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테크/인맥이야기

비즈니스 인맥기술(친근,관심,가치)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6. 25. 07:34

샬롬

인맥의 기술입니다.

이제 정보도 아니고 기술도 아닙니다.

이제는 인맥입니다.

어떻게 하면 인맥네트워크를 잘 할 수 있을까요

본인입니다.본인의 지속적인 노력입니다.

아래내용은 "비즈니스 인맥의 기술"의 책자에서 요점 정리 된것입니다.

너무 너무 좋아요

 

관계 맺기란 당신이 얼마나 사람들을 친근하게 대하고, 얼마나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며, 얼마나 먼저 그들을 위해 기꺼이 가치를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러한 3가지 자세를 겸비한다면, 당신은 값진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인맥을 위한, 그리고 관계를 위한 내용만을 담고 있다

- 지금 당장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들 4~5명을 적어보라. 이름 뒤에 한두 문장으로 그들이 어떻게 당신에게 도움을 주었으며, 앞으로는 어떤 식으로 계속 도움을 받고 싶은지를 적어라. 그리고 그 밑에 당신이 어떻게 그들에게 도움을 주었는지도 적어라. 이런! 그들에게 도움을 준 것이 없다고? 설사 있더라도 충분치 않았다고?


첫 번째 질문 : “누구를 알고 있나?”

- 당신이 지금까지 살면서 관계를 맺어온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아마 수천은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당신의 삶과 연관이 있는 사람은 그중 극히 일부에 불과할 것이다.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신에게서 멀어져 갔기 때문이다. 당신은 그 사람들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지울 수가 없다. 단지 지금 그들과 연락을 끊고 있을 뿐이다.


두 번째 질문 : “관계는 잘 유지되고 있는가?”

세 번째 질문 : “관계를 맺는 법을 아는가?”

- 당신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면 어디서든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어떤 관계이든 그 관계가 가져올 가능성은 결코 무시될 수 없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네 번째 질문 : “누가 당신을 알고 있나?”

- 만일 당신이 자신을 시장에서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든다면, 다른 사람들이 먼저 당신과 관계를 맺고 싶어 할 것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을 시장에 가치 있게 내보이는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관계를 찾아 당신에게로 이끌려오게 된다. 관계 맺기의 가장 강력한 요소는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구를 아느냐가 아니라, 누가 당신을 아느냐이다.


제 1자산 누구를 알고 있는가?


알고 지내온 사람들과 가치를 연결하기

- 일단 당신의 인맥 리스트를 만들어보자. 가장 쉬운 방법은 그룹 단위로 정리하는 것이다. 그룹별로 리스트를 만들었으면, 가능한 모든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서 이메일 주소를 얻어내라. 그리고 올해 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알아낸 뒤, 이를 어떻게 해결해 줄지를 생각해 보라. 당신이 도움을 주면 소문은 퍼지게 되어 있다.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고, 계속해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라.


현재 당신의 가장 큰 자산 : 당신의 인맥 자본

- 사람들에게 더 많이 베풀수록, 그들은 점점 더 당신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사람들에게 더 많이 베풀수록, 당신은 점점 더 그들에게 큰 의미가 될 것이며,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물론 반대도 성립한다.

- 우선 접촉해야 할 10명을 선별해서 각 이름 옆에 앞으로 30일 이내에 할 수 있는 실행항목을 하나씩 써 넣는다. 만일 매달 10가지를 할 수 있다면, 1년에 120가지의 가치들을 만들어 내는 셈이다. 그 정도면 당신의 인연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나가기에 충분한 숫자다.


“빌, 숙제해야지! 관계 맺기 숙제”

- 만일 내가 당신에게 내일까지 당신의 직업과 삶의 발전에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 5명과 새로운 관계를 맺어 오라고 한다면 어떨까? 당신은 그들과 관계를 맺을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을까? 단지 인맥을 얻고자 갈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얼마만큼 준비가 끝나 있느냐는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준비도 하기 전에 인맥부터 만들려고만 한다.


