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전체적인 구조
I. 아브라함 자손들과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기위한 여호와의 준비
1. 이집트에서 아브라함 자손들의 성장과 예속(slavery) 1-2장
1) 아브라함 자손들의 하나님께 맞서는 바로(1장)
(1) 자손 번성에 대한 아브라함 언약의 성취(1:1-7)
(2) 아브라함 자손이 강성해지는 것을 제지하려는 바로의 첫 시도(1:8-14)
(3) 아브라함 자손들이 강성해지는 것을 제지하려는 바로의 두 번째 시도(1:15-21)
(4) 아브라함 자손이 강대해지는 것을 제지하려는 바로의 마지막 시도(1:22)
2) 이스라엘 자손들의 출 이집트를 위한 지도자 출생과 양육(2장)
2. 모세에게 소명을 주시고 격려하시는 여호와(3~4장)
1) 여호와께서 모세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그 임재 가운데로 인도하시고 자신을 계시하심(3:1-6)
2) 아브라함 후손들의 고난을 보시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실 계획을 가지고 모세를 보내시는 여호와(3:7-10).
3) 모세의 사명과 그의 사명에 자신 없어 하는 모세를 격려하시는 하나님(3:11-4:18)
(1) 하나님의 부르심에 자신 없어 하는 모세에게 그의 임재를 약속하심(3:11-12).
(2) 이스라엘이 모세에게 그를 보내신 하나님의 이름을 물었을 때 소개할 여호와의 이름(3:14)
(3) 자신의 이름을 소개하신 여호와가 누구시며 그의 계획을 모세에게 계시(3:15-22)
-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가 누구신지 소개하고(15-16상),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출해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할 것을 전달(16하-17절)
- 장로들과 함께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의 말씀을 전달: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 제사”(18절)
- 바로가 강팍해질 것과 마침내 출 이집트할 것을 예견(19-20절)
- 출 이집트시 이스라엘을 위한 여호와의 개입: 빈손으로 나오지 않고 귀중품을 가지고 나올 것임(21-22절)
(4) 모세에게 여호와가 나타나셨다는 사실을 이스라엘이 믿지 않을 것이라는 모세의 주장에 세 가지 표적을 주시는 하나님(4:1-9) - 이 세 가지 표적은 이스라엘자손들을 위한 것임
- 모세의 지팡이가 뱀으로 변했다가 다시 지팡이가 됨(4:2-4)
- 여호와께서 두 번째 표적을 주심: 손에 문둥병이 생겼다가 회복됨(4:5-7)
- 계속 믿지 않으면 세 번째 표적(4:8-9)
(5) 입술이 둔하다고 사명을 피하려는 모세에게 여호와가 누구신지를 인식시키시고 가라고 명하심(4:10-12)
(6) 여전히 사명을 기피하려는 모세에게 동역할 수 있는 아론을 보내시고, 그의 손에 있는 지팡이를 들고 순종할 것을 종용하심(4:13-17)
4) 여호와의 부르심에 따르는 모세(4:18-20)
5) 모세의 소명 수행은 바로의 강팍함과 연관이 있고, 바로의 장자가 죽게 될 것임(4:21-22)
6) 이집트로 가는 길에 십보라의 개입으로 모세의 생명 보존(4:24-26)
7)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모세를 마중하게 하시고, 모세는 아론에게 여호와의 부르심을 알리고 함께 이스라엘 지도자들에게 여호와의 계획을 알림(4:27-31)
3. 이스라엘 자손들의 출 이집트를 위한 소명에 걸맞게 모세를 훈련하시는 여호와(5:1~7:7)
이스라엘 자손들은 학대로 인하여 악화되어 가는 현실에 눈이 가려지게 되지만, 지도자 모세는 자신의 소명을 더욱 확신하게 된다.
1) 모세와 아론이 처음으로 바로를 대립(5:1-9)
2) 바로의 칙령 선포와 그 결과(10-21절)
(1) 바로의 칙령 선포(10-12절)
(2) 이집트인들의 압제와 아브라함 후손들의 고난(12-14절)
(3) 아브라함 후손들의 지도자들이 바로에게 부당한 상황에 대하여 호소하고 바로의 설명(15-19절)을 듣고, 그러한 상황을 초래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함(20-21절)
- 17절은 칙령의 내용을 요약한다.
