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기본적인 영어문장구조
영어에서 제일 기본적인 문장은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진 1형식 문장입니다.
기본 문형)
1. 해가 떴다. The sun rose.
2. 그들이 왔다. They came.
3. 그는 생각했다. He thought.
4. 나는 갔다. I went
5. 내 동생이 놀았다. My sister palyed.
6. 아빠가 계신다. My dad is.
위 기본 문형에 내용을 첨가하면 부사구가 포함되는 1형식의 긴 문장이 됩니다.
첨가 문형)
1. 해가 동쪽에서 떴다.
The sun rose / in the east.
2. 그들이 아침 일찍 왔다.
They came / early in the morning.
3. 그는 잠시 생각했다.
He thought / for a moment.
4. 나는 아침 7세에 학교에 갔다.
I went to school / at seven in the morning.
5. 내 동생이 인형을 가지고 놀았다.
My sister played / with a doll.
6. 아빠가 정원에 계신다.
My dad is / in the garden.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진 1형식 문장입니다.
기본 문형)
1. 해가 떴다. The sun rose.
2. 그들이 왔다. They came.
3. 그는 생각했다. He thought.
4. 나는 갔다. I went
5. 내 동생이 놀았다. My sister palyed.
6. 아빠가 계신다. My dad is.
위 기본 문형에 내용을 첨가하면 부사구가 포함되는 1형식의 긴 문장이 됩니다.
첨가 문형)
1. 해가 동쪽에서 떴다.
The sun rose / in the east.
2. 그들이 아침 일찍 왔다.
They came / early in the morning.
3. 그는 잠시 생각했다.
He thought / for a moment.
4. 나는 아침 7세에 학교에 갔다.
I went to school / at seven in the morning.
5. 내 동생이 인형을 가지고 놀았다.
My sister played / with a doll.
6. 아빠가 정원에 계신다.
My dad is / in the garden.
제일 많이 쓰이는 영어문장구조
영어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문장 구조는 2형식 문장입니다.
2형식은 '주어 + 동사 + 보어'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e 동사가 '~이다'의 뜻일 때 ~에 해당하는 말을 '보어'라 하는 데, 이 보어를 써 주어야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ex) I am /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Seoul is / a large city. (서울은 큰 도시이다.)
보어로는 여러 형태가 올 수 있다.
1) 보어가 명사일 때
ex) She's a great reader. (그녀는 훌륭한 독서가이다.)
We are big eaters. (우리는 대식가이다.)
2) 보어가 형용사일 때
get (~이 되다)
grow (점점 ~ 되다)
look (~하게 보이다)
seem (~인 것 같다)
feel (~하게 느끼다)
smell (~한 냄새가 나다)
sound (~하게 들리다)
taste (~한 맛이 나다)
ex)It’s getting colder. (날씨가 추워지고 있다.)
We grew tired. (우리는 점점 피곤해졌다.)
He looks very ill. (그는 몹시 아파 보인다.)
She seems honest. (그녀는 정직해 보인다.)
I feel better today. (오늘은 (건강상태가) 좀더 나은 것 같다.)
It smells good. (그것은 좋은 냄새가 난다.)
The music sounds sweet. (아름다운 음악이다.)
It sounds great. (좋습니다.)
It tastes good. (맛이 좋다.)
3) 보어로 that절이 올 때
ex)The fact was that I was not sick. (사실인즉 나는 아프지 않았었다.)
The trouble is that we are short of money. (곤란한 점은 우리에게 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4) 보어가 부사일 때
ex)He stood up. (그가 일어났다.)
He went upstairs after dinner. (식사후에 위층으로 올라갔다.)
5) 보어가 to부정사일 때
ex)This seems to be a good idea. (그것은 좋은 생각인 것 같다.)
He didn't seem not to listen. (그는 잘 듣지 않는 것 같았다.)
2형식은 '주어 + 동사 + 보어'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e 동사가 '~이다'의 뜻일 때 ~에 해당하는 말을 '보어'라 하는 데, 이 보어를 써 주어야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ex) I am /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Seoul is / a large city. (서울은 큰 도시이다.)
보어로는 여러 형태가 올 수 있다.
1) 보어가 명사일 때
ex) She's a great reader. (그녀는 훌륭한 독서가이다.)
We are big eaters. (우리는 대식가이다.)
2) 보어가 형용사일 때
get (~이 되다)
grow (점점 ~ 되다)
look (~하게 보이다)
seem (~인 것 같다)
feel (~하게 느끼다)
smell (~한 냄새가 나다)
sound (~하게 들리다)
taste (~한 맛이 나다)
ex)It’s getting colder. (날씨가 추워지고 있다.)
We grew tired. (우리는 점점 피곤해졌다.)
He looks very ill. (그는 몹시 아파 보인다.)
She seems honest. (그녀는 정직해 보인다.)
I feel better today. (오늘은 (건강상태가) 좀더 나은 것 같다.)
It smells good. (그것은 좋은 냄새가 난다.)
The music sounds sweet. (아름다운 음악이다.)
It sounds great. (좋습니다.)
It tastes good. (맛이 좋다.)
3) 보어로 that절이 올 때
ex)The fact was that I was not sick. (사실인즉 나는 아프지 않았었다.)