제 2자산 무엇을 원하는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른다면, 결코 그것을 얻을 수가 없다

- 관계 맺기는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누구와 같이하고 싶은지, 이 두 가지를 정확히 알고 조합하는 일이다. 그래서 이를 치밀한 계획과 우연의 조합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 관계를 맺어온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자문해 보라

- 누군가에게 가치를 준다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이다. 이는 달라고 하기보다 먼저 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그들이 당신을 도와주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을 도와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 더 많이 줄수록 더 많이 얻는다는 것을 나는 알았다. 하지만 대부분은 내가 베푼 사람들로부터 직접 돌려받지는 못한다. 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게 세상 돌아가는 방식인 것 같다.

- 무엇을 찾건 간에 그것은 일단 당신 자신에게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자신에게조차 원하는 것을 명확히 정의할 수 없다면, 당신이 만나려는 사람은 그게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도 못할 것이다.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는 동안, 남들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라.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제 3자산 무엇을 할 것인가?


네트워킹 기법 : 6.5가지 효과적인 네트워킹 성공의 원리

-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 전까지는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당신이 뭘 하는지에 대한 따분한 이야기들이 아니라, 당신이 어떤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라. 당신의 도움이 어떻게 상대의 관심을 불러올지 자문해 보라. 관심은 약속으로 이어진다. 네트워킹의 목적은 약속으로 이어지도록 관심을 얻는 것이다.


중요한 사람들을 만나는 방법

-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계를 맺을 때, 자신의 방식을 강요하거나,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른다. 그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는 말하면서도,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는 행동은 꺼린다. 이러한 태도로 관계를 맺으려 든다면 실체가 없게 된다. 당연히 거절당할 수밖에 없다.


접촉을 관계로 전환하기

- 관계를 만들고 튼튼히 다지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2가지 방법은, 작지만 개인적인 것들을 선물하거나, 사소하지만 개인적으로 선호할 만한 호의들을 베푸는 것이다.

- 말한 것보다도 더 많은 것을 행동으로 보인다면, 분명 당신은 비즈니스에서 관계를 한층 더 강화시킬 수 있다.


제 4자산 어떻게 관계를 만들 것인가?


어디서부터 관계를 시작할 것인가?

- 사람들은 좀 더 나아지고 싶어서 네트워킹행사에 간다. 다른 사람들이 더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되도록 당신은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함을 명심하라.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라.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나와 관계를 맺음으로써 더 나아질 수 있을까? 이는 단지 네트워킹 행사만을 위한 전략이 아니다. 언제, 어디서든, 그 누구와 관계를 맺든 간에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어디에서 관계를 시작할 것인가?

- 대부분의 세일즈맨들이 자주 범하는 치명적인 실수는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자꾸 뭔가를 파는 방향으로만 몰고 가려하는 것이다. 이는 커다란 실수가 아닐 수 없다. 게다가 관계 맺기마저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고객들은 스스로 사고 싶어 하지, 누군가에게서 떠밀려서 물건 팔린 꼴을 당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고객들의 주의를 끌고 싶다면, 프레젠테이션은 그들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그들을 위한 가치와 이익을 보여주어야 한다.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에서 고객과 관계를 성공적으로 맺지 못했다면, 그 결과는 뻔하다. 가장 먼저 팔아야 할 것은 세일즈맨 자신이다. 만일 고객이 당신이라는 사람을 사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당신이 팔려고 하는 것을 결코 사지 않을 것이다.


누구와 관계를 시작할 것인가?

- 데일 카네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애쓰는 2년보다도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2개월 동안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제 5자산 누가 당신을 아는가?


알려지기 위한 첫 단계

- 세상 모든 회사들이 자사의 세일즈맨에게 다양한 판매 방법들을 가르치고 강요하고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우스운 일이다. 이보다 비효율적인 일은 없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정말로 가르쳐야 할 것들은 포지션을 설정하는 방법,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방법, 주의를 끄는 방법, 그리고 관계를 맺는 방법들이다. 세일즈 문구들을 줄줄이 읊어대는 것보다는 상대에게 가치를 제공하여 신뢰를 만드는 일이 훨씬 더 쉽다.

-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베풀기 시작하면 반드시 그 사람들도 당신에게 보답할 방법을 찾을 것이다. 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말이다.