3) 학대받는 현실 너머에 있는 이스라엘 구출을 위한 여호와의 계획(5:22-7:7)
A, 악화된 상황 속에서 절규하는 모세와 여호와의 계획(5:22-6:1)
X, 이스라엘의 구출은 여호와께서 족장들과 맺은 언약에 근거함(6:2-8)
A' 고난에 찌든 현실에 눈이 가려진 이스라엘 자손들(6:9)
A, 자신의 무능함에 초점을 맞추는 모세에게(6:10-12) 아론과 함께 동역하게 하심(6:13)
X, 족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이집트 구출을 위하여 모세와 아론을 지도자로 세우심(6:14-27)
A', 지도자 모세를 격려하시는 여호와: 아론이 동역하게 하시고 권능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출애굽하게 하실 것을 약속(6:28-7:7)
4. 바로가 모세에게 이적을 요청(7:8-13)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바로가 이적(wonder, sign)을 요청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하심;
바로가 이적을 요청한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다. 그러나 7:3에 비추어 불 때, 바로가 이적을 요청하는 것 자체가 그의 마음을 강팍하게 한 표시일 수도 있다. 비록 아론의 지팡이가 이집트 마술사들이 만든 뱀을 삼켰어도, 바로가 모세와 아론의 메시지를 듣지 않은 것은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팍하게 하신 증거이다.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팍케 하시는 것과(7:3) 바로의 마음이 완강한 것이(13절) 서로 맞물린 두 톱니바퀴 같다. 그렇다면, 이 단락과 다음에 이어지는 재앙과는 어떠한 관계? 바로가 요청한 대로 여호와의 이적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강팍해지므로 첫 재앙을 초래하게 됨(아래를 보라).
5. 열 재앙의 심판을 통하여 여호와가 누구신지를 드러내심(7:14~12:36)
열 재앙 심판의 목적은 바로와 모든 이집트 사람들 그리고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여호와가 누구신지를 경험적으로 알게 하려는 목적이 있는데, 이 목적은 또다른 목적과 관련이 있다.
1) 첫째 재앙: 물이 피로 변함(7:14-25)
2) 두 번째 재앙: 개구리(7:26-8:11(한글개역성경 8:1-15)
3) 셋째 재앙: 티끌이 모기(한글성경 “이”)가 됨(12-15절)
4) 넷째 재앙: 파리(16-28절)
5) 다섯째 재앙: 가축의 죽음
6) 여섯째 재앙: 악성 종기(8-12절)
7) 일곱째 재앙: 우박(13-35)
8) 여덟째 재앙: 메뚜기 떼
9) 아홉째 재앙: 흑암(21-23절)
10) 열째 재앙: 처음 난 것의 죽음(11~13장)
● 서론: 초 태생의 죽음과 출애굽에 대한 예견(11장)
● 이스라엘을 위한 현실화된 예견(12~13장)
구조
A. 유월절 규례(12:1-14)
B. 무교절(12:15-20절)
C. 첫 것의 죽음(12:21-42)
a. 유월절 양을 잡아서 피를 문설주에 바름(12:21-28)
x. 이집트인의 처음 난 것들의 죽음(12:29-36절)
a'. 이스라엘 자손들의 출 이집트(12:37-42)
A'. 유월절 규례(12:43-51)
B'. 무교절(13:1-10)
C'. 처음 난 것들을 여호와께 바침(13:11-16)
a'. 처음 난 것들은 여호와의 것(11-13)
x. 처음 난 것들의 죽음 재앙이 주는 가르침(14-16절)
a'. 이스라엘 자손들의 출 이집트와 광야길 진행(13:17-22)
6. 출 이집트 한 이스라엘을 홍해를 건너도록 하시는 여호와의 계획은 여호와가 누구신지를 드러내기 위함(14:1-31)
A.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광야 진행 방향을 변경하심은 바로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신것은 이집트 사람들이 경험적으로 여호와를 알게 하려는 계획과 관련(1-4절)
B. 여호와의 말씀대로 바로의 군대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추격함(5-9절)
C1. 바로의 군대를 보고 두려움으로 인하여 모세를 원망하는 이스라엘 자손들(10-12절)
C2. 두려워하는 백성에게 여호와를 바라보라고 격려하는 모세(13-14절)
C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작전을 지시하시고(15-16절), 그 결과 이집트 군대에게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내실 것(17-18절)을 알리시고, 이스라엘 자손들을 보호하심(19-20절)
B'. 여호와의 지시에 순종하는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들의 홍해 횡단과 이집트 군대의 혼란(21-25절)