The trouble is that we are short of money. (곤란한 점은 우리에게 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4) 보어가 부사일 때
ex)He stood up. (그가 일어났다.)
He went upstairs after dinner. (식사후에 위층으로 올라갔다.)
5) 보어가 to부정사일 때
ex)This seems to be a good idea. (그것은 좋은 생각인 것 같다.)
He didn't seem not to listen. (그는 잘 듣지 않는 것 같았다.)
영작의 요령
영작의 요령
하광호 글
글을 잘 쓰는데에는 한글과 영어가 따로 놀지 않는다.
가령 글 잘 쓰는 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대답이 같게 나온다.
그런데 영어 학습자들이 골머리를 앓는 영작은 말하고 듣고 독해가 어느 정도 된 사람일지라도 애를 먹는다.
미국에 유학온 한국 학생들이 쩔쩔매는 부분은 영작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자기 소개서를 쓸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때마다 끙끙 앓는 한국 학생들이 많다.
실제는 나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교회에 나가서 내개 도움을 청하는 학생들의 글을 고쳐준 일이 적지 않다.
영작을 잘하려면 많이 읽고 많이 써보는 방법밖에 다른 도리가 없다.
그러나 몇가지 기본 원칙같은 것이 있다.
1.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사용한다.
영어는 어휘가 풍부해서 같은 의미를 가진 여러 가지 단어가 있다.
한국 학생들은 어렵고 긴 단어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show 면 족한 것을 indicate를 사용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그렇다.
영어는 대부분의 경우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문장에 리듬이 생기고 표현이 생생해진다는 것은 알아둘 필요가 있다.
2. 친숙한 단어를 사용한다.
대체로 긴단어는 딱딱하고 생경한 단어이고, 일상에서 많이 아는 단어는 짧고 친숙한 단어들이 많다.
눈과 귀에 익숙한 단어가 좋다. 일상에서 쓰는 평이한 단어로 글을 쓰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모르긴 하지만 한국어 작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3. 추상적이고 모호한 단어보다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한국인은 보통 뭉뚱그려서 저 사람은 좋은 사람, 훌륭한 사람이다,라고 말하는데, 미국인은 저 사람은 그림을 잘 그린다,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명시해서 표현한다.
두리뭉실한 표현으로 적당히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미국인은 확실한 표현을 써서 정보를 분명하게 담는다.
4. 꼭 필요한 단어만 사용한다.
가령 human life란 말을 쓰는 사람이 더러 있는데 life라고 말하면 그 말속에는 이미 human이라는 뜻이 들어있기 때문에 따로 human이 필요없게 된다.
이런 일을 피하려면 조금 의심이 가면 글을 쓰기 전에 사전을 펴놓고 그 단어가 의미하는 범주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기본동사를 사용할 경우에도 이런 일이 필요하다.
5. 가능한 한 능동태를 사용한다.
영어의 기본적인 구문은 주어+동사+목적어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다.
즉 행위를 일으키는 것이 있고, 다음에 그 행위가 무엇인가에 영향을 미쳐 마지막에 그 행위를 받아들이는 것이 온다.
이것이 영어의 기본 구문이다. 물론 행위를 받아들이는 것에 중점이 있는 경우는 수동태를 써야겠지만 보통은 능동태를 사용한다. 굳이 멋지게 쓴 수동태를 기피할 필요는 없지만.....
하광호 글
글을 잘 쓰는데에는 한글과 영어가 따로 놀지 않는다.
가령 글 잘 쓰는 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대답이 같게 나온다.
그런데 영어 학습자들이 골머리를 앓는 영작은 말하고 듣고 독해가 어느 정도 된 사람일지라도 애를 먹는다.
미국에 유학온 한국 학생들이 쩔쩔매는 부분은 영작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자기 소개서를 쓸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때마다 끙끙 앓는 한국 학생들이 많다.
실제는 나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교회에 나가서 내개 도움을 청하는 학생들의 글을 고쳐준 일이 적지 않다.
영작을 잘하려면 많이 읽고 많이 써보는 방법밖에 다른 도리가 없다.
그러나 몇가지 기본 원칙같은 것이 있다.
1.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사용한다.
영어는 어휘가 풍부해서 같은 의미를 가진 여러 가지 단어가 있다.
한국 학생들은 어렵고 긴 단어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show 면 족한 것을 indicate를 사용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그렇다.
영어는 대부분의 경우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문장에 리듬이 생기고 표현이 생생해진다는 것은 알아둘 필요가 있다.
2. 친숙한 단어를 사용한다.
대체로 긴단어는 딱딱하고 생경한 단어이고, 일상에서 많이 아는 단어는 짧고 친숙한 단어들이 많다.
눈과 귀에 익숙한 단어가 좋다. 일상에서 쓰는 평이한 단어로 글을 쓰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모르긴 하지만 한국어 작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3. 추상적이고 모호한 단어보다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한국인은 보통 뭉뚱그려서 저 사람은 좋은 사람, 훌륭한 사람이다,라고 말하는데, 미국인은 저 사람은 그림을 잘 그린다,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명시해서 표현한다.
두리뭉실한 표현으로 적당히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미국인은 확실한 표현을 써서 정보를 분명하게 담는다.
4. 꼭 필요한 단어만 사용한다.
