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출처: 경제용어사전
마케팅활동의 하나로 상품화계획이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수요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창출한다는 것이 최근 견해이다. 그런데 수요를 창출하려면 수요자의 행동을 면밀히 조사하고 수요를 자극해야 하며 생산원가 등을 고려하여 수요자에 적합한 상품을 제조해야 한다. 다시 말해 '시장조사 → 상품화계획 → 선전 → 판매촉진' 등이 원활하게 진전돼야 수요를 신장시킬 수 있다. 최근엔 머천다이징을 상품화계획, 판매촉진, 광고선전활동을 포함한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단순한 상품화계획은 프러덕트 플래닝이라고도 한다.
'경영,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미국 경제, 도대체 얼마나 위기일까? (0) | 2011.08.22 |
---|---|
부동산투자신탁회사 (0) | 2010.01.26 |
기획이란 (0) | 2010.01.23 |
[스크랩]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0) | 2010.01.23 |
[스크랩] 경영전략 수립 방법 실무 (0) | 2010.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