A'. 여호와의 지시에 순종하는 모세와 이집트 군대의 몰살과 이스라엘의 홍해 횡단과 그 결과 -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를 경외하고 모세를 믿음(26-31절)
7. 여호와의 권능있는 통치로 인하여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께 부르는 찬양(15:1-21)
A. 홍해에서 이집트 군대를 파멸시키신 여호와를 찬양(1하)
B. 이스라엘 자손 각 개인에게 있어서 여호와의 의미(2절)
C. 이집트 군대와의 관계에서 여호와의 의미(3-8)
C'. 원수를 향한 여호와의 권능(9-12절)
B'. 이스라엘을 위한 여호와의 구출과 이방 민족들의 반응(13-17절)
A' 이집트 군대에 대한 여호와 통치의 결과와 찬양(18-21절)
8. 광야로 진입한 아브라함 후손들을 양육하시는 여호와(15:22~18:27)
1) 홍해를 건넌후 첫 시험(22-27절): 물 문제
쓴물을 달게하여 마시게 한후,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심(25절). 그 시험의 내용이 26절에 나옴 - 여호와께 순종하고, 모든 규례를 지키면, 이집트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을 하나도 내리지 아니하리라.
사상: 광야에서 물로 인한 어려움은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금 그들을 이집트에서 구출하신 여호와가 어떠한 분이신지를 경험한다. 이스라엘의 필요를 채우신후, 여호와께서는 앞으로 어떤 상황에 처한다할지라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신다. 이집트에 내린 재앙이 여호와의 누구신지를 드러내신 것 같이, 여호와를 순종하여 이스라엘이 광야길 진행중에서 그러한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도 여호와가 누구신지를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출 이집트를 알고있는 이방 민족들에게 나타내시는 계기가 될 것이다. 흥미있는 것은 ךאפר הוהי ינא이다. הוהי ינא는 이집트와 다른 이방민족들 그리고 이스라엘에게 경험적으로 알려진 하나님이 시다. 바로 이 하나님이 ךאפר이시라는 점은 이스라엘은 순종을 통하여 이집트인들이 격었던 질병을 격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다르게 말해서, 이스라엘이 독자적이 되게되면, 광야 진행길에서 그러한 질병에 걸릴수 있으나, 여호와 의존적이게 되면, 그런한 질병의 가능성이 그들에게는 없을 것임은 여호와께서 그런 질병을 내리시지 않기때문임. 여기에 여호와를 “너의 치료자” 곧 이스라엘의 치료자로 표현하는 것은 여호와께서 질병도 그의 목적에 부합하게 조정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보여줌. 특히 광야가 많은 질병을 야기하는 곳임을 고려한다면, ךאפר הוהי ינא의 약속은 이스라엘을 위하여서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의 과정속에서 여호와의 보호에 대한 약속으로 받아들여야했을 것이다.
2) 배고픔으로 인하여 출 이집트에 대한 이스라엘 자손의 원망과 여호와의 공급(16장)
(1) 이스라엘 회중이 모세와 아론에게 원망(2-3절)
(2) 이스라엘 회중의 원망에 대한 여호와의 응답(4-36절)
- 여호와의 조처 요약(4-5절)
- 이스라엘 회중의 원망에 대한 여호와의 현현(6-10절)
- 현현 가운데 이스라엘 회중이 고기와 떡으로 배불리 시겠다고 약속하시는 여호와(11-12절)
- 여호와의 약속되로 저녁에는 메추라기로 아침엔 만나가 이스라엘 진 주위에 내려짐(13-14절)
-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만나에 대한 설명을 하고, 만나를 거두는 규정을 설명함(15-18절) - 만나를 거두는 규정을 어긴 이스라엘(19-20절)
- 안식일을 위한 만나를 거두는 규정(21-27절)
- 안식일의 규정을 어긴 자들에 대한 여호와의 책망과 안식일을 준수하길 명령(27-30절)
- 40년 광야유랑 동안 여호와의 공급을 기념하기 위하여 만나를 증거판 앞에 보관(31-36절)
3) 마실물이 없어서 여호와의 임재를 의심 이스라엘 회중(17:1-7)
(1) 목마름으로 인하여 출 이집트 한 것을 원망하는 이스라엘 자손들(1-3절)
(2) 여호와께 부르짓는 모세(4절)
(3) 여호와께서 지팡이를 들고 반석을 치라고 명령하심과 모세의 순종(5-6절)
(4) 여호와를 시험한 장소를 맛사 또는 므리바로 부름(7절)
4) 아말렉이 이스라엘 자손들과 싸움을 걸어옴(17:8-16)
(1) 아말렉의 공격(8절)
(2) 모세의 작전(9-14절)
- 여호수아에게 싸움을 지시하고 모세는 지팡이를 들고 산에오름(9-10절)
- 모세의 기도로 여호수아가 아말렉을 무찌름(11-13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아말렉과의 전쟁을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시고 아말렉의 멸절을 맹세하심(14-16절)
여호수아가 모세의 후계자가 될것임을 암시?