당신에게 이끌린 사람들 관리하기

- 당신에게 이끌려, 관계를 맺으려고 하는 사람들 모두가 당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것이다. 당신과 관계를 원하는 사람들 모두를 존경과 품위로 대하라. 항상 세상은 내가 준 것만큼, 아니 그 몇 배 이상을 돌려받게 되어 있는 것 같다.


알려지기 위한 3가지 비법

1) 글쓰기 :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15분은 글쓰기에 할애하라. 그리고 다음날 이를 다시 편집해 나간다. 전날 보지 못했던 결점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크게 소리 내어 읽어라. 소리 내어 읽을 때마다 글의 모든 결점들이 나타날 것이다.

2) e-Zine : 중요한 것은 매주 발송되는 그 세일즈 메시지들이 아니다. 12만 명에 이르는 세일즈 종사자들과 어떻게 접촉을 하는가 이다. 당신의 고객이 활용할 수 있는 26가지 팁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어라. 이제 당신은 6개월 분량의 가치를 갖춘 것이다. 죽을 때까지 매주 발송하라.

3) 연설 : 글을 더 많이 쓸수록, 더 많은 연설내용을 긁어모을 수가 있다. 만일 당신의 정보가 가치 있고, 당신이 일말의 열정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메시지는 잘 받아들여질 것이다. 계속해서 글을 쓰고, 계속해서 당신만의 가치체계를 구축하라.


몇 가지 추가적인 방법들

- 1992년 이래로 나는 1800회 이상의 연설과 세미나를 해왔다. 이 모두가 누군가의 요청을 받아서 한 것들이다. 1800여 개의 요청. 단 한 번도 내가 요청한 적은 없었다. 이것이 글쓰기의 힘이다. 이것이 가치를 먼저 주는 것의 힘이다. 이것이 바로 가치 있는 메시지로 청중들 앞에 서게 된 결과이다.


제 6자산 관계 속에 숨겨진 힘


그룹 속에서 관계 맺기

- 나는 모음에 단순히 가입만 하진 않는다. 참여한다.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는 그 조직을 리드한다. 성공을 측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당신의 참여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때 다시 한번 “점점 더”의 법칙이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만일 돈 때문에 모임을 참여하려는 것이라면, 시작도 하지 말라.


잡담하는 사람들은 실없어 보인다

- 당신이 무엇을 말하느냐는 남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준다. 당신이 말을 하는 동안, 사람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생각하고 결정한다. 당신을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그리고 당신과 관계를 더 진척시켜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그들이‘Wow(우와)!’라고 놀라게 하라 (기억에 남는 것 + 가치)

- 최근 남들에게 “Wow!”라고 소리 지를 만한 일을 한 게 언제인가? 베푸는 사람의 입장에서 “Wow!”라는 말을 듣기 위해서는 종종 창의성과 개성이 필요하다. 무엇이든 기억에 남을 만한 것들은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을 준다.


지속적인 접촉을 유지한다

- e-Zine를 통해서 꼭 제공되어야 할 핵심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그들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정보, 그들의 이익과 생산성을 높여 주는 정보이다.

- 경쟁자와 나를 얼마나 차별화하고 있나? e-Zine이 차별화에 도움이 될까? 만일 경쟁자가 내일부터 근사한 e-Zine을 발행한다면, 당신의 기분은 어떠할까?


제 6.5자산 관계들의 가치


에필로그 관계 맺기 마스터하기


중요한 관계를 만들어 내는 방법

- 관계 맺기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그것이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항상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 하지만 커다란 의문은, 그들도 역시 당신과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가?.. 하는 점이다.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

- 평소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연락할 때는 “요청”을 하기보다는 뭔가를 “제공”하는 형태여야 한다. 즉 뭔가를 부탁할 때만 연락을 한다면, 언젠가 당신은 누구도 받지 않는 전화만 걸게 될 것이다.


평생 관계 프로세스

- 인생에서 사람들은 두 가지의 커다란 결정을 하게 된다고들 말한다. 어디로 가느냐와 누구와 함께 가느냐 하는 것이다. 나는 어디로 가는지 그리고 같이 가야할 사람이 누군지를 알고 있다. 당신도 그러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