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붘이야기

[스크랩] iPhone 활용 초보자 가이드 1 - iPhone 3G/3Gs의 선택 및 iTunes설치 및 활용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6. 6. 10:45

이미 아이폰 3Gs에 대한 나름의 리뷰(?)는 이미 업로드 했지만 아무래도 단순 수박 겉?기식의 소개기 개념이 강한 듯 해서

초보자 분들이 좀더 쉽게 아이폰에 다가갈 수 있도록 초보자 가이드라는 명목으로 연재 컨텐츠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본 컨텐츠는 가급적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지만, '아이폰 뽀개기 카페'에만 공식적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퍼가기는 자유이나 출처를 잘 표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iPhone 활용 초보자 가이드 1

iPhone 3G/3Gs의 선택 및 iTunes설치 및 활용



1. 아이폰의 종류와 선택


우선 아이폰을 사용하기로 결심 했다면 3G와 3Gs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두 제품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입니다.


iPhone 3G는 Apple사의 최초의 전화기였던 GSM 방식의 iPhone 2G의 후속 제품으로 WCDMA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국내 통신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WCDMA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아는 유저들이 국내 도입을 촉구하는 원성의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iPhone 3G에는 UMTS/HSDPA(무선 전화 망 및 무선 데이터 통신), Wi-Fi, 블루투스 2.0을 지원하는 무선 통신 칩셋들과 브로드컴 사의 GPS, 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시스템 성능을 높이고 AF지원 300만화소 카메라와 디지털 나침반 등을 적용한 제품이 3Gs입니다.


아래의 간단한 스펙 비교표를 통해 두 제품간의 차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G와 3Gs 모델 모두 블랙/화이트 색상이 출시되어 있으며, 외형상 동일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두제품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게는 2g 가량 차이가 나지만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하지만 위의 스펙에서도 보여지는것과 같이 CPU 및 메모리를 기반으로 처리속도 및 기타 하드웨어 사양이 3Gs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Gs는 3G보다 CPU는 약 3배, 메모리는 2배 향상되었으며, HSDPA의 전송 속도또한 7.2Mbps로 2배 높습니다. 이외에도 터치감도의 향상과 카메라 기능이 200만 화소에서 300만 화소로 늘어났으며, 자동 AF와 자동 화이트 밸런스, 접사, 동영상 촬영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타 사양으로는 음성인식 보이스 컨트롤, 내장된 Nike+ 지원, 디지털 나침반 등이 제공됩니다.


3GS와 3G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처리속도와 디지털 나침반의 내장 유무입니다. 디지털 나침반 기능을 어디다 써먹나 하고 의문을 가지실 분이 계시겠지만, 디지털 나침반은 단지 방위를 가르키는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위치 기반 정보를 수신하는 GPS와 무선인터넷인 HDSPA/Wi-Fi와 연동하여 증강현실 소프트웨어를 구동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 소프트웨어 소개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폰은 전화기능과 MP3 플레이어로서의 기능 구현 뿐만아니라 모바일 인터넷과 게임, 동영상, 각종 어플리케이션 등의 다양한 활용성을 즐기는데에는 3G 제품으로도 충분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하드웨어 퍼포먼스에 비중을 크게 두고있거나 대용량의 메모리가 필요한 사용자를 비롯하여, 증강 현실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사용자라면 3Gs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기존에 카페에 게시되어 있는 블랙폰님의 아이폰 3GS와 3G의 차이점을 참고하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cafe.daum.net/breakiphone/Fcf9/44



2. 아이폰 3G/3Gs의 구성품


iPhone은 상당히 심플한 패키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서 게시했던 기본 소개 리뷰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Apple사는 소비자가 구입한 제품의 박스를 열고 제품을 꺼내들 때 생기는 설레임이나 그런 것 따위는 안중에도 없나봅니다.


그냥 박스의 뚜껑을 열면 바로 아이폰이 눈에 띄며 불친절한 매뉴얼과 필수 구성품 몇가지로 끝입니다.


아이폰 본체, 애플 이어폰 (리모콘과마이크 포함), 독 연결용 USB 케이블, USB 전원 어댑터, 심카드 분리 클립, 설명서




3. 아이튠즈 설치


iPhone 3G나 3Gs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구매했다면 이제 즐겁게 활용해야 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런데 당췌 전화를 걸고 받는 것 이외에 기본어플리케이션 살짝 돌려보고 뭘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일반적인 휴대전화들은 그저 전화를 걸고 받고 내장된 부가기능 몇가지만 사용하면 끝이지만, 아이폰은 우수한 하드웨어 성능과 무궁무진한 소프트웨어 덕분에 할수 있는 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iPhone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iTune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반 휴대전화들도 촬영한 사진을 PC로 저장하거나 기타 부가기능의 활용을 위해서는 각각의 제조사 마다 또는 제품 모델별도 전용 Sync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iPhone도 마찬가지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그것이 바로 iTunes입니다.


iTunes는 일반 휴대전화들이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용 프로그램이 아닌 그 목적과 활용도가 다양한 소프트웨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MP3 및 영상컨텐츠 플레이어로의 독립적인 활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컨텐츠(음원 및 영상 등)의 구매도 이루어지고 iPod 및 iPhone의 관리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별도의 게시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apple.com/kr/itunes/download/

가장 먼저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DOWNDLOAD NOW 버튼을 클릭하여 아이튠즈를 다운받고, 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각종 동의 항목을 확인하고 설치된 아이튠즈 화면입니다.