가령 human life란 말을 쓰는 사람이 더러 있는데 life라고 말하면 그 말속에는 이미 human이라는 뜻이 들어있기 때문에 따로 human이 필요없게 된다.
이런 일을 피하려면 조금 의심이 가면 글을 쓰기 전에 사전을 펴놓고 그 단어가 의미하는 범주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기본동사를 사용할 경우에도 이런 일이 필요하다.
5. 가능한 한 능동태를 사용한다.
영어의 기본적인 구문은 주어+동사+목적어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다.
즉 행위를 일으키는 것이 있고, 다음에 그 행위가 무엇인가에 영향을 미쳐 마지막에 그 행위를 받아들이는 것이 온다.
이것이 영어의 기본 구문이다. 물론 행위를 받아들이는 것에 중점이 있는 경우는 수동태를 써야겠지만 보통은 능동태를 사용한다. 굳이 멋지게 쓴 수동태를 기피할 필요는 없지만.....
'~를, ~을'이 들어간 문장을 영작할 때
'~를, ~을'이 들어간 문장이 제3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는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구조가 됩니다.
ex)I like English.( 나는 영어를 좋아한다.) - English 가 목적어
**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that절, 의문사절등 명사 상당어구들이 올 수 있다.
1. 목적어가 명사나 대명사일 때
I love you. (나는 너를 사랑해)
2. 목적어가 부정사일 때
I want to run fast. (나는 빨리 달리기를 원한다.)
3. 목적어가 동명사일 때
He likes climbing mountain. (그는 등산하기를 좋아한다.)
4. 목적어가 의문사+ to V일 때
I know where to go.(나는 어디로 가야할지를 안다.)
5.목적어가 의문사절일 때
I don't know where she lives. (나는 그녀가 어디에 사는지를 안다.)
6. 목적어가 접속사절일 때
I think that she is kind. (나는 그녀가 친절하다고 생각한다.)
▼목적어와 보어의 구별
1. 형용사는 보어로서 목적어가 될 수 없다.
He kept silent all day.( 그는 하루 종일 조용했다.)
2. 보어는 주어와 동격이되지만 목적어는 주어와 같지 않다.
He is my friend.( He = my friend로서 my friend 는 주격 보어)
He met his friend. (He 와 his friend 는 같은 사람이 아니므로 his friend 는 met 의 목적어)
▼동족목적어 자동사는 원칙적으로 목적어를 가질 수 없는 동사지만 같은 어원의 명사를 목적어로 가질 때가 있다. 이런 목적어를 동족목적어라 한다.
He lived a happy life.( He lived happily) (그는 행복한 삶을 살았다.) - (life는 lived 의 동족목적어)
She dreamed a happy dream.(She dreamed happily)( 그녀는 행복한 꿈을 꾸었다.) - (dream은 dreamed의 동족목적어)
▼재귀 대명사 : 타동사의 동작이 주어 자신에게 행해 졌을 때 재귀대명사를 목적어로 하는데 이를 재귀목적어라 한다.
He cut himself with a knife.( 그는 칼에 베었다.)
She loved herself. ( 그녀는 그녀자신을 사랑했다.)
They enjoyed themselves.( 그들은 즐겁게 지냈다.)
이 때는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구조가 됩니다.
ex)I like English.( 나는 영어를 좋아한다.) - English 가 목적어
**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that절, 의문사절등 명사 상당어구들이 올 수 있다.
1. 목적어가 명사나 대명사일 때
I love you. (나는 너를 사랑해)
2. 목적어가 부정사일 때
I want to run fast. (나는 빨리 달리기를 원한다.)
3. 목적어가 동명사일 때
He likes climbing mountain. (그는 등산하기를 좋아한다.)
4. 목적어가 의문사+ to V일 때
I know where to go.(나는 어디로 가야할지를 안다.)
5.목적어가 의문사절일 때
I don't know where she lives. (나는 그녀가 어디에 사는지를 안다.)
6. 목적어가 접속사절일 때
I think that she is kind. (나는 그녀가 친절하다고 생각한다.)
▼목적어와 보어의 구별
1. 형용사는 보어로서 목적어가 될 수 없다.
He kept silent all day.( 그는 하루 종일 조용했다.)
2. 보어는 주어와 동격이되지만 목적어는 주어와 같지 않다.
He is my friend.( He = my friend로서 my friend 는 주격 보어)
He met his friend. (He 와 his friend 는 같은 사람이 아니므로 his friend 는 met 의 목적어)
▼동족목적어 자동사는 원칙적으로 목적어를 가질 수 없는 동사지만 같은 어원의 명사를 목적어로 가질 때가 있다. 이런 목적어를 동족목적어라 한다.
He lived a happy life.( He lived happily) (그는 행복한 삶을 살았다.) - (life는 lived 의 동족목적어)
She dreamed a happy dream.(She dreamed happily)( 그녀는 행복한 꿈을 꾸었다.) - (dream은 dreamed의 동족목적어)
▼재귀 대명사 : 타동사의 동작이 주어 자신에게 행해 졌을 때 재귀대명사를 목적어로 하는데 이를 재귀목적어라 한다.
He cut himself with a knife.( 그는 칼에 베었다.)
She loved herself. ( 그녀는 그녀자신을 사랑했다.)
