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책방이야기

[스크랩]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수의 세계) / 휴먼어린이 / 강미선 / 초등4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10. 15. 10:50

www.koresa.org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 수학이라는 조사가 있었습니다. 영어는 요즘 어렸을 때부터 많이 접해서인지 실력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 수학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포기하는 학생이 많아서 수학 성적은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공포의 수학'이 되어버렸지요.
여러분의 수학 수업 시간은 어떻습니까? 아직은 행복합니까? 아니면 벌써 수학이 점점 무서워지기 시작한 것은 아닌지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의 저자 강미선 선생님은 아이들이 수학을 멀리하는 원인을 기본 개념은 모른 채 문제풀이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더 나아가 문제를 풀기 위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럴 때 비로소 중고등학교에 가서도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수학이 쉬워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는 총 5권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이번에 우리가 함께 볼 1권 수의 세계 외에도 2권 연산의 세계, 3권 도형의 세계, 4권 측정의 세계, 5권 문제 해결력이 더 있습니다. 각 책들은 다시 [생각해보기 / 개념과 원리 / 통합 사고력 / 퍼즐과 게임 / 역사 속의 수학] 등 다섯 코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각해보기]를 통해 수학이 우리 일상생활과 어떻게 관련이 되어 있는지를 느끼게 해줍니다. [개념과 원리]를 통해 수학 개념에 담긴 다양한 의미를 알아보고, 다른 수학 개념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설명해줍니다. [통합 사고력]은 다른 교과목 또는 생활 속에서 그 개념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퍼즐과 게임]은 즐거운 수학 놀이를 통해 지루함을 달래주는 보너스이니다. 끝으로 [역사 속의 수학]은 수학 개념을 누가 제일 먼저 만들어냈는지, 어떻게 발달해왔는지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수학은 다른 책들과 달리 눈으로만 쓱 보아서는 사실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꼭 한 손에는 필기도구를 들고 직접 달려들어 문제를 풀어보기 바랍니다. 이 책에 설명된 개념들이 어떻게 문제 풀이 과정에 녹아있는지를 직접 온몸으로 체험해야 자신의 생생한 지식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작가의 바람대로 여러분이 수학과 조금 더 가까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말고 나머지 네 권의 책도 꼭 구해서 읽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 : 이선배독서교실
글쓴이 : 흐르는 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