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비즈 1인창조기업 비즈센터

[스크랩] 크로스비즈 1인창조기업 서면센터 입주점모집

명호경영컨설턴트 2018. 7. 31. 14:19

1인 창조기업의 시대

동아대학교 김명호 겸임교수/1인창조기업 서면센터장

첨부파일 1면.jpg

첨부파일 2면.jpg

1. 1인 창조기업이란

'1인 기업'이란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자본금 5억원 미만 주식회사 등의 형태로 대표자를 포함한 종사자가 1명인 기업(Single person enterprise)을 뜻하는 용어다. 1983'전문 서비스 기업(Professional Service Firm)'이라는 이름으로 1인 기업의 개념을 처음 소개한 경영컨설턴트 톰 피터스는 개인이 브랜드가 된다는 의미로 '브랜드 유(Brand U)', '나 주식회사 (Me Inc)'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1인 창조기업은 자신이 가진 지식, 경험, 기술 등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1인 중심 기업을 의미한다.
기업의 형태는 법적 기업과 잠재적 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업 유형으로는 전통식품, 주류, 공예 등을 다루는 아이이어 상품형과 발명가, 과학자와 같은 아이디어 판매형, 번역가, 컨설턴트 등의 서비스 제공형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2. 1인 창조기업의 탄생과 현황은

인터넷과 IT의 발달은 언제 어디서든 혼자서도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만들었으며 프리랜서계층의 증가는 경제시스템에 의해 1인 기업 활성화를 가속화시켰다. 기업들의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이 증가함에 따라 소규모(Small), IT기술기반(Smart), 효율성(Speedy)을 경쟁력으로 하는 1인 기업이 늘어났으며 현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1인 기업의 증가추세는 비단 우리나라의 얘기만은 아니며 정부적 차원에서 가장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는 독일은 통일 이후 급격하게 증가한 실업과 경기침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CH-AG프로그램 실시하고 있다. 연매출액이 일정 수준을 넘지 않는 경우 창업지원금을 3년간 지원을 하는 ICH-AG프로그램으로 실업률을 낮추고 경기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인 창조기업 수가 증가하고 있다. KAIST 1인 기업 실태조사 자료를 근간으로 1인 창조기업 수를 추정하면 20075만여 개로, 사업자 등록을 한 1인 창조기업이 약 15000(32%), 사업자 등록 없이 활동하는 프리랜서는 35000개로 추정된다.

3. 1인 창조기업의 특성

1) 최소한의 제약조건의 근무 방식 : 인터넷 기반으로 시간공간에 무방하게 업무를 할 수 있으며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가 자유롭게 이루어진다.
2) 신속한 대응과 맞춤 생산 가능 : 블로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른 정보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응 할 수 있으며 고객 맞춤형 생산이 가능하다.

3) 소자본 창업으로 높은 만족도 창출 : 재택근무가 가능하여 초기 시설투자비용이 적으며 적은 비용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1인 기업인 만큼 자유롭게 원하는 일을 하면서 노력한 만큼을 획득할 수 있다.

 

4. 1인 창조기업은 삶의 만병통치약이 될 수 있을까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 생활에 패러다임이 변화되면서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개인의 가치를 극대화 하여 자신만이 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생산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생존 전략의 패러다임이 도래하였다. 이는 대부분 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경제정책의 일환으로 정부주도하에 활성화 되고 있다. 이런 패러다임 속에 대부분의 [1인 창조기업]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도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선뜻 제품화하지 못했던 것, 너무 흔하기 때문에 우습게 여기고 지나간 부분, 자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필요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시작된 것 등 어렵지 않고 평범하기까지 한 아이템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런 일반적인 아이템으로 1인 기업을 만들고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그것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적인 열정으로 더 나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기에 가능했던 부분들이다. 어떤 일이든지, 어떤 품목이든지 늘 고객의 입장에서 혁신적인 생각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은 누군가의 성공스토리가 아닌 우리의 미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1인창조기업은 주인공은 나이다.

 

결론적으로 수많은 성공 비법이 있다고 해도 사업의 시작과 끝이 모두 1인 창조기업을 창업하는 본인 스스로에게 달려있으며 사업 성패의 열쇠도 사업자 스스로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출처 : 한국경영기술연구원
글쓴이 : 김명호가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