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건강한생활

[스크랩] 목&어깨 통증이 생기는 원인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1. 15. 07:28
목&어깨 통증이 생기는 원인

01. 똑같은 자세와 동작이 통증을 유발한다.
02. 무거운 가방을 매거나 발에 맞지 않는 구두를 신는다.
03. 몸이 차고 혈액 순환이 되지 않는다.
04.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다.
05.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06. 나쁜 생활 습관을 가졌다.

무리한 일을 하지도 않았는데 목이 뻐근하고 어깨가 결려서 고민이라는 주부들이 많다. 목과 어깨 통증은 근육량이 적은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남자에 비해서 골격이 가늘기 때문에 뼈를 지탱하는 근육량도 적고 그 결과 근육이 쉽게 피로해져서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쉽다.

하지만 이런 목과 어깨 통증은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잠이 부족하면 근육이 제대로 쉬지 못해 결림이나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늘 똑같은 자세로 오랜시간 집안 일을 하거나 양반다리로 앉아 신문을 보는 등의 나쁜 자세로 인해 목과 어깨에 부담을 가중시킨다. 또한 아이를 안거나 업는 등의 잘못된 자세도 어깨 결림이나 통증을 유발한다.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동반되는 증상을 살펴 원인을 찾거나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항상 그렇다고 생각하고 심한 통증을 참으면 더 큰 병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즉 결림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손가락이 저리고 귀가 울리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도록 한다.



목과 어깨 근육을 단련하는 예방법


근육을 많이 쓰게 되면 근육 섬유가 발달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된다. 하루 10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시켜보자.

팔을 쭉 편다

이불이나 얇은 매트 위에 누워 시선은 앞을 향하게 하고 양 팔은 머리 앞쪽으로 쭉 핀다. 가슴은 바닥에 대고 양팔과 목을 바닥에서 들어 올렸다 내리는 것을 5회 이상 반복한다.

목을 앞뒤로 민다

양 손을 깍지 끼어 이마에 댄 다음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양 손을 버티듯 힘을 주어 뒤로 민다. 반대로 깍지 낀 손을 머리 뒤로 대고 같은 방법으로 민다.

양 팔을 당긴다

팔꿈치를 굽혀서 양 손이 어깨에 닿을 만큼 당긴다. 가슴은 바닥에 댄 채 양 손과 목을 바닥에서 들어올렸다 내렸다 한다. 부드러운 매트 위에서 하면 더 효과적이다.

목을 좌우로 민다

오른손을 머리 오른쪽 옆면에 댄다. 목은 오른쪽으로 기울이고 손은 버티는 것처럼 힘을 줘서 왼쪽 위 방향으로 민다.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목과 어깨 통증 재빨리 잡는 대처법

목이 뻐근하고 어깨가 결릴 때는 마사지나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어깨가 돌처럼 딱딱해지기 전에 손을 쓰는 것이 좋다. 통증이 약할 때 빨리 대처해야 고생하지 않는다.

[ 근육을 늘여주는 운동법 ]

어깨를 열었다 닫는다
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위팔과 어깨가 수평이 되도록 팔을 들고 양 팔꿈치가 맞닿도록 팔을 몸 앞쪽으로 닫았다 열었다 한다.

어깨를 들었다가 내린다

양 어깨가 귀에 닿을 만큼 어깨를 추켜올렸다가 숨을 천천히 뱉으면서 힘을 완전히 빼고 어깨를 단번에 뚝 떨어뜨린다.

목을 숙였다 젖힌다

목을 앞으로 숙여서 등쪽 근육을 늘여준 다음 천천히 목을 뒤로 젖힌다. 등 근육이 늘어졌다 오므렸다하는 움직임을 느끼면서 반복한다.

어깨 관절을 움직인다

팔을 위쪽으로 쭉 폈다가 사선을 그으며 내린다. 통증이 심한 사람이 하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
글쓴이 : 수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