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테크/동영상세상

[스크랩]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12. 1. 28. 21:12


갈등을 처리하는 4가지 유형

 

 

이철우 박사님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심리 이야기, Dr. 프로이트입니다. 오늘은 '갈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텐데요.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갈등이 아닐까 싶네요. 늘 좋은 사이로 지내면 좋겠지만, 매일 보는 얼굴이 껄끄러운 사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텐데요. 그래서, 공개합니다~!! 갈등을 처리하는 4가지 방법!!
 
 

 
어차피 피할 수 없는 갈등이라면 그것을 얼마나 슬기롭게 처리하는가가 더 중요하겠죠. 갈등을 처리하는 방법은 의외로 다양한데요. 사회심리학에서는 수많은 갈등처리 방법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회피형과 동조형이 있는데요.
 
 

 
 
회피형이란 문자 그대로 갈등 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잠자코 있는 경우입니다. 상대방을 의식적으로 피하고 마주치더라도 말을 하지 않죠. 말을 나누기는 하더라도 갈등문제를 직접 말하지 않고 돌려 말하거나 농담조로 이야기하는 것도 이 유형에 속합니다. 대개의 사람들이 이런 방법으로 갈등에 대처하는데요. 하지만 가장 좋지않은 유형이 바로 이 회피형입니다.
 
 

 
 
두번째로 동조형은 갈등상황을 일으킨 상대방의 요구나 주장에 스스로를 맞추어가는 유형입니다. 속으로는 불만이 있어도 상대방의 의견에 맞춰서 갈등을 처리하려는 방법인데요. 이러한 표면적 동조는 상대방의 낯을 깎지 않고 갈등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이것이 거듭되면 본인이 견디지 못합니다.
 
 

 
 
공감적 조정도 이 유형에 속하는데요. 공감적 조정은 상대방이 갈등을 빚어낼 수밖에 없던 처지를 이해해서 스스로의 주장을 상대에 맞추어 주는 것이죠. 이밖에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내면적 동조도 있는데요. 지나고보니 갈등관계에 있는 상대의 말이 맞는 것 같아 그것에 전적으로 따라 주는 것이죠. 하지만 사람이란 누구나 자존심이 있기 때문에 반성이 수반되어야 하는 이런 식의 내면적 동조는 흔하지않죠.  
 
 

 
 
그러면 세번째와 네번째를 알아볼까요? 여기에는 개별형과 통합형이 있습니다. 먼저 개별형은 갈등관계에 있는 당사자들간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뜻하는데요. 가령 사회적으로 상급자라면 자신의 의견에  따라 줄 것을 직접 요구하거나 명령할 수 있죠. 이러한 요구나 명령에 하급자가 따라준다면 갈등상황은 표면적일지는 몰라도 즉각 해소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하급자가 상급자를 설득해서 그 갈등을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설득 자체보다는 설득할 엄두를 내는 것이 훨씬 더 어렵기 때문이죠. 
 
 

 
 
다음으로 통합형은 개시(開示)라는 단어와 가까운데요. 그 의미처럼 가슴을 열어서 그 속을 보여준다는 뜻이죠. 이렇게 갈등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 그리고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솔직하게 전달함으로써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습니다. 협력적 제안 역시 이 유형에 속하는데요. 상대를 비난하지 않고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개시와 비슷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실제로 어떤 갈등 해결 유형을 얼마나 택하고, 얼마나 해결하는지 궁금하시죠? 일반적인 통계는 어떤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회피형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었는데요. 우선 피하고 보는 것이 가장 쉽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자신의 감정에 충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우선 피하고 보자는 생각이네요.
 
 

 
  
하지만 회피형은 제일 낮은 정도의 해결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회피형의 경우는 설사 해결되더라도 상당한 냉각기간이 필요합니다. 냉각기간 동안에 겪어야 하는 마음고생이란... 어휴...    다들 경험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리고 동조형은 그 다음이네요. 하긴, 표면적이든 내면적이든 자신의 의견을 바꾼다는 것이 쉽지가 않죠. 직접 자기의 의견을 피력해야하는 개별형은 그 다음이고, 가장 좋은 통합형을 택하는 사람이 제일 적습니다. 통합형이 좋은 방법이겠지만 무엇보다 실천이 제일 중요할텐데요. 갈등을 처리하기 위한 중요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의견을 솔직히 밝힌다
(2) 상대를 절대로 비난하지 않는다
(3)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하지 않는다
(4) 서로가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물론 이 4가지를 실행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식적으로라도 4가지를 지키려 하다보면  어느 틈에 갈등이 많이 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갈등이 벌어졌을 때 무조건 피하거나 겉으로만 해결된 척하고 마음이 불편하셨던 분들은 일단 마음을 솔직하게 열어 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겠어요~~

 

 *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재생됩니다 (재생이 안되면 쪽지로!!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출처 : 빌리쉰
글쓴이 : 빌리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