5) 모세의 가족을 동반해서 모세를 방문한 이드로(18:1-12)
(1)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출 이집트 시키신 구원 사역을 들은 이드로가 모세의 가족을 동반하여 모세를 방문(1-5절)
(2) 이드로를 영접하는 모세(6-7절)
(3) 모세가 이드로에게 그동안에 있었던 모든 여호와께서 보여주신 권능을 이야기함(8절)
(4)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여호와의 사역을 기뻐하고 하나님께 화목제를 드림(9-12절)
6) 모세가 이드로의 제안에 따라서 리더들을 세움(18:13-27)
(1) 모세 홀로 이스라엘 백성의 문제를 다루는 상황(13-16절)
(2) 효과적인 일 처리를 위하여 다른 지도자들을 세우길 제안하는 이드로(17-24절)
(3) 이드로의 제안을 체택하여 지도자들을 세운 모세(24-26절)
(4) 자기 나라로 돌아간 이드로(27절)
II. 시내산에서 언약의 당사자들의 만남(19장)
1. 여호와께서 시내산 언약을 맺기 위하여 이스라엘을 준비시키심(19:1-15절)
1) 여호와께서 산에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그의 소유가 되기를 제안(1-6절)
2)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서 여호와의 제안을 전하고, 전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의 제안을 수용함(7-8절)
3) 여호와께서 두려움을 야기하는 현현가운데 모세와 말씀하시는 목적(9절)
(여기에 모세가 산에 오른 것으로 보임)
4) 여호와께서 그와의 대면을 위하여 백성을 성결케 하도록 모세에게 지시(10-15절)
5)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서 여호와의 지시를 실행함(11-15절)
2. 시내산 언약 체결의 상황: 여호와의 출현과 그 현상(19:16-25)
1)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여호와 앞에 나옴(16-17절)
2) 모세가 하나님의 현현가운데 하나님과 대화(18-19절)
3) 부르심에 따라서 산에 오른 모세에게 백성에게 경고를 하라고 하시는 여호와와
모세의 대답(20-23절)
4) 내려가서 아론과 함께 올라오고, 백성에게 경고를 하라고 하심(24절)
5)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다(25절)
III. 시내산 언약: 아브라함 자손들의 국가적 탄생(출 20~40장)
1. 전체적인 구조이해
1) 봉신인 이스라엘을 위한 일부 언약 규정들(레위기 제외)에 대한 이해(출 20~23:19)
구조
A. 기본적인 규정들: 십계명(20:3-17)
B. 여호와의 임재로 인한 백성들의 반응과 여호와의 임재 목적(20:18-21)
C. 상세한 규정들: 20:22~23:19
2) 종주이신 여호와의 약속(23:20-33)
23:20-33에 언급된 여호와의 약속은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헤세드적인 관계(언약을 준수하는 신실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기위하여 이스라엘의 번영을 약속하심.