They enjoyed themselves.( 그들은 즐겁게 지냈다.)
'~에게 -를 주다'라는 문장은?
1. ~에게 -를 주다'라는 영어 표현을 할 때 4형식 문장을 사용합니다.
2. 4형식의 구조는 '주어+ 동사 + 간접 목적어 (~에게) + 직접 목적어 (-를)'으로 이루어집니다.
3. 4형식의 동사는
'주다(give), 사 주다(buy), 건네 주다(pass), 가르쳐 주다(teach), 보여 주다(show), 용서해 주다
(forgive), 손으로 건네 주다(hand), 만들어 주다(make) 등'
주다라는 의미의 동사들을 사용하는 데 이 동사들을 수여동사라 합니다.
4. 예문
He gave me a book.(그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He bought me a computer. (그는 나에게 컴퓨터를 사 주었다.)
My mom made me a pencil case. (엄마가 나에게 필통을 만들어 주셨다)
My brother passed me a ball. (내 동생이 나에게 공을 패스해 주었다.)
She showed him a picture. (그녀는 그에게 사진을 보여 주었다.)
He handed me the letter. (그가 나에게 편지를 건네 주었다)
Please forgive me my sins.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십시오.)
5. 4형식 문장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가 바뀌면 3형식이 됩니다.
2. 4형식의 구조는 '주어+ 동사 + 간접 목적어 (~에게) + 직접 목적어 (-를)'으로 이루어집니다.
3. 4형식의 동사는
'주다(give), 사 주다(buy), 건네 주다(pass), 가르쳐 주다(teach), 보여 주다(show), 용서해 주다
(forgive), 손으로 건네 주다(hand), 만들어 주다(make) 등'
주다라는 의미의 동사들을 사용하는 데 이 동사들을 수여동사라 합니다.
4. 예문
He gave me a book.(그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He bought me a computer. (그는 나에게 컴퓨터를 사 주었다.)
My mom made me a pencil case. (엄마가 나에게 필통을 만들어 주셨다)
My brother passed me a ball. (내 동생이 나에게 공을 패스해 주었다.)
She showed him a picture. (그녀는 그에게 사진을 보여 주었다.)
He handed me the letter. (그가 나에게 편지를 건네 주었다)
Please forgive me my sins.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십시오.)
5. 4형식 문장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가 바뀌면 3형식이 됩니다.
4형식이 3형식으로?
* 4형식 문장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가 바뀌면 3형식이 됩니다.
She gave me(간접목적어) a book(직접목적어). … 제4형식
She gave a book(목적어) to me(부사구). … 제3형식 (그녀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 제4형식이 제3형식으로 바뀌면서 동사에 따라서 '-에게'에 해당하는 전치사가 to, for, of, on이 되는 데 어떤 전치사를 쓰는 지 주의하여야 합니다.
1) give, show, send, lend, tell, teach 등은 to전치사를 씁니다.
ex) She gave me(간접목적어) a book(직접목적어). -> She gave a book(목적어) to me(부사구).
2) make(…에게 만들어주다), buy(…에게 사주다), get(…에게 가져다 주다) 등은 for를 씁니다.
ex) She made me a doll. -> She made a doll for me.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만들어 주었다.)
3) ask, inquire(묻다), demand(요구하다)와 같이 요구의 동사는 of 전치사를 씁니다.
ex) She asked me a question. -> She asked a question of me. (그녀는 나에게 질문을 했다.)
4) play는 전치사가 on이 옵니다.
ex) She played me a joke. -> She played a joke on me. (그녀는 나에게 농담을 걸었다.)
She gave me(간접목적어) a book(직접목적어). … 제4형식
She gave a book(목적어) to me(부사구). … 제3형식 (그녀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 제4형식이 제3형식으로 바뀌면서 동사에 따라서 '-에게'에 해당하는 전치사가 to, for, of, on이 되는 데 어떤 전치사를 쓰는 지 주의하여야 합니다.
1) give, show, send, lend, tell, teach 등은 to전치사를 씁니다.
ex) She gave me(간접목적어) a book(직접목적어). -> She gave a book(목적어) to me(부사구).
2) make(…에게 만들어주다), buy(…에게 사주다), get(…에게 가져다 주다) 등은 for를 씁니다.
ex) She made me a doll. -> She made a doll for me.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만들어 주었다.)
3) ask, inquire(묻다), demand(요구하다)와 같이 요구의 동사는 of 전치사를 씁니다.
ex) She asked me a question. -> She asked a question of me. (그녀는 나에게 질문을 했다.)
4) play는 전치사가 on이 옵니다.
ex) She played me a joke. -> She played a joke on me. (그녀는 나에게 농담을 걸었다.)
시험에 잘 나오는 5형식 문장
영어 시험에서 문법 문제로 잘 나오는 5형식문장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1) 5형식 문장은 목적어다음에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설명하는 목적격 보어를 써서 보충 설명해주는 문장입니다.
2) 5형식 문장은 4형식 구조와 비슷합니다.
다음 예문으로 4형식과 5형식를 구분해봅시다.
He made his son toys. (그는 아들에게 장난감을 만들어 주었다)
- ( his son (간접목적어) 과 toys (직접목적어) 는 같은 대상이 아니다. ) - 이 문장은 4형식입니다.
