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Mbti적성검사

[스크랩] SP 기질의 Teaching Style

명호경영컨설턴트 2012. 9. 16. 20:03


 * SP 기질의 Teaching Style  
+가르침은 변화의 단계
->교실 내에서 자극과 다양성을 필요로 한다.
+학급은 자극들이 다양하게 있는 곳으로 만든다.
-> 많은 교재들, 눈을 자극하는 빛깔, 귀를 자극하는 다양한 소리를 보유
+감각적 자극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실 내에서 활동과 움직임을 장려
+관례적이지 않고 학생들을 활발하게 만든다.
-> 교실은 좀 혼란스럽지만 실제 체험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학습이라는 명목으로 소란스러움과 혼란을 인내 할 수 있다.
+실용적 즉시성을 학급에 도입 
-> 교실에서 진도는 다양성과 즉흥성에 대한 욕구를 반영
+언어의 격식을 차리지 않고, 학생이 자유분방하게 개인의 기량을 나타내도록 격려
★ESTP
+학생들 몸짓언어를 관찰하여 동기부여
+전략적이며 미래가 아닌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가르치는데 초점
+인생을 즐겁게 사는 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침
+도전과 자극을 선호
+친근하고, 변화에 대한 분위기를 허용
-오랫동안 일정한 노력을 기울이는 능력이 이들에게는 자연스럽지 않음
-규정된 교과과정의 모든 요소들을 완성시키지 못함
-과도한 재미추구로 비판을 받게 됨
-너무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학급에 이런 기술을 과도하게 사용
★ISTP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길 좋아함
+말로써 설명하기보다 직접 시범으로 보여줌
+학생들에게 과제의 구성요소들을 어떻게 분석하고 
 그 구성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가르침
+학생들이 해결점을 찾도록 실험하는 상황을 만들어줌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동시에 작동되어지는 방법을 보여줌
-자유를 소중히 여거서, 무엇을 할 것인지 학생들에게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학생들에게 칭찬을 잘 하지 않음
-일상적인 것을 지겨워 함
-냉철함을 유지하고, 주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하는 사람으로 물러서 있음
★ESFP
+교실 내의 많은 움직임을 장려하고 웃음꽃을 피움
+교실에서의 다양한 행동에 대해 관대함
+삶의 부정적인 면을 완화하기 위해 유머를 사용함
+학생들이 삶의 즐거움으로 빨리 돌아올 수 있게 가능한 빨리 문제를 처리하도록 가르침
+순간순간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교재의 
 새로운 사용방법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을 잘 활용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규칙과 규범을 잊어버리거나 무시해버리는 경향
-말없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견해를 표현하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음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즐겁지 않은 상황은 무시
-이론적 학습을 좋아하지 않음
★ISFP
+학생들에게 삶의 즐거움을 조용히 표현
+그들의 신념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한 학생들의 차이점에 대해 관대함
+학급 안에 학생과 교사의 개성을 표현하는 예술적 재능이 존재함
+가능한 학생들에게 개인적 자유를 많이 허용
+학생들의 진정한 필요에 조용히 주의를 기울임
-대부분의 시간을 너무 느긋하게 보냄
-학생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지 못함
-행정가들이 규칙과 한계를 더 강조하게 되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긴박한 상황을 잘 다룰 수 있으나 단원계획처럼 계획을 요구하는 것들을 잘 다루진 못함
=위의 내용은 MBTI Newsletter 33호를 부분발췌, 편집하여 올린 내용입니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