(1) 여호와께서 보내시는 사자를 순종했을때의 대가(20-23절)
- 약속의 땅에 이름(20절)
- 여호와가 이스라엘 편(21절)
- 여호와께서 가나안 민족들을 파멸(23절)
(2) 가나안 신상들을 경배하지 말라(24절)
(3) 여호와를 섬겼을 때의 결과(25-31절)
- 식량의 풍부(25절)
- 자손의 번성과 장수(26절)
- 여호와께서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심(27절)
- 여호와께서 가나안 족속을 서서히 멸절시키실 것임(28-30절)
- 가나안 족속들과 언약을 맺는 것에 대한 경고(32-33절)
그렇지않으면, 약속의 땅에 머물지 못할것임(33절)
3) 언약 체결 의식(24:1-11)
(1) 모세에게 아론과 함께 산으로 올라오라고 명령하시는 여호와(1-2절)
(2) 모세가 여호와께서 수여하신 언약규정들을 백성에게 낭독하고 백성은 그것을 준행하기로 동의(3절)
(3) 모세가 제의적 의식을 행함(4-8절)
(4) 모세와 아론 그리고 나답과 아비후와 70인 장노들이 하나님 앞에서 먹고 마심(9-11절)
4) 종주와 봉신의 만남을 위한 장소인 성막건조(24:12~40장)
구조
A. 봉신인 이스라엘 가운데 종주이신 여호와께서 거하실 성막 준비(24:12-31:18)
a. 증거판 수여를 위한 부르심(24:12-18)
b. 성막건조를 위한 하나님의 계시(24:12-31:18)
B. 봉신인 이스라엘이 언약을 파기(금송아지 숭배)와 합당한 조치(32장)
B' 종주이신 여호와의 임재거부로 인한 백성의 회개와 여호와의 은혜(33장)
A'. 회복된 언약과 종주이신 여호와께서 거하실 성막 준비와 완성(34-40:38)
a. 언약의 재체결(34장)
b. 성막건조를 위한 준비(35:1~36:7)
c. 성막건조의 과정(37-39장)
d. 성막을 세우라는 여호와의 지시(40:1-16)
e. 둘째 해 첫째 달 곧 그달 초하루에 성막을 세움(40:17절) - 여기에는 방향이 언급
f.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40:34-38)
구조설명: 이스라엘의 종주이신 여호와께서 거하실 성막에서 봉신인 이스라엘이 그들의 종주를 알현할수있는 것은 항상 여호와와 이스라엘의 언약관계를 상기시키는 언약의 기본규정들을 보관하고있는 언약궤가 여호와의 임재가운데 보관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제사장들은 수여된 제의식(예, 안식일 마다 진설병을 진열, 등불이 꺼지지 않도록함 등등)을 시행하여 성막에 임재하시는 종주이신 여호와와 봉신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항상 유지하는 직무를 이행한다.
고대근동 봉신조약에 종주와 봉신과의 관계는 조약의 규정들을 준수하는 것을 통하여 유지되었다.
2. 세부적인 구조이해(24:12~40장)
I) 호렙산에서 성막건조를 위한 하나님의 계시(24:12-31:18)
구조
A. 증거판을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부르심(24:12-18절)
B. 성막건조에 대한 요약(25:1-9)
C. 성막건조에 대한 상세한 지시: 지성소와 성소 및 성막 뜰에 배치할 가구들(25:10-28장)
D. 제사장들의 직분과 관련된 규정들(29장-30:21)과 거룩한 구별을 위한 규정들(30:22-38)
C'. 성막과 기구들을 만들 일꾼(31:1-11)
B'. 안식일 규례(31:12-17)
A'. 증거판(31:18)
2) 이스라엘의 배교: 금송아지 숭배(32장)
구조
A. 이스라엘 백성의 요청과 아론이 금송아지 상을 만들어 여호와의 절기를 선포(32:1-6)
B. 여호와의 진노: 이스라엘 백성을 멸절하시고, 모세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시겠다고 선언(32:7-10)
B’. 여호와의 명성과 아브라함 언약에 근거한 모세의 중보(32:11-14)
A’. 백성의 타락에 대한 모세의 조치(32:15-29)
a. 모세가 여호와께서 수여하신 증거판을 백성앞에서 깨트림(32:15-19)
b. 금송아지상을 가루로 만들어 백성에게 마시게함(32:20)
c. 모세가 아론에게 책임을 추궁함(32:21-24)
d. 레위사람들이 협력(32:25-29)
A’. 모세의 중보와 여호와의 응답(32:30-35)
A와 A'가 사상적으로 대응됨. 언약의 돌판을 깨트림은 백성이 언약을 파기 하였기때문(A). 그러한 죄를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A'). 모세는 지도자로서 백성의 잘못에 대하여 합당한 조처를 내리고(A-B-C-B'), 백성의 지도자로서 하나님게 중보기도를 함(A').