He made his son a teacher.(그는 아들을 교사로 만들었다.)
- ( his son (목적어) 와 a teacher (목적보어)가 같은 대상이다. ) - 이 때 이 문장은 5형식입니다.
3) 목적격 보어에는 명사, 형용사, 부정사, 분사 등이 올 수 있다.
[1] 목적격 보어에 명사가 올 때 (목적어와 같은 대상)
We elected him a leader.(우리는 그를 지도자로 선출했다.)
I thought her a beggar. ( 나는 그녀가 거지라고 생각했다.)
Columbus called them Indians. ( Columbus 는 그들을 인디언이라고 불렀다.)
[2]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가 올 때 (목적어의 상태 설명)
He made her happy. ( 그는 그녀를 행복하게 해주었다.)
We believe him honest. ( 우리는 그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I painted the door green. ( 나는 문을 녹색을 칠했다.)
★ [3] 목적격 보어로 부정사나 현재 분사가 올 때 (목적어의 능동적인 동작(목적어는 주로 사람))
She told me to go there. ( 그녀는 나에게 그곳에 가라고 말했다.)
He made Ann leave the town. ( 그는 Ann이 그마을을 떠나게 했다(만들었다).)
I heard her singing a song. ( 나는 그녀가 노래를 부르고 있는 것을 들었다.)
★ [4] 목적격 보어로 과거 분사가 올 때 (목적어의 수동적인 동작(목적어는 주로 사물))
I heard a window broken. ( 나는 창문이 깨어지는 소리를 들었다.)
I got the radio mended. ( 나는 라디오를 수리했다.( 수리하게 다른사람에게시켰다)
I heard my name called. ( 나는 내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1) 5형식 문장은 목적어다음에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설명하는 목적격 보어를 써서 보충 설명해주는 문장입니다.
2) 5형식 문장은 4형식 구조와 비슷합니다.
다음 예문으로 4형식과 5형식를 구분해봅시다.
He made his son toys. (그는 아들에게 장난감을 만들어 주었다)
- ( his son (간접목적어) 과 toys (직접목적어) 는 같은 대상이 아니다. ) - 이 문장은 4형식입니다.
He made his son a teacher.(그는 아들을 교사로 만들었다.)
- ( his son (목적어) 와 a teacher (목적보어)가 같은 대상이다. ) - 이 때 이 문장은 5형식입니다.
3) 목적격 보어에는 명사, 형용사, 부정사, 분사 등이 올 수 있다.
[1] 목적격 보어에 명사가 올 때 (목적어와 같은 대상)
We elected him a leader.(우리는 그를 지도자로 선출했다.)
I thought her a beggar. ( 나는 그녀가 거지라고 생각했다.)
Columbus called them Indians. ( Columbus 는 그들을 인디언이라고 불렀다.)
[2]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가 올 때 (목적어의 상태 설명)
He made her happy. ( 그는 그녀를 행복하게 해주었다.)
We believe him honest. ( 우리는 그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I painted the door green. ( 나는 문을 녹색을 칠했다.)
★ [3] 목적격 보어로 부정사나 현재 분사가 올 때 (목적어의 능동적인 동작(목적어는 주로 사람))
She told me to go there. ( 그녀는 나에게 그곳에 가라고 말했다.)
He made Ann leave the town. ( 그는 Ann이 그마을을 떠나게 했다(만들었다).)
I heard her singing a song. ( 나는 그녀가 노래를 부르고 있는 것을 들었다.)
★ [4] 목적격 보어로 과거 분사가 올 때 (목적어의 수동적인 동작(목적어는 주로 사물))
I heard a window broken. ( 나는 창문이 깨어지는 소리를 들었다.)
I got the radio mended. ( 나는 라디오를 수리했다.( 수리하게 다른사람에게시켰다)
I heard my name called. ( 나는 내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목적보어로 동사원형을 쓰는 경우
* 5형식 문장의 목적 보어에 동사 원형을 쓰는 경우입니다.
- 사역동사(make, let have, help 등 시키다의 뜻을 가진 동사들)나
지각동사(hear, see, feel, watch,..) 등이 쓰이면
목적격보어로 to 가 없이 동사원형만 쓰는데 이를 원형부정사라 한다.
* make( let, have, help) + O + V (원형부정사)
* see( hear, watch, feel..) + O + V (원형부정사)
ex)I made him mend my watch.
(나는 그에게 시계를 고치라고 시켰다.)
She helped her mother wash the dishes.
(그녀는 그녀의 엄마가 설거지 하는 것을 도와 주었다.)
She heard him sing a song.
(그녀는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We saw her cross the street.
(우리는 그녀가 길을 건너는 것을 보았다.)
- 사역동사(make, let have, help 등 시키다의 뜻을 가진 동사들)나
지각동사(hear, see, feel, watch,..) 등이 쓰이면
목적격보어로 to 가 없이 동사원형만 쓰는데 이를 원형부정사라 한다.
* make( let, have, help) + O + V (원형부정사)
* see( hear, watch, feel..) + O + V (원형부정사)
ex)I made him mend my watch.
(나는 그에게 시계를 고치라고 시켰다.)
She helped her mother wash the dishes.
(그녀는 그녀의 엄마가 설거지 하는 것을 도와 주었다.)
