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테크/탁교수호텔이야기

[스크랩] 호텔 경영 목표 방침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11. 3. 23:44
[유료] 해당 자료의 다운로드는 해피캠퍼스에서 가능합니다.

호텔경영의 목표및 방침에 관한 레포트

호텔경영을 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부분은 어떤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로 어떤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호텔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가를 생각해야 한다. 즉, 호텔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종사원들을 고용하여 개인적인 서비스(personal service)를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나 욕구를 충족시킬 시설과 설비가 구비되어야 하고,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호텔의 제도나 절차 등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경영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어느 호텔의 경영목표는 저소비관광객(low-spending tourists)인 검소하게 여행하는 사업가 또는 제한된 예산으로 여행하는 관광객(budget travellers)에 적합한 가장 기본적인 시설만 갖추고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한다는 경영목표로 호텔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에도 호텔은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이익을 극대화 시키고 동시에 고객에게는 그가 지불하는 현금의 가치를 분명히 느낄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경영기술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어느 호텔은 교통이 좋은 장소에서 최고급 리조트를 운영하면서 휴가철에는 장기투숙객을 유치하며, 비수기에는 소규모회의를 유치하도록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성공하기도 한다.


1. 경영목표 및 방침(Objectives and Polices)
호텔의 경영목표는 호텔등급, 소유방법, 호텔위치 및 시설과 서비스 제공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호텔경영을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경영목표 및 방침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지역사회와 호텔이용자의 관점에서 본다면 호텔은 고객이 원하는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해 호텔이용객의 만족을 충족시켜 주기를 바랄 뿐이다. 종사원들의 입장에서는 호텔이 좋은 근무조건으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곳으로 인식한다. 소유자들은 호텔영업이 잘 되어 호텔투자에 따른 많은 이익창출의 원천이 되기를 바란다.
이와 같이 호텔사업은 세 개 이상의 주요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그룹마다 한 가지 이상의 기본적인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http://mybox.happycampus.co.kr/a15391539/3485530
출처 : 서랍장
글쓴이 : 대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