아이폰을 동봉된 USB 케이블을 통해 PC와 연결하면 위 화면과 같이 좌측(1)에 iPhone 항목이 생성되며, 해당 장치를 클릭하면 아이폰 정보와 버전, 옵션, 저장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옵션항목에서는 아이폰 관리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설명을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관리 항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옵션 항목의 설명에 앞서 아이튠즈를 이용한 음악, 동영상 등의 파일을 아이폰에 전송하는 작업에는 "동기화"라는 항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동기화는 사전적의미 처럼 양쪽 모두를 동일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말해 컴퓨터와 아이폰의 상태를 같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이 동기화에는 "자동 동기화"와 "수동 동기화"가 존재합니다.


(1) "iPhone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동기화"는 자동으로 컴퓨터 컴퓨터내의 파일 등을 아이튠즈에서 검색하고 해당 컴퓨터에는 있고, 아이폰에는 없는 파일을 아이폰에 복사하여 자동으로 동기화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는 해당 컴퓨터에는 있는 파일이 아이폰에 없을 경우에 아이폰으로 파일을 자동으로 복사하며, 해당 컴퓨터에 없는 파일이 아이폰에 있을 경우에는 아이폰의 항목을 삭제하여 양쪽 모두를 같게 만들게 됩니다.

다시말해 "자동 동기화"가 선택된 상태에서 하드디스크의 용량 부족 등을 이유로 해당 컴퓨터의 어떠한 파일을 삭제한다면아이폰 연결과 동시에 자동 동기화의 진행으로 터치의 해당 내용이 삭제됩니다.


(2) "선택한 노래 및 비디오만 동기화" 는 선택한 노래와 비디오 항목에 대해서만 자동으로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일종의 한정적 자동 동기화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음악과 비디오를 수동으로 관리" 는 수동으로 파일관리를 진행하는 것으로 수동 동기화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초보 사용자 분들은 (1), (2)번의 자동 동기화 보다는 (3)의 수동 동기화를 선택 체크하여 수동으로 파일관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으로 1차적인 아이튠즈 설정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음악 및 비디오를 아이폰에 전송해보겠습니다.



-아이튠즈를 통한 음악 전송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전송하고자 하는 음악 폴더 또는 파일을 드래그를 통해 아이튠즈에 전송합니다.



불러와진 음악 파일을 Crtl+마우스 또는 Shift + 마우스 등으로 선택하여 아이폰에 전송할 파일을 선택하여 지정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채로 드래그 하여 장비탭 내부의 iPhone의 음악 폴더에 내려놓습니다.



이후에는 이이튠즈 중앙 상단에 파일 전송 창이 생겨나며, 아이폰은 "동기화 진행 중" 으로 표시됩니다. 이때에는 PC를 강제로 종료하거나 케이블을 분리하면 동기화가 중단되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위와같은 방법을 반복해서 넣고 싶은 음악이나 앨범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를 이용한 비디오 전송



비디오 전송은 음악 전송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전송하고자 하는 비디오 파일을 드래그를 통해 아이튠즈에 전송합니다.

아이튠즈에서 지원되는 동영상은 MPEG-4 코덱이나, MPEG4 기반의 H.264 코덱으로 인코딩이 되어진 MP4 파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어떠한 동영상 파일을 불러들였을때 아무런 반응이 없이 추가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위에서 설명한 코덱조건이 맞지 않는 경우 입니다. 이 경우에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해당 코덱으로 인코딩 하셔서 다시 적용하면 정상적인 비디오 추가가 가능합니다.



삭제는 장비 필드에서 삭제하고자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해당파일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후 "삭제" 항목을 선택하는 것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너스 Tip

일반적인 MP3 플레이어나 휴대전화과 같이 간편한 폴더/파일 복사 방식으로 아이폰 사용하기


아이튠즈의 사용에 대해 어떠한 이유로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거나, 일반적인 MP3 플래이어의 사용과 같이 윈도우즈 탐색기 등을 통해 음악파일을 전송하고자 할 경우 xplay 프로그램을 통해 USB메모리에 파일을 복사하듯이 간편한 음악 전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diafour.com/products/xplay/


xplay의 실행화면은 윈도우즈 탐색기 화면과 거의 유사하므로 전송하고자 하는 음악 파일을 songs 폴더에 복사하기만 하면 아이폰에서 전송한 음악 파일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단,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재생순서, 파일명, 태그 등의 설정 이용에는 아이튠즈에 비해 제약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이폰 구매에서 부터 iTunes 기초 사용까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다음 회차에는 아이폰의 기본 어플리케이션 소개 및 iTunes의 컨텐츠를 구매하기 위한 계정 등록 방법과 컨텐츠 다운로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아이폰뽀개기
글쓴이 : Chals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