She heard him sing a song.
(그녀는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We saw her cross the street.
(우리는 그녀가 길을 건너는 것을 보았다.)
'-하려고, -하기 위하여'를 영어로 표현하려면..
* '-하려고, -하기 위하여'를 영어로 표현하려면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를 이용한다.
(1) so that - may (can, will) : -하기 위하여
= in order that - may (can, will)
ex) He is working hard so that (=in order that) he may succeed.
(그는 성공하려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
(2) lest - should : -하지 않도록
ex) I study hard lest I should fail again.
(또 다시 실패하지 않을려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
2. to 부정사를 이용한다.
(1) to + 동사원형 : -하기 위하여
ex) We eat to live.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다.
(2) so as to - , in order to - : -하기 위하여
ex) She went to France so as to (=in order to) study music.
(그녀는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프랑스로 갔다.)
(3) so as not to - = in order not to - : -하지 않도록, -하면 안되니까
ex) I started early so as not to miss the train.
(나는 기차를 놓치지 않으려고 일찍 출발했다.)
3. 목적을 나타내는 전치사(구)를 이용한다.
* for, for the purpose of -ing, with a view to -ing 등 : -을 위하여
ex) He is working only for money.
(그는 돈만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
He bought the land for the purpose of selling it.
(그는 팔 작정으로 그 땅을 샀다.)
1.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를 이용한다.
(1) so that - may (can, will) : -하기 위하여
= in order that - may (can, will)
ex) He is working hard so that (=in order that) he may succeed.
(그는 성공하려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
(2) lest - should : -하지 않도록
ex) I study hard lest I should fail again.
(또 다시 실패하지 않을려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
2. to 부정사를 이용한다.
(1) to + 동사원형 : -하기 위하여
ex) We eat to live.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다.
(2) so as to - , in order to - : -하기 위하여
ex) She went to France so as to (=in order to) study music.
(그녀는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프랑스로 갔다.)
(3) so as not to - = in order not to - : -하지 않도록, -하면 안되니까
ex) I started early so as not to miss the train.
(나는 기차를 놓치지 않으려고 일찍 출발했다.)
3. 목적을 나타내는 전치사(구)를 이용한다.
* for, for the purpose of -ing, with a view to -ing 등 : -을 위하여
ex) He is working only for money.
(그는 돈만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
He bought the land for the purpose of selling it.
(그는 팔 작정으로 그 땅을 샀다.)
꾸벅꾸벅 졸다
1. 꾸벅 꾸벅 졸다 : doze off
ex) 나는 영화를 보다가 꾸벅 꾸벅 졸았다.
I dozed off in the middle of movies.
2. -하면서 졸다 : doze over one's -
ex) 너무 피곤해서 숙제를 하다가 졸았다.
I dozed over my homework because I was so tired.
3. 낮잠을 자다 : take (have) a nap
4. 선잠을 자다 : take a catnap
5. 잠들어 버리다 : fall asleep
6. 잠자리에 들다 : go to sleep
go to bed
ex) 나는 영화를 보다가 꾸벅 꾸벅 졸았다.
I dozed off in the middle of movies.
2. -하면서 졸다 : doze over one's -
ex) 너무 피곤해서 숙제를 하다가 졸았다.
I dozed over my homework because I was so tired.
3. 낮잠을 자다 : take (have) a nap
4. 선잠을 자다 : take a catnap
5. 잠들어 버리다 : fall asleep
6. 잠자리에 들다 : go to sleep
go to bed
도둑 잡아라!
'도둑 잡아라'라는 표현은 어떻게 할까요?
thief 는 도둑, 우리는 도둑이 달아나면 '도둑 잡아라!'라고 합니다.
영어로 하면 'Catch the chief!'라고 할 것 같은 데 영어에서는 도둑을 정지시키라고 합니다. 그냥 습관적인 표현입니다.
'도둑 잡아라'라는 표현은
'Stop the thief!' 라고 합니다.
**참고로 thief는 좀도둑, robber은 강도, burglar는 절도를 가르킨다.
thief 는 도둑, 우리는 도둑이 달아나면 '도둑 잡아라!'라고 합니다.
영어로 하면 'Catch the chief!'라고 할 것 같은 데 영어에서는 도둑을 정지시키라고 합니다. 그냥 습관적인 표현입니다.
'도둑 잡아라'라는 표현은
'Stop the thief!' 라고 합니다.
**참고로 thief는 좀도둑, robber은 강도, burglar는 절도를 가르킨다.
콧물이 흐른다.
환절기라 감기 들기 쉽습니다.
온 몸이 쑤시고, 콧물이 흐르고, 두통이 심할 때 어떻게 표현할까요?
* 온몸이 쑤시다. : I ache all over.
* 콧물이 흐릅니다. : I have a runny nose.
* 두통이 심합니다. : I have a terrible headche.
이야기를 들어 보니 감기에 걸린 것 같군요.
- It sounds like you have a cold.
온 몸이 쑤시고, 콧물이 흐르고, 두통이 심할 때 어떻게 표현할까요?
* 온몸이 쑤시다. : I ache all over.
* 콧물이 흐릅니다. : I have a runny nose.
* 두통이 심합니다. : I have a terrible headche.
