인체에 해가 됨

전이 여부

- 없음

- 흔함

재발 여부

- 수술로 제거시 재발은 거의 없음

- 수술 후 재발 가능함

예후

- 좋음

- 종양의 크기, 림프절 침범 여부,

   전이  유무에 따라 달라짐

 

 

출처 : 건강닷컴
글쓴이 : 설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