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에게 창업은 도전해보고 싶은 ‘꿈’이다. 최근과 같은 장기불황 시에는 돈줄이 막히면서 창업 도전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소규모, 저비용, 고효율의 창업아이템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 여기 창업의 꿈을 앞당길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 있다.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숍인숍이 그것.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은 더부살이창업, 공생창업, 자투리창업 이라고도 하며 기존 점포의 한쪽 코너나 출입구부근 혹은 주차장을 임대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권리금, 임대보증금, 시설비 등의 초기 자본이 소요되지 않는 소자본 창업방법이다.
종전 점포주는 짜투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고, 창업하는 사람은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어서 좋은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방식인 것이다. 창업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막대한 창업비용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귀가 번쩍 뜨이는 방법이 아닐 수 없다.
기존 점포주와는 일정액의 점포임대비를 내는 방법과 매출액의 '~%'를 부담하는 방법, 혹은 점포 임대비와 매출액의 '~%' 두 가지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계약을 맺고 영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부 유명상권에서는 보증금 일부를 내고 입점하는 경우도 있다.
◆숍인숍 창업의 장점
창업예정자에게 숍인숍 창업의 최대 장점은 초기비용의 절감효과로 창업실패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과, 좋은 창업아이템이 있으나 자본부족으로 창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점포주에 있어서도 점포의 자투리 공간을 임대해줌으로써 매월 일정액의 부수익을 올릴 수 있어 숍인숍 창업은 창업예정자와 기존 점포주 모두에게 좋은 창업방법의 하나이다 숍인숍 창업의 또 다른 장점으로 기존 점포주와 궁합이 맞는 숍인숍 아이템인 경우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베이커리 점포 입구에 위치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경우 빵을 사러온 고객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커피를 사가고 반대로 커피를 사러온 고객이 빵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그러하며, 헤어샵의 고객이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손톱손질을 받을 수 있도록 네일아트가 헤어샵에 입점한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손톱손질을 목적으로 방문한 고객이 헤어샵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 예로 들 수가 있다.
이렇게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숍인숍 아이템의 경우 한 가지 목적으로 방문한 고객을 두 가지 목적으로의 방문으로 유도할 수 있어 기존고객의 확대와 잠재고객의 유인 효과를 동시에 나타내어 고객유치에도 유리한 이점이 있다. 즉, "그곳에 가면 다른 무엇도 함께 할 수 있다"라는 점을 각인 시킨다는 것이다.
기존 점포의 매출과 고객이 안정화 되어있는 경우 숍인숍 창업을 하게 되면 별도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기존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 점포주 입장에서도 숍인숍 점포의 매출은 곧 일정부분 본인의 소득과 연결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상품의 다품종 다변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고객관리 측면에서 경쟁 관계인 점포보다 우위에 설 수 있게 된다.
◆숍인숍 창업의 단점
그러나 숍인숍 창업의 경우에도 이와 같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숍인숍 창업의 경우 기존 점포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영업이 부진한 기존 점포로 인해 함께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숍인숍 점포 선정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존점포의 임대인과의 계약기간으로 인해 한참 호황인 숍인숍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한 기존 점포의 영업시간으로 인해서 숍인숍의 영업시간이 제약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숍인숍 창업도 소자본으로 시작한다는 점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 목표가 분명한 창업의 한 가지 방법이므로 창업 시 상권조사, 점포입지조사, 창업아이템 선정, 계약 등의 창업절차에 따라 철저한 준비가 따라야 한다.
하지만 소규모, 저비용, 고효율의 창업아이템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 여기 창업의 꿈을 앞당길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 있다.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숍인숍이 그것.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은 더부살이창업, 공생창업, 자투리창업 이라고도 하며 기존 점포의 한쪽 코너나 출입구부근 혹은 주차장을 임대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권리금, 임대보증금, 시설비 등의 초기 자본이 소요되지 않는 소자본 창업방법이다.
종전 점포주는 짜투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고, 창업하는 사람은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어서 좋은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방식인 것이다. 창업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막대한 창업비용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귀가 번쩍 뜨이는 방법이 아닐 수 없다.
기존 점포주와는 일정액의 점포임대비를 내는 방법과 매출액의 '~%'를 부담하는 방법, 혹은 점포 임대비와 매출액의 '~%' 두 가지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계약을 맺고 영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부 유명상권에서는 보증금 일부를 내고 입점하는 경우도 있다.
◆숍인숍 창업의 장점
창업예정자에게 숍인숍 창업의 최대 장점은 초기비용의 절감효과로 창업실패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과, 좋은 창업아이템이 있으나 자본부족으로 창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점포주에 있어서도 점포의 자투리 공간을 임대해줌으로써 매월 일정액의 부수익을 올릴 수 있어 숍인숍 창업은 창업예정자와 기존 점포주 모두에게 좋은 창업방법의 하나이다 숍인숍 창업의 또 다른 장점으로 기존 점포주와 궁합이 맞는 숍인숍 아이템인 경우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베이커리 점포 입구에 위치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경우 빵을 사러온 고객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커피를 사가고 반대로 커피를 사러온 고객이 빵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그러하며, 헤어샵의 고객이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손톱손질을 받을 수 있도록 네일아트가 헤어샵에 입점한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손톱손질을 목적으로 방문한 고객이 헤어샵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 예로 들 수가 있다.
이렇게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숍인숍 아이템의 경우 한 가지 목적으로 방문한 고객을 두 가지 목적으로의 방문으로 유도할 수 있어 기존고객의 확대와 잠재고객의 유인 효과를 동시에 나타내어 고객유치에도 유리한 이점이 있다. 즉, "그곳에 가면 다른 무엇도 함께 할 수 있다"라는 점을 각인 시킨다는 것이다.
기존 점포의 매출과 고객이 안정화 되어있는 경우 숍인숍 창업을 하게 되면 별도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기존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 점포주 입장에서도 숍인숍 점포의 매출은 곧 일정부분 본인의 소득과 연결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상품의 다품종 다변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고객관리 측면에서 경쟁 관계인 점포보다 우위에 설 수 있게 된다.
◆숍인숍 창업의 단점
그러나 숍인숍 창업의 경우에도 이와 같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숍인숍 창업의 경우 기존 점포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영업이 부진한 기존 점포로 인해 함께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숍인숍 점포 선정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존점포의 임대인과의 계약기간으로 인해 한참 호황인 숍인숍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한 기존 점포의 영업시간으로 인해서 숍인숍의 영업시간이 제약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숍인숍 창업도 소자본으로 시작한다는 점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 목표가 분명한 창업의 한 가지 방법이므로 창업 시 상권조사, 점포입지조사, 창업아이템 선정, 계약 등의 창업절차에 따라 철저한 준비가 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출처 : 부자마을 사람들
글쓴이 : 수정crysta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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