32:35의 네레이토의 해설은 32장과 33장을 단락적으로 나누는 역할을 함
3) 여호와 임재거부로 인한 백성의 회개와 여호와의 은혜(33장)
A.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입성을 허락하실것이나, 이스라엘 백성가운데 임재하시는 것을 거부(1-3절)
한 사자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 같다.
B. 이스라엘 백성의 회개(4-6절)
B.' 모세는 이스라엘 진에서 멀리떨어진 곳에 회막을 쳐서 여호와와 만나고, 백성은 이러한 광경을 보고 그들의 장막 앞에서 여호와를 경배(7-11절)
A'. 여호와께서 모세의 요청에 백성을 동행하시겠다고 약속하심(12-23절)
a. 모세가 여호와께 말씀: 이 백성을 함께 인도할 자를 보내주시길 요청(12-13절)
모세는 아론이 이 역할을 감당할 자가 아님을 알고있었고, 모세의 소명을 이행하는데 도움되는 동역자를 보내주실길 요청
b. 여호와: 친히 동행하심을 약속(14절)
c. 모세: 주의 동행에 대한 증거를 요청(15-16절)
모세의 이러한 반응은 자연스럽다(참조 위의 A를 보라)
a'. 여호아께서 모세에게 말씀: 모세를 잘아시고 그의 요청을 다들어 주시겠다고 하심(17절)
b'. 모세: 주의 영광을 보여주시길길 요청(18절)
c'. 여호와: 그의 영광이 모세에게 나타날 것을 약속하심(19-23절)
여기에 여호와의 말씀이 강조.
4) 언약을 재체결(34장)
A. 여호와께서 돌판 두 개를 준비하여 시내 산으로 올라오길 지시(1-3절)와 순종하는 모세에게 여호와 자신의 계시(4-7절)
B. 여호와 자신의 계시에 대한 모세의 반응(8-9절)
기도: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것이 이루어지도록 기도!!
C. 이제, 다시 언약을 세우시는 여호와: 아모리 족속들을 쫓으시겠다는 약속(10-11절)
B'. 언약의 기본 규정들 (12-26절)과 그것을 판에 새김(27-28절)
A. 모세가 돌판을 가지고 산에서 내려옴(29-35절)
5) 성막건조를 위한 준비(35:1~36:7)
성막 건조를 위한 지시를 주기전에 안식일 준수 규정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
안식일 준수는 단순히 6일동안 성막을 만들고 쉬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출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시는것과 여호와의 임재가 함께하실 성막을 짓는 것은 이스라엘에게 여호와께서 하신 사역을 기억하게 하시기 위함.
- 발단(prologue): 여호와의 날 - 안식일 준수 규정(35:1-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출하신 것을 기념하는 의미. 다시 이스라엘의 종주이신 여호와의 통치하에 여호와께서 그들가운데 임재하실수 있고, 백성들이 임재하시는 여호와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장소인 성막을 건조에 힘을 합하게 된다.
A. 모세가 성막 자재와 제사장의 옷을 위한 헌납을 요청(4-9절)
B. 모세가 회막 기구들과 제사장 옷을 만들 것을 지시(10-19절)
A'. 백성이 자원하여 소유물중에서 또는 자재를 만들어서 헌납(20-29절)
B'. 여호와께서 성막건조에 필요한 기술자들에게 지혜를 주심(30-35절)
지도자인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에 따라서 필요를 백성에게 전하고(A), 백성은 순종을 하며(A'), 그리고 모세가 여호와의 뜻에 따라서 백성에게 성막건조에 대한 지시한 것이(A') 시행될수있도록 여호와께서 기술자들에게 지혜를 주심(B').
- 끝말(epilogue): 여호와의 개입의 결과: 자원하는 기술자들과 자원하여 자재들 드린 백성들(36:1-7)
이 단락의 강조: 5절: 모세에게 이르되 “백성이 너무 많이 가져오므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일에 쓰기에 남음이 있나이다” 6절: 모세의 명령: ‘남녀들이 막론하고 성소에 드릴 예물을 다시 만들지 말라“
6) 성막건조의 과정(37-39장)
(1) 성막을 만듬(36:8-38)
(2) 성막의 가구들과 제사장 옷을 완성(37:1-43)
(3) 모세의 축복(39:43)
7) 성막을 세우라는 여호와의 지시(40:1-17)
8)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40:3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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