이야기를 들어 보니 감기에 걸린 것 같군요.
- It sounds like you have a cold.
너 방구 꼈니?
▶ 너 방귀 꼈니? 는 영어로 무어라고 하나요?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Did you pass gas?
Did you fart?
Did you break wind?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Did you pass gas?
Did you fart?
Did you break wind?
영어의 의미가 엥?
♥ 콩글리쉬인지, 잉글리쉬인지?
영어 표현에는 콩글리쉬 같은 표현들이 가끔 있습니다. 또한 단어 그대로의 의미가 아닌 다른 표현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의아하게 생각될 때가 있습니다. 그런 혼돈 되기 쉬운 표현들이 어떤 것인지 살펴봅시다.
▶ What's up? : [위에 뭐가 있니?]의 뜻이 아니라 [잘 지내?]라는 표현입니다.
▶ Long time no see ! : [오랫동안 못 봤다.]라는 의미인 데 이 표현은 콩글리쉬가 아닌 옳은 영어 표현입니다.
Don't work too hard. 수고하세요!
▶ I will miss you. : [나는 너를 놓칠꺼야.]가 아니죠. [보고 싶을 꺼야.]라는 의미입니다.
▶ I enjoyed your company. [함께 보낸 시간 즐거웠어요.]라는 표현입니다. [너의 회사를 즐겼어요.]의 의미가 아닙니다.
▶ Nature calls me. : 단어 그대로의 의미는 [자연이 나를 부른다.]입니다. [화장실 좀 다녀오겠습니다.]라는 표현이죠.
▶ We're in the same shoes. : [우리는 같은 신발 안에 있다.] � [우린 같은 처지야.]라는 뜻입니다.
▶ Can you give me a hand ? : [좀 도와주시겠어요?]라는 표현입니다. 남을 도우려면 손 하나를 주어야 할까요? 아무튼 영어 표현으로 도움을 청할 때 쓰는 말입니다.
▶ Heads up ! : [머리 올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조심해!]라는 표현입니다.
▶ I couldn't help it. : [어쩔 수가 없었어요.] 여기에서 [help]는 [avoid], 즉[피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것을 피할 수가 없었으니 [어쩔 수가 없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 You can say that again. : [너는 그 말을 다시 말 할 수 없다.]라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지당하신 말씀입니다.]라는 말이죠.
영어 표현에는 콩글리쉬 같은 표현들이 가끔 있습니다. 또한 단어 그대로의 의미가 아닌 다른 표현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의아하게 생각될 때가 있습니다. 그런 혼돈 되기 쉬운 표현들이 어떤 것인지 살펴봅시다.
▶ What's up? : [위에 뭐가 있니?]의 뜻이 아니라 [잘 지내?]라는 표현입니다.
▶ Long time no see ! : [오랫동안 못 봤다.]라는 의미인 데 이 표현은 콩글리쉬가 아닌 옳은 영어 표현입니다.
Don't work too hard. 수고하세요!
▶ I will miss you. : [나는 너를 놓칠꺼야.]가 아니죠. [보고 싶을 꺼야.]라는 의미입니다.
▶ I enjoyed your company. [함께 보낸 시간 즐거웠어요.]라는 표현입니다. [너의 회사를 즐겼어요.]의 의미가 아닙니다.
▶ Nature calls me. : 단어 그대로의 의미는 [자연이 나를 부른다.]입니다. [화장실 좀 다녀오겠습니다.]라는 표현이죠.
▶ We're in the same shoes. : [우리는 같은 신발 안에 있다.] � [우린 같은 처지야.]라는 뜻입니다.
▶ Can you give me a hand ? : [좀 도와주시겠어요?]라는 표현입니다. 남을 도우려면 손 하나를 주어야 할까요? 아무튼 영어 표현으로 도움을 청할 때 쓰는 말입니다.
▶ Heads up ! : [머리 올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조심해!]라는 표현입니다.
▶ I couldn't help it. : [어쩔 수가 없었어요.] 여기에서 [help]는 [avoid], 즉[피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것을 피할 수가 없었으니 [어쩔 수가 없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 You can say that again. : [너는 그 말을 다시 말 할 수 없다.]라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지당하신 말씀입니다.]라는 말이죠.
다리가 뻐근해!
[다리가 뻐근해!]라는 표현은 영어로 어떻게 할까요?
[뻐근하다]라는 표현은 [feel stiff]라고 합니다.
[내 어깨가 뻐근해요]라고 할 때는
[I feel stiff in my shoulders.] 또는 [My shoulders are stiff]라고 표현합니다.
[다리가 뻐근했다]는
[I felt stiff in my legs.] 또는 [My legs were stiff]라고 하면 됩니다.
[뻐근하다]라는 표현은 [feel stiff]라고 합니다.
[내 어깨가 뻐근해요]라고 할 때는
[I feel stiff in my shoulders.] 또는 [My shoulders are stiff]라고 표현합니다.
[다리가 뻐근했다]는
[I felt stiff in my legs.] 또는 [My legs were stiff]라고 하면 됩니다.
발이 저리다.
[몸이 저리다]는 영어로 어떻게 할까요?
[저리다]라는 영어 표현은
[go to sleep]입니다.
[발이 저려요]라고 할 때는
[My leg went to sleep]라고 하면 됩니다.
[저리다]라는 영어 표현은
[go to sleep]입니다.
[발이 저려요]라고 할 때는
[My leg went to sleep]라고 하면 됩니다.
등이 가렵다
[등이 가려워요]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itch]가 [간지럽다]라는 동사입니다.
[등이 가려워요]라고 하고 싶을 때는
[My back is itchy]이라고 합니다.
[긁어 주세요]는
[Please, scratch my back]이라고 하면 됩니다.
[itch]가 [간지럽다]라는 동사입니다.
[등이 가려워요]라고 하고 싶을 때는
[My back is itchy]이라고 합니다.
[긁어 주세요]는
[Please, scratch my back]이라고 하면 됩니다.
허풍 떨지마
[허풍 떨지마]란 영어 표현은 어떻게 할까요?
허풍이란 영어 단어는 [big talk] 이라고 합니다.
Don't talk big.
Don't talk tall.
이라고 하면 [허풍 떨지마]라는 표현이 됩니다.
또한 이런 표현도 있습니다.
Don't lay it with a trowel.
trowel 은 미장이가 사용하는 흙손, 또는 모종삽입니다.
lay it with a trowel 이라고 하면 원래의 의미는 [흙손으로 바르다]의 뜻이지만, [아양을 부리다] 또는 [허풍을 떨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You have a big mouth.]라는 표현은 무슨 의미일까요?
[너는 입이 가볍다.]라는 의미랍니다.
허풍이란 영어 단어는 [big talk] 이라고 합니다.
Don't talk big.
Don't talk tall.
이라고 하면 [허풍 떨지마]라는 표현이 됩니다.
또한 이런 표현도 있습니다.
Don't lay it with a trowel.
trowel 은 미장이가 사용하는 흙손, 또는 모종삽입니다.
lay it with a trowel 이라고 하면 원래의 의미는 [흙손으로 바르다]의 뜻이지만, [아양을 부리다] 또는 [허풍을 떨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You have a big mouth.]라는 표현은 무슨 의미일까요?
[너는 입이 가볍다.]라는 의미랍니다.
기대하고 있다.
무언가를 기대하고 있을 �의 표현을 알아 봅시다.
* 학교에서 중요 숙어로 많이 배우는 표현으로
[look forward to + 명사, 동명사] 가 있죠.
(ex) I'm looking forward to the meeting.
[나는 그 미팅을 기대하고 있다.]
I'm looking forward to winning a prize.
[나는 상 타기를 기대하고 있다.]
* 또한, expect 나 anticipate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ex) I expect you to pass the examination.
[나는 네가 시험에 합격하기를 기대한다.]
I anticipate going abroad.
[나는 해외로 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 [기대를 걸다]라는 영어 표현은 [place one's hopes on -]를 씁니다.
(ex) He placed his hopes on his students.
[그는 학생들에게 기대를 걸었다.]
* 학교에서 중요 숙어로 많이 배우는 표현으로
[look forward to + 명사, 동명사] 가 있죠.
(ex) I'm looking forward to the meeting.
[나는 그 미팅을 기대하고 있다.]
I'm looking forward to winning a prize.
[나는 상 타기를 기대하고 있다.]
* 또한, expect 나 anticipate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ex) I expect you to pass the examination.
[나는 네가 시험에 합격하기를 기대한다.]
I anticipate going abroad.
[나는 해외로 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 [기대를 걸다]라는 영어 표현은 [place one's hopes on -]를 씁니다.
(ex) He placed his hopes on his students.
[그는 학생들에게 기대를 걸었다.]
영어에는 요금종류가 여러가지
우리가 흔히 요금이라고 하는 표현이 영어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쓰입니다.
1. fare
(배, 기차, 버스, 택시 따위의) 요금
ex) taxi fare -택시 요금
2. rate
(우편, 화물, 전화, 수도 따위의) 요금
ex) postal rate -우편요금
3. charge
(봉사, 노력 따위의) 요금
ex) service charge -시비스요금
4. fee
(의사, 변호사 등의) 보수 또는 입장료
ex) lawyer's fee-변호사 비용, admission fee-입장료
5. price
(특히 물품에 관해) 파는 가격
ex) selling price -판매 가격
6. cost
(제조, 입수, 유지를 위해 지불하는) 원가
ex) maintenance cost -유지 비용
7. fine
(위반, 체납, 연체 따위의) 벌금
ex) parking fine -주차위반 벌금
1. fare
(배, 기차, 버스, 택시 따위의) 요금
ex) taxi fare -택시 요금
2. rate
(우편, 화물, 전화, 수도 따위의) 요금
ex) postal rate -우편요금
3. charge
(봉사, 노력 따위의) 요금
ex) service charge -시비스요금
4. fee
(의사, 변호사 등의) 보수 또는 입장료
ex) lawyer's fee-변호사 비용, admission fee-입장료
5. price
(특히 물품에 관해) 파는 가격
ex) selling price -판매 가격
6. cost
(제조, 입수, 유지를 위해 지불하는) 원가
ex) maintenance cost -유지 비용
7. fine
(위반, 체납, 연체 따위의) 벌금
ex) parking fine -주차위반 벌금
출처 : 꿈꾸는 정원에서
글쓴이